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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 일반 이야기산업

2019-12-27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9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표지이미지 / kocca19-60
  • 2019년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목차

    • 4. 일반 이야기산업
      • 4.1. 일반 기업의 특성
        • 4.1.1. 업종
        • 4.1.2. 업종 분야
        • 4.1.3. 소재지 및 기업형태
        • 4.1.4. 총 종업원 수
        • 4.1.5. 총 매출액
        • 4.1.6. 총 지출액
        • 4.1.7. 총 부가가치액
        • 4.1.8. 경상연구개발비
        • 4.1.9. 광고선전비
      • 4.2.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도
        • 4.2.1.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 수준
        • 4.2.2. 이야기산업 활용 경험 및 활용여부
      • 4.3. 이야기 활용 및 수급 방식
        • 4.1.1. 총 매출 중 이야기 비중
        • 4.1.2. 이야기 활용 용도
        • 4.1.3. 향후 이야기 활용도
        • 4.1.4. 이야기 수급 방식
          • 4.1.4.1. 외부 이야기 구매 방식
          • 4.1.4.2. 대행사(에이전시) 이용 시 구매 경로
          • 4.1.4.3. 작가 섭외 방식
          • 4.1.4.4. 작가 섭외 중요 고려사항
          • 4.1.4.5. 저작권/포맷 구입 방식
          • 4.1.4.6. 이야기 구입 관련 평균 지출액
      • 4.4. 이야기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인지도
      • 4.5. 이야기 활용 만족도
        • 4.5.1. 이야기 활용에 따른 도움 정도
        • 4.5.2. 이야기 활용에 따른 효과
        • 4.5.3. 이야기 활용 시 애로사항
      • 4.6. 향후 이야기 활용 의향
        • 4.6.1.향후 이야기 활용 계획
        • 4.6.2.향후 이야기 활용 필요 이유
        • 4.6.3.향후 이야기 활용 용도
        • 4.6.4.향후 매출 중 이야기 예상 기여 비중
        • 4.6.5.향후 이야기 관련 예상 지출 비용
        • 4.6.6.향후 이야기 수급 방식
      • 4.7. 이야기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개요

- 본 조사는 2015년부터 2018년에 걸쳐 선택적으로 진행되었던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및 ‘이야기 수요자 조사’를 기반으로, 이야기산업의 주요 세 범주인 기초, 콘텐츠, 일반 이야기산업 분야에 대한 통합적 체계화를 통해 이야기산업의 수요와 공급을 유기적으로 분석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의 근거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조사의 주요 범위는 첫째, 이야기 생태계의 주요 참여자 및 그 역할, 이야기산업의 경계 및 산업기여도를 과거보다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논의, 도출하고, 둘째, 도출된 방법론에 의거하여 실제 이야기 산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의 실시, 셋째, 실제 산업 현실에 맞는 실효성 있고 체계적인 맞춤형 정책방향 설정을 위한 결과의 제시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