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영우〉, 멕시코에서 흥행하는 이유는?

2022-09-07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멕시코 드라마는 주로 재벌가의 사랑, 범죄 등의 자극적인 소재를 담아낸다. 한국 드라마 <우영우>는 '자폐를 가졌음에도 변호사란 타이틀로 사회에 적응한다.'는 색다른 내용으로 멕시코인들의 관심을 끌었다. 아스퍼거 증후군, 서울대 법대, 한바다 로펌, 무언가 어울리지 않는 조합들이 멕시코 시청자들에게 코믹한 장르로 다가왔다.

멕시코에서 자폐 증상을 가진 사람들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이런 면에서 <우영우>는 멕시코 시청자들에게 더 쉽게 공감대를 형성했을 가능성이 있다. 멕시코의 일반 학교를 방문해보면 자폐를 가진 아이들이 학교를 일반적으로 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자폐를 가진 학생을 특별 학교에 보내는 것을 강요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아니기에, 보통 일반 학생들과 어울려 학교생활을 하기 때문이다. 물론 학생을 위해 학교 측에서 수준에 맞추어 배려하는 면도 있으며, 학생들도 이런 자폐 증상이 있는 학생들을 따돌리지 않는다. <우영우>의 주인공처럼 평범한 것에 무언가가 좀 더 추가되었다고 다르게 보지 않고, 개성이 더 있는 정도로 받아들인다. 또한 부모님들도 학생들이 서로 친구로 어울릴 수 있도록 학교 분위기를 유도한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멕시코 사람들은 <우영우>를 코믹 드라마로 인지했으며, 멕시코 언론 또한 <우영우> 관련 내용을 보도할 때 코믹한 장르임을 좀 더 부각한다.

<우영우>가 넷플릭스 비영어권 TV 프로그램 부문 10위권 진입을 시작하면서 파란을 일으키기도 했지만, 무엇보다도 언론의 관심을 끈 것은 드라마 <우영우>의 흥행에 이어, 웹툰으로도 제작된다는 점이었다. 특히 통신원이 가장 관심 있게 본 점은 한국의 웹툰 문화가 오랫동안 줄거리나 내용 면에서 탄탄한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멕시코 언론에서 꼭 집어서 이야기했다는 점이다. 더불어, 멕시코 언론이 한국 드라마 <우영우>를 언급하며, 한국의 콘텐츠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관심있게 전했다는 점이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웹툰 - 출처: 센사시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웹툰 - 출처: 센사시네>

<우영우>에서 언급하는 '최고의 학교', '최고의 로펌' 등의 단어는 멕시코인들에게 조금 생소하게 들리는 면이 있다. 이는 멕시코 사회가 행복 지수가 높고, 그렇게 경쟁하는 구도로 이루어진 사회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맥락에서 멕시코 언론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대학 서울대 법대, 최고의 로펌을 거론하며, '최고'라는 단어를 반복해 사용한 것은 한국의 경제 사회를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 드라마 <우영우>가 멕시코에서도 인기를 끌면서 멕시코의 팬층이 형성된 가운데,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다들 좋아하는 드라마가 종영한다는 사실에 아쉬움을 가지고 있던 무렵, <우영우> 시즌 2 소식이 전해졌다. 다만 2024년에 방영 가능하다는 일정과 관련해 긴 공백 기간이 있다는 것은 멕시코 팬들에게 기쁘면서도 아쉼음을 안겨주었다. 하지만 <우영우>의 웹툰, OST, 및 굿즈 등 다른 장르의 다른 콘텐츠를 통해 그 인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우영우와 친구들, 한바다와 고래 등 모든 것들이 적절히 조합을 이룬 이야기로 구성해 코믹스러우면서도 그리 코믹하지 않은 드라마 <우영우>. <우영우>는 한국의 색다른 표현 방법을 통해 멕시코 사회와 콘텐츠 시장에 한국을 알린 것이 분명하다. <우영우> 이후, 앞으로 또 어떤 장르의 한국 드라마가 멕시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출처: 센사시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출처: 센사시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SENSACINE》 (2022. 8. 25). 'Woo, una abogada extraordinaria': La serie de Netflix en la que se basó este famoso cómic coreano, https://www.sensacine.com.mx/noticias/noticia-18575826/
- 《SENSACINE》 (2022. 8. 22). ‘Woo, una abogada extraordinaria’: Park Eun-bin comparte esta obsesión con su personaje, https://www.sensacine.com.mx/noticias/noticia-18575990/
- 《SENSACINE》 (2022. 8. 21). “Woo, una abogada extraordinaria“ continuará su historia en 2024, https://www.infobae.com/que-puedo-ver/2022/08/21/woo-una-abogada-extraordinaria-continuara-su-historia-en-2024/

통신원 정보

성명 : 조성빈[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멕시코/멕시코시티 통신원]
약력 : 전) 재 멕시코 한글학교 교사 현) 한글문화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