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막을 내린 〈뮤직뱅크〉 파리 공연

2023-05-0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11년 만에 프랑스를 찾아온 <뮤직뱅크> 파리 공연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3만 3,000여 명이 넘는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각지에서 온 팬들이 한자리에 모여 스트레이 키즈, ENHYPEN(엔하이픈), AB6IX(에이비식스), 마마무, 더보이즈, IVE(아이브), NMIXX(엔믹스), P1Harmony(피원하모니), CRAVITY(크래비티)의 무대를 즐겼다. 프랑스의 많은 매체들이 이번 <뮤직뱅크> 파리 공연에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Le Parisien(르 파리지앙)》은 뮤직뱅크 월드투어를 기획해 케이팝을 세계 곳곳에 소개하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김충 KBS 전 책임프로듀서의 인터뷰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해당 인터뷰 내용은 아래와 같다.

뮤직뱅크가 다시 파리를 찾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코로나19 이후 라틴 아메리카와 유럽에서 케이팝의 인기는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파리는 유럽의 중심이기도 하고 케이팝 아티스트들이 선호하는 도시이기에 선택하게 됐습니다. 이번 공연은 2012년 베르시(Bercy) 공연의 3배 규모입니다.

파리 라데팡스 아레나(Paris La Défense Arena)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많은 케이팝 그룹들이 라데팡스 아레나에서의 공연을 원하지만 예약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케이팝 공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아티스트가 만들어내는 에너지와 관객과의 시너지입니다. 라데팡스 아레나는 실외보다도 아티스트와 관객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기에 완벽한 장소입니다.

주프랑스한국대사관은 공연 전 VIP를 대상으로 리셉션을 주최했습니다. 이를 케이팝이 외교적 수단으로 활용된 사례로 봐도 될까요?
케이팝은 한국의 것이지만, 케이팝의 메시지는 전 세계를 위한 것입니다. 케이팝은 BTS과 블랙핑크 같은 그룹과 함께 젊은이들의 대변인이 되길 원합니다. 지난 2010년 <뮤직뱅크>는 한국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해외 주재 한국대사관에 많은 요청을 보내곤 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그 방향이 반대입니다. 모두가 케이팝을 알고 있기에 대사관 측에서 뮤직뱅크 공연이 개최되기를 희망하는 상황입니다.
 

파리 공연 운영 미숙에 관한 경험을 모집하는 스트레이키즈 프랑스 팬클럽의 공지 - 출처: 트위터 계정(@StrayKidsFrance)

<파리 공연 운영 미숙에 관한 경험을 모집하는 스트레이키즈 프랑스 팬클럽의 공지 - 출처: 트위터 계정(@StrayKidsFrance)>


반면 일부 팬들은 <뮤직뱅크> 파리 공연 주최 측의 운영 미숙에 대해 비난하고 있다. 특히 스트레이 키즈 프랑스 팬클럽은 공연 당일 팬들의 경험담을 모집해 파리 라데팡스 공연장, VERYSHOW, Kpop Planet EU에 항의를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뮤직뱅크 파리 공연은 18시부터 시작될 예정이었고 주최 측은 16시 30분 무렵 공연장 문을 열었다. 하지만 정오가 가까워질 무렵부터 이미 라데팡스 아레나 주변에는 1만 5,000여 명이 넘는 팬들이 모인 상태였다. 팬들의 안전에 필요한 바리케이드 등 각종 시설물이 공연 시작 5~6시간 전까지도 설치되지 않아 논란이 됐다. 당시 상황을 설명한 트위터 글을 살펴보니 아래와 같다.

"저는 기꺼이 증언할 것입니다. 장애인인 우리는 거의 구석에 몰렸고 33번 게이트에서 꼼짝 못하고 있었습니다. 저와 딸은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위험하고 무능한 보안 서비스였습니다.(@kindyJoeFrance)"

"공연장에 14시 30분쯤 도착했을 때 이미 여기저기 줄이 늘어서 있었습니다.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아무도 몰랐습니다. 32번 게이트 'Crazy Front Row(VIP 패키지)' 줄은 새벽 2시부터, 또 다른 팬들은 아침 9시부터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16시가 되자 팬들은 공연장 입구까지 200m 달리기를 해야 했습니다(@_jm_dumartin)."

"저는 이번 <뮤직뱅크> 파리 공연에서 생명의 위협을 느꼈습니다. 저의 이번 경험에 대해 스트레이 키즈 프랑스 팬클럽에 메시지를 보냈습니다(@Omga83587597)."
 

'뮤직뱅크' 공연 대기 상황을 설명한 트위터 계정 - 출처: 트위터 계정(@_jm_dumartin)

<'뮤직뱅크' 공연 대기 상황을 설명한 트위터 계정 - 출처: 트위터 계정(@_jm_dumartin)>


라데팡스 아레나는 팬들의 엄청난 유입을 예상하지 못했다. 경찰의 도움을 받은 경비 업체가 라데팡스 공연장 외부 대기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팬들을 뒤로 밀며 보안 경계선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공연장 외부는 혼란으로 가득했다. 이러한 사실을 인지한 라데팡스 공연장은 결국 지난 4월 12일 관객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고, VIP 패키지 구입자와 특별히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전용 액세스를 제대로 운영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문을 발표했다. 또한 이번 파리 공연을 통해 케이팝 팬들을 직접 만날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케이팝 팬들을 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약속도 잊지 않았다.

사진출처
- 트위터 계정(@StrayKidsFrance), https://twitter.com/StrayKidsFrance
- 트위터 계정(@_jm_dumartin), https://twitter.com/_jm_dumartin

참고자료
- 《Le Parisien》 (2023. 4. 10). Festival Music Bank : « Beaucoup de groupes de K-pop veulent jouer à Paris La Défense Arena », https://www.leparisien.fr/culture-loisirs/musique/festival-music-bank-beaucoup-de-groupes-de-k-pop-veulent-jouer-a-paris-la-defense-arena-10-04-2023-H4DNQDTXKJBFFEKL7Q2OS2Q7UA.php
- 《PARIS LA DÉFENSE ARENA》 (2023. 4. 11). COMMUNICATION – MUSIC BANK FESTIVAL, https://www.parisladefense-arena.com/communication-music-bank-festival/?swcfpc=1
- 《La Défence 92》 (2023. 4. 14). La Paris La Défense Arena sévèrement critiquée par des spectateurs pour l’organisation du festival Music Bank, https://www.defense-92.fr/musique/la-paris-la-defense-arena-severement-critiquee-par-des-spectateurs-pour-lorganisation-du-festival-music-bank-76125

통신원 정보

성명 : 지영호[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프랑스/파리 통신원]
약력 : 현) 파리3 소르본 누벨 대학교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