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랑스 내 케이팝 음원 및 아티스트 순위
플랫폼 | 기간 | 아티스트명 - 음원명 | 순위 |
---|---|---|---|
스포티파이 | 3주차(07/11 - 07/17) | 블랙핑크 - 뛰어 | 29 |
4주차(07/18 - 07/24) | 블랙핑크 - 뛰어 | 39 | |
유튜브(뮤직) | 1주차(06/27 - 07/03) | 로제 & 브루노 마스 - APT. | 12 |
1주차(06/27 - 07/03) | 트와이스 - Takedown | 99 | |
2주차(07/04 - 07/10) | 로제 & 브루노 마스 - APT. | 12 | |
3주차(07/11 - 07/17) | 블랙핑크 - 뛰어 | 6 | |
3주차(07/11 - 07/17) | 로제 & 브루노 마스 - APT. | 14 | |
4주차(07/18 - 07/24) | 로제 & 브루노 마스 - APT. | 13 | |
4주차(07/18 - 07/24) | 블랙핑크 - 뛰어 | 20 | |
4주차(07/18 - 07/24) | 트와이스 - Takedown | 51 | |
유튜브(뮤직비디오) | 1주차(06/27 - 07/03) | 로제 & 브루노 마스 - APT. | 13 |
1주차(06/27 - 07/03) | 에스파 - Dirty Work | 80 | |
2주차(07/04 - 07/10) | 로제 & 브루노 마스 - APT. | 12 | |
3주차(07/11 - 07/17) | 블랙핑크 - 뛰어 | 7 | |
3주차(07/11 - 07/17) | 로제 & 브루노 마스 - APT. | 15 | |
3주차(07/11 - 07/17) | 트와이스 - This Is For |
83 | |
4주차(07/18 - 07/24) | 로제 & 브루노 마스 - APT. | 15 | |
4주차(07/18 - 07/24) | 블랙핑크 - 뛰어 | 20 | |
유튜브 아티스트 | 1주차(06/27 - 07/03) | 로제 | 80 |
2주차(07/04 - 07/10) | 로제 | 91 | |
3주차(07/11 - 07/17) | 블랙핑크 | 23 | |
3주차(07/11 - 07/17) | 로제 | 92 | |
4주차(07/18 - 07/24) | 블랙핑크 | 48 | |
4주차(07/18 - 07/24) | 스트레이 키즈 | 88 |
※출처: 스포티파이, 유튜브 7월 프랑스에서 가장 관심을 받은 케이팝은 블랙핑크와 로제의 강력한 존재감으로 요약할 수 있다. 특히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는 지난해 발표된 싱글임에도 프랑스 음악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트와이스와 에스파는 비록 높은 순위에 오르지는 않았지만 꾸준히 차트에 이름을 올리며 프랑스 케이팝 팬덤이 특정 아티스트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흐름은 프랑스 대형 문화유통체인 프낙(Fnac) 매장 내 케이팝 전용 코너가 여전히 자리 잡고 있는 모습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프낙 샤틀레(Châtelet) 지점의 케이팝 코너 - 출처: 통신원 촬영 >
7월 마지막 주 케이팝 보이그룹인 스트레이 키즈가 유튜브 아티스트 차트에 잠시 이름을 올린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 스트레이 키즈는 플랫폼 내 인기와 별개로 지난 7월 26일과 27일까 생드니에 위치한 국립경기장인 스타드 드 프랑스(Stade de France)에서 대규모 콘서트를 개최했다. 해당 공연은 《Le Monde(르몽드)》, 《르파리지앵(Le Parisien)》, 《Le Télégramme(르텔레그램)》 등 프랑스 주요 일간지 및 지역 일간지 홈페이지에 소개돼 현지 언론의 케이팝 아티스트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 스트레이 키즈 콘서트에 대한 현지 언론 보도 - 출처: 'Le Parisien' >
2025년 다양한 케이팝 아티스트들이 프랑스 곳곳에서 크고 작은 콘서트를 기획하며 현지 팬들과 접점을 넓히고 있는 반면 한류를 이끈 케이팝의 인기는 다소 식어가는 분위기다. 프랑스 지역 일간지 《Ouest France(웨스트 프랑스)》는 2025년 해외 한류 조사(Overseas Hallyu Survey)를 인용하며 "한국 음악을 즐긴다고 응답한 프랑스 응답자의 비율은 전년대비 7%p 감소한 57.3%로 나타났다. 반면 부정적 응답자는 2.5%p 증가한 24.2%로 나타나 유럽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고 짚었다. 이는 케이팝의 영향력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음에도 프랑스 대중문화 속에서 한류, 특히 케이팝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제는 팬덤 중심의 소비를 넘어 K-푸드, K-뷰티 등의 한류 연관산업이 현지 문화와의 접점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Le Parisien》 (2025. 7. 27). 3h10 de concert, figurines géantes, déclarations d’amour… Les Stray Kids comblent leurs fans au Stade de France, https://www.leparisien.fr/culture-loisirs/musique/3h10-de-concert-figurines-geantes-declarations-damour-les-stray-kids-comblent-leurs-fans-au-stade-de-france-27-07-2025-S2GH3LBRQJE4ZDQYOMI7XSNHNU.php - 스포티파이(Spotify), https://open.spotify.com/playlist37i9dQZEVXbIPWwFssbupI - 유튜브(YouTube), https://charts.youtube.com/fr - 《Ouest France avec K-Sélection》 (2025. 4. 7). Les Français rejettent la K-pop : les chiffres du sondage Hallyu 2025 le confirment, https://altselection.ouest-france.fr/les-francais-rejettent-la-k-pop-les-chiffres-du-sondage-hallyu-2025-le-confirment/ - 《Le Monde》 (2025. 7. 26). K-pop : comment le groupe Stray Kids est-il devenu si populaire dans le monde ? Comprendre en trois minutes, https://www.lemonde.fr/comprendre-en-3-minutes/video/2025/07/26/k-pop-comment-le-groupe-stray-kids-est-il-devenu-si-populaire-dans-le-monde-comprendre-en-trois-minutes_6624056_6176282.html - 《Le Monde》 (2025. 7. 28). Le groupe de K-pop Stray Kids au Stade de France, une machine bien huilée, des fans enchantés, https://www.lemonde.fr/culture/article/2025/07/28/le-groupe-de-k-pop-stray-kids-au-stade-de-france-une-machine-bien-huilee-des-fans-enchantes_6624836_3246.html - 《Le Télégramme》 (2025. 7. 27). K-pop : à Paris, au cœur du phénomène Stray Kids pour deux soirs de concerts [En images], https://www.letelegramme.fr/culture-loisirs/k-pop-a-paris-au-coeur-du-phenomene-stray-kids-pour-deux-soirs-de-concerts-en-images-6862429.php - 《France info, france 3 normandie》 (2025. 7. 11). Le premier festival de K-pop débarque en Normandie : "C’est une culture à part entière, presque un état d’esprit", https://france3-regions.franceinfo.fr/normandie/seine-maritime/rouen/le-premier-festival-de-k-pop-debarque-en-normandie-c-est-une-culture-a-part-entiere-presque-un-etat-d-esprit-3185997.html
성명 : 김명선[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프랑스/파리 통신원] 약력 : 프랑스 사회과학고등연구원(EHESS) 아시아학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