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뮤지컬 〈 KPOP 〉, 토니 어워즈 3개 부문 수상 후보에 올라

2023-05-26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2023년 6월 11일에 열릴 76번째 토니 어워즈(Tony Awards)에 한국 아이돌을 주제로 한 뮤지컬 이 음악상, 의상상, 안무상 총 3부문 수상 후보에 올랐다. 특히 맥스 버논(Max Vernon)과 함께 뮤지컬의 음악을 작곡한 헬렌 박(Helen Park)이 아시아계 여성으로는 처음 해당 부문에 수상 후보로 선정돼 현지의 관심을 받고 있다. 토니 어워즈는 미국 연극과 뮤지컬계의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매해 브로드웨이의 작품 중 우수한 작품을 선정해 수상한다. 이번 후보 선정은 지난해 겨울 아쉽게 브로드웨이 데뷔 2주 만에 막을 내릴 수밖에 없었던 뮤지컬 < KPOP >팀에게 특히나 반가운 소식이다.
 

토니 어워즈 3개 부문 수상 후보로 오른 뮤지컬 'KPOP' - 출처: 뮤지컬 'KPOP' 공식 트위터 계정(@KPOPBroadway)

<토니 어워즈 3개 부문 수상 후보로 오른 뮤지컬 'KPOP' - 출처: 뮤지컬 'KPOP' 공식 트위터 계정(@KPOPBroadway)>


뮤지컬 KPOP은 지난 2017년 오프브로드웨이의 소규모 극장에서 처음 무대에 오른 후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브로드웨이에 진출했다. KPOP은 한국 아이돌 그룹의 뉴욕 데뷔 과정을 담은 뮤지컬로 아이돌 지망생들의 연습생 시절부터 데뷔 후에도 이어지는 경쟁 과정을 통해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풀어냈다. 오프브로드웨이 시절 KPOP은 루실 로텔 어워즈(Lucille Lortel Awards)에서 작품상을 비롯한 3개 부문에서 수상했으며 2018년에는 리처드 로저스 어워드(Richard RodgersAward)에서 수상해 오프브로드웨이의 대표작으로 평가받았다.

이후 KPOP은 약간의 각색과 편집을 거쳐 지난해 11월 브로드웨이의 서클인더스퀘어 극장에서 첫 공연을 시작했다. KPOP은 2017년 오프브로드웨이 공연의 성공과 몇 년 간 이어진 케이팝 장르와 한국 아이돌 그룹의 세계적인 유행, 그리고 실제 아이돌로 활동하는 가수들의 출연으로 많은 관심과 기대를 받으며 첫 공연을 시작했다.

그러나 기대와 달리 KPOP은 프리뷰 공연 이후 《New York Times(뉴욕타임즈)》의 뮤지컬 분야 평론가인 제시 그린(JesseGreen)으로부터 혹평을 받았다. 당시 리뷰에 제시 그린은 오프브로드웨이 시절 소극장 무대의 공연과 브로드웨이의 큰 무대에 오른 각색된 공연의 차이를 비교하며 아쉬운 점을 적었다. 그는 "KPOP이 시도한 참여형 무대가 소극장에서는 성공적이었지만 브로드웨이 극장에서는 통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또한 한국 아이돌을 주제로 하는 공연의 한계에 대해서도 짧게 언급했다. 한국어로 부르는 노래와 대사, 그리고 지나치게 귀여운 한국 아이돌 이미지를 예로 들며 "뮤지컬 KPOP이 브로드웨이의 관객들을 매료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적었다. 해당 리뷰는 프랑스어와 이탈리아어 등 서양 언어와 달리 아시아 언어로 이루어지는 공연에 대한 차별과 백인 중심의 미국 대중문화를 보여주는 편향적인 리뷰로 논란이 되기도 했다. KPOP은 당초에 2023년 4월까지 공연이 계획돼 있었지만 《New York Times》 리뷰 이후 저조한 예매 성적과 수익률을 이유로 아쉽게 조기에 막을 내렸다.

지난 5월 2일 토니 어워즈의 수상 후보 공개 후 《New York Times》는 헬렌 박과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해당 인터뷰에서 헬렌 박은 "공연이 예상보다 일찍 막을 내린 후 한동안 마음고생을 했지만 이번 토니 어워즈에 수상 후보에 오른 것으로 8년 동안 공연을 위해 쏟았던 팀 모두의 노력을 인정받고 축하받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인터뷰를 통해 헬렌 박은 "조기 종영과 별개로 KPOP은 케이팝이라는 음악 장르와 한국문화가 세계적으로 더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하며 "관람객들이 모두 즐겁게 관람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후 "브로드웨이에 다시 오르게 된다면 더 적극적으로 케이팝과 한국문화를 공연에 담아내 브로드웨이에 풍부한 이야기와 다양성을 더할 것"이라 덧붙였다.

뮤지컬 KPOP은 이번 토니 어워즈 음악상 부문 이외에도 의상상 부문에는 클린트 라모스(Clint Ramos)와 소피아 최(Sophia Choi)가, 안무상 부문에는 제니퍼 베버(Jennifer Weber)가 수상 후보로 지명돼 총 3개의 수상 부문에서 다른 브로드웨이 뮤지컬들과 경쟁하게 됐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토니 어워즈(Tony Awards) 공식 홈페이지, https://www.tonyawards.com/shows/kpop/
- 《New York Times》 (2022. 11. 27). Review: In ‘KPOP,’ Korean Pop and Broadway Meet(Too) Cute, https://www.nytimes.com/2022/11/27/theater/kpop-review-broadway.html
- 《New York Times》 (2023. 5. 2). For Helen Park, ‘KPOP’ nod ‘feels like anencouragement to continue.’, https://www.nytimes.com/2023/05/02/theater/helen-park-kpop-tony-nomination.html
- 뮤지컬 KPOP 공식 트위터 계정(@KPOPBroadway), https://twitter.com/KPOPBroadway/status/1653396573995384842/photo/1

통신원 정보

성명 : 박진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국(뉴욕)/뉴욕 통신원]
약력 : Program Coordinator and Executive Assistant, YS Kim Foundation (New York, United States) Teaching Assistant and Course Assistant, New York University (New York, United States) Social Media Manager and Creative Web Director, 스튜디오랩딥(서울,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