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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게임이용자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

2025-01-22 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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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 게임이용자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

    목차

    • 1. 서론
      • 1.1. 본 연구의 중요성
      • 1.2. 본 연구의 가설
      • 1.3. 게임 이용에 따른 뇌의 변화 리뷰
    • 2. 본론
      • 2.1. 뇌 영역과 기능에 대한 설명
      • 2.2. 실험방법
      • 2.3. 데이터 분석 방법 (뇌영상, 임상척도)
      • 2.4. 결과
    • 3. 토의 및 결론
      • 3.1. 일반사용자군 → 일반사용자군(유지)에서의 뇌 변화
      • 3.2. 게임위험군 → 게임위험군(유지)에서의 뇌 변화
      • 3.3. 연구참여자의 게임활동과 사회, 기능적 손상의 관계
      • 3.4. 종적연구에 의한 뇌 변화 관찰에 따른 의견
      • 3.5. 연구의 한계점 및 제안

    개요

    • - 게임 과몰입의 연구에 있어서 종단적 연구는 중요하다.
    • - 대부분의 연구가 횡단적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원인과 결과가 때로는 뒤바뀌고, 논리적 연결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추측성 가설로 일방적인 부정적 결과들을 내세웠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