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중국 : 2018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전망 연구 보고

2018-12-03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중국심천콘산 18-18호] 2018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전망 연구 보고
  • 중국 심천 콘텐츠 산업동향

    2018년 18호

    주간 심층Issue

    • 2018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전망 연구 보고
      • 1. 애니메이션 산업 개술
      • 2. 글로벌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
      • 3. 중국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
      • 4. 중국 국내 기업 경쟁 구도

개요

- 1926년, 만씨 형제(万氏兄弟)는 중국 첫 애니메이션 <화실대소동(大闹画室)>(단편)을 제작함. 1937년 장편 애니메이션 <철선공주(铁扇公主)>는 아시아에서 강렬한 반향을 불러 일으키며 중국 애니메이션 역사상 최초로 해외에 문화를 수출함.

- 1957 년, 상하이미술영화제작소(上海美术电 影制片厂)가 설립됨. 1964년 선보인 러닝타임 120분의 대작 <대요천궁(大闹天宫)>은 당시 중국 애니메이션의 최고 걸작이었음. 이 시기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는 민족 기풍이 점차 농후해지면서 독특한 풍격의 중국 특색을 형성함.

- 1966-1977 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기본적으로 정체기에 처해 발전이 매우 더뎠음. 하지만 <아판티이야기(阿凡提的故事)>, <천서기담(天书 奇谭)>, <구색록(九色鹿)> 등 명작을 탄생시킴.

- 1990년대 중국 최초의 컴퓨터 3D 특수효과기술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보련등(宝莲灯)>에 영화식 촬영방식이 사용됨. 시장경제 시행은 근본적으로 업계의 생산 상태 및 경영방 식을 바꿔 버림.

- 2000 년 이후, 중국은 정책적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을 대대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각종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의 번성으로 애니메이션 산업도 맹렬한 기세로 발전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