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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콘텐츠분쟁조정사례집

2023-12-05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발간등록번호 11-B552644-000110-10 | 2023 콘텐츠분쟁조정사례집 | KOCCA23-13 | 2023 | 표지 이미지
  • 2023 콘텐츠분쟁조정사례집

    목차

    • 1. 콘텐츠 산업 통계
      • 1.1.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 현황
      • 1.2. 국내 콘텐츠 산업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 1.3.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입 현황
    • 2. 콘텐츠분쟁조정 관련 통계
      • 2.1. 콘텐츠 분쟁 관련 상담
      • 2.2. 조정사건 처리
    • 3. 주요 사례 : 조정 전 합의
      • 3.1. 게임 부문
      • 3.2. 영상 부문
      • 3.3. 지식정보 부문
      • 3.4. 만화, 캐릭터 등 부문
    • 4. 주요 사례 : 분쟁조정
      • 4.1. 게임 부문
      • 4.2. 영상 부문
      • 4.3. 지식정보 부문
      • 4.4. 만화, 캐릭터 등 부문
    • 5. 부록
      • 5.1.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활동 소개
      • 5.2. 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
      • 5.3. 콘텐츠 분쟁 조정규정

    개요

    • - 2021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7.2% 증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5.0% 증가한 137조 5,080억 원으로 나타났다. 산업별로는 출판산업이 24조 6,978억 원(18.0%)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방송산업이 23조 9,707억 원(17.4%)으로 출판산업 다음으로 매출액이 큰 산업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게임산업 20조 9,913억 원(15.3%), 지식정보산업 19조 9,462억 원(14.5%), 광고산업 18조 9,219억 원(13.8%), 음악산업 9조 3,717억 원(6.8%), 콘텐츠솔루션산업 8조 4,706억 원(6.2%), 캐릭터산업 5조 39억 원(3.6%), 영화산업 3조 2,461억 원(2.4%), 만화산업 2조 1,321억 원(1.6%), 애니메이션산업 7,555억 원(0.5%) 순으로 조사됐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