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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코드

러시아의 비즈니스 코드

주요내용

1.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 측면에서의 러시아의 장단점

장점

  • 러시아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로부터 유럽 시장을 본격 공략하기 위한 전초 기지 역할을 하는 유라시아 국가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인구도 1억 명을 상회하고 있어 단일 시장으로도 매력을 가지고 있음
  • 자원 부국인 러시아는 다양한 가스와 오일 개발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도로, 철도, 항공 및 해상 연결 등 인프라 투자도 늘어나고 있는 중
  • 동쪽은 태평양과 알래스카, 서쪽은 노르웨이 등 북유럽, 북쪽은 북극해에 접해 있는 러시아의 전략적 위치는 다른 국가들로 가는 관문이자, 강력한 재수출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음
  • 러시아는 극동지역에 제조업을 육성하는 ‘선도개발구역’, ‘아태 지역으로의 수출 확대’을 위한 블라디보스토크 자유항 제도를 도입하며 유리한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극동 지역 활성화 사업에 우리 기업의 참여 기회가 높음

단점

  • 지정학적, 외교 문제로 인해 러시아 경제가 혼란에 휩싸일 가능성이 있음. 러시아는 전통적으로 국가 주요 정책의 우선순위를 국방과 안보에 두고 있어 사회복지나 경제, 투자환경 등에 대한 리스크가 높은 편임
  • 세금, 외환, 관세 등 각종 법률 및 정부 규정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거나 개정이 잦아 해당 공무원들도 실무를 잘 모르는 경우가 있기에 기업 입장에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존재함
  • 러시아 회계기준은 1998년부터 개정작업이 진행되어 국제기준(IFRS)을 따라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러시아만의 특수 기준이 남아 있어 기업 입장에서 이중장부를 기록해야 하는 등 어려움이 있음
 

2. 상거래시 유의사항

비즈니스 관계

  • 러시아 비즈니스는 단기간에 완성되는 것을 바라지 않아야 하며, 인내심을 가지고 시장을 관망하며 개인 및 기업 간 관계를 발전시켜야 함
  • 러시아의 많은 대기업들은 국가 지분이 직간접적으로 포함된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비즈니스 환경 역시 국가 정책이나 대내외 경제 외교 현황에 따라 변동성이 높아 정부 관련 기관과의 밀접한 유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유리함

비즈니스 문화와 예절

  • 러시아에서 인사 예절은 비즈니스 매너의 가장 기본이 되고 있음. 무엇보다 첫인상이 주는 이미지가 미팅의 결과에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서로 대등한 위치에서 협상하며 지나치게 공손한 예의를 갖추는 것도 지양해야 함
  • 러시아에서 악수는 남자들간의 가장 보편적인 인사 예절이며, 악수 시에는 서로 대등한 위치에서 당당하게 눈빛을 교환하는 것이 좋음. 상호 신뢰가 쌓인 경우 악수와 함께 힘찬 포옹을 하여 친근감을 보일 수 있음. 이는 러시아뿐 아니라 몰도바,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등 구 소련의 해체로 인해 독립하게 된 CIS(독립국가연합) 국가에서도 마찬가지임
  • 여성 파트너와의 첫 인사 시에는 친근감 있게 미소로 반가움을 표현하는 것이 좋으며, 신뢰가 쌓였을 경우 반가움의 표현으로 가벼운 포옹을 하는 것도 좋음
  • 러시아에서는 실내에서 모자를 쓰거나 문지방을 사이에 두고 악수를 청하는 것, 미팅 테이블의 모서리 부분에 앉는 것은 결례로 인식됨
  • 첫 미팅은 정장을 입고, 두 번째 미팅부터는 노타이 스타일로 격식 없게 입어도 됨. 러시아 남자들은 외모나 의상에 큰 관심을 두지 않지만, 여자 파트너를 대할 때에는 격식을 차리고 상대의 의상이나 헤어스타일에 대한 칭찬을 하는 것도 바람직함
  • 미팅 중에는 목소리톤을 조절해 진중함을 보여야 함. 러시아 파트너에게 강한 사업 의지를 보여주고 싶을 때는 열정을 담아 그 중요한 대목만을 높은 목소리톤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음. 또한 강한 비판이나 갈등은 피하고 사전에 자료를 러시아 언어로 준비해 이해를 돕는 준비가 필요함

시간 개념

  • 러시아에서는 미팅이 예정된 시간보다 조금 늦게 시작하는 것이 흔한 일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미팅 시 예비 시간을 고려하고 유연하게 대처해야 함
  • 다만, 최근에는 비즈니스 모임이나 중요한 회의에서는 정확한 시간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대부분 잘 지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속시간이 다소 늦어질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인내심을 갖고 대기해야 함
  • 러시아 비즈니스 문화에서 핵심은 기다려주는 것임. 한국식의 조급한 접근 방법은 러시아 파트너의 신뢰를 쌓는 데 방해가 되며, 오히려 여유를 가지고 관망하는 태도의 접근 방식이 장기적인 파트너쉽을 형성하는 데 유리함

근무일 및 근무 시간

  • 러시아의 근무일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이며, 토요일과 일요일은 공식적인 주말임
  • 러시아 정부기관의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이며, 민간기업들의 영업시간은 좀 더 유연하게 운영됨. 오전 7시 30분~9시 사이에 영업을 시작하는 유연근무제를 도입한 기업들도 존재하며, 점심시간은 일반적으로 최대 1~2시간임
 

3. 미팅 시 유의사항

  • 면담 약속: 러시아에서 비즈니스 미팅 시간을 잡으려면 인내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함. 회신이 느리지만 1주일 이내에 회신이 온다면 많은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고 조심스럽게 면담 약속을 잡아야 함
  • 사전 일정 협의: 비즈니스 미팅을 위한 약속을 잡을 때, 최소 1주 전에 약속을 잡고, 하루나 이틀 전에 미리 약속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함. 파트너사의 우선순위가 바뀌면 미팅 일정 막판에 변경되는 일도 흔한 편임
  • 미팅 준비와 진행: 미팅 전에 필요한 문서나 발표 자료를 준비하여 상대방에게 제공해야 하며, 미팅 시에는 공손하게 대화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해야 함. 상호간의 비판이나 갈등은 피하야 함
  • 약속 변경 및 연기: 일정이나 약속 변경 시 가능한 한 신속히 상대방에게 통보해야 하며, 미팅을 연기해야 할 경우 다음 일정에 대해 상대방에게 선택권을 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함
  • 감사의 표시: 계약 성사 여부에 관계 없이 면담이나 식사 등 비즈니스 미팅이 끝난 이후 메일이나 문자를 통해 안부를 전하는 것이 좋음. 러시아의 휴무일에는 선물을 전하는 전통이 있음
  • 비즈니스 미팅 시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자개로 만들어진 명함집이나 전통 문양이 있는 열쇠고리 등 비싸지 않은 한국의 전통적인 선물을 준비하는 것도 호감을 줄 수 있음.
 

4. 기타 비즈니스 코드

  • 소련 연방 해체 후 시장 경제가 도입된 지 30년 이상이 지났으며, 시장 경제가 자리 잡은 만큼 소련 시절의 상거래 방식도 점점 더 현대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나 아직도 디테일한 업무 협상을 진행할 때 러시아 파트너가 전혀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 종종 발생하고 있음, 적절한 기다림을 예상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즈니스 계획을 수립해야 함
  • 러시아의 바이어들은 거래 의사에 명쾌한 답변을 주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임. 처음에는 ‘No’로 시작해서 여러 차례에 걸친 협상 끝에 기술적 사양 검토, 인증 취득 가능성, 소비자 수요 예측 등을 따져본 후 가능한 답을 얻을 수 있음
  • 러시아인의 특징 중 하나는 ‘빵 없이는 살아도 장미 없이는 못 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꽃과 문화를 사랑하는 민족이라는 것. 그들의 높은 문화적 수준을 칭찬하는 것은 상담을 유연하게 이끌어가는 방법이 될 수 있음
  • 러시아에서는 아직도 영어 소통에 어려움이 있으며 자국 언어로 협상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음. 미팅에 임할 때는 영어보다는 러시아 통역을 항시 대동하고 안내서나 관련 자료는 러시아어로 미리 번역해 준비해야 함
 

5.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

  • 2022년 2월 시작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서방의 對러시아 경제제재와 러시아의 대응 조치는 러시아와의 교역 및 투자, 비즈니스 활동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미국을 포함한 유럽 국가들은 러시아에 대해 금융, 물류 등 다양한 제재를 강행했으며 현재도 조치를 확대 중임
  • 러시아 주요 은행의 SWIFT 배제 및 국제 거래 중단 조치로 수출입 대금 결제, 송금, 환전 등 국제금융 업무에 애로 사항이 발생
  • 러시아의 항공기와 선박에 대한 진입 금지, 주요 글로벌 항공사 및 선사의 러시아 노선 운항 중단으로 한국과 러시아 간 직항 항공로가 잠정 폐쇄되는 등 물류와 교통 측면에서 어려움 발생
  • 미국의 대러시아 해외직접제품규칙(FDPR), 비전략물자 중 군수 목적으로 쓰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반도체, 컴퓨터, 센서 등의 제품에 대한 수출 제한 조치로 한국 기업의 수출 및 현지 생산 주요 부품에 대한 수출이 불가능해 제품 판매가 어려워짐
  • 한국 역시 국제사회의 대러시아 수출통제 확대 공조 차원에서 무기 전용 가능성이 높은 품목 위주로 통제품목 798개를 지정했으며, 해당 상품의 수출 시 산업부의 별도 허가를 받아야 함. 수출금지 품목은 대부분 산업기계와 전자제품 등으로 콘텐츠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적으나 일부 소프트웨어 상품들이 포함되어 있어 주의가 필요함
  • 러시아 정부는 병행수입 제도 도입, 강력한 외환 통제, 외국 기업 철수 규제 등의 조치를 단행하며 서방의 제재에 맞서고 있으며, 이로 인해 러시아 내 사업을 영위하는 외국 기업과 신규 투자 기업들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함

이 게시물의 내용은 콘텐츠 관련 해외 정보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참고사항일 뿐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공식 견해가 아니며, 어떠한 법적 효력도 부여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 게시물에 수록된 자료는 2023년 10월 조사시점 기준이므로, 해외 국가의 정책 및 제도 등의 변화에 따라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작성일: 2023년 10월
해당장르 :
방송 / 게임 / 캐릭터 / 만화 / 애니메이션 / 패션 / 음악 / 스타트업 / 신기술 융합콘텐츠 / 기타
해당국가 :
러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