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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코드

태국의 비즈니스 코드

주요내용

1. 태국의 비즈니스 환경

  • 전략적 위치: 태국은 동남아시아의 전략적 위치에 있어 다른 목적지로 가는 관문 역할을 함.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웃 CLMV(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국가와의 연결 외에도 인근 중국과 인도에도 쉽게 접근이 가능함
  • 외국인 투자 개방 정책: 태국은 동남아시아 2위 경제대국으로, 아세안 경제공동체 회원국 및 13개 국가와 FTA 체결한 개방형 통상국가임. 태국 정부는 외국인투자법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최상의 지원 환경을 조성하고 외국인의 투자 등록 절차를 간소화하여 기업 설립을 촉진하는 등 포괄적인 투자 정책을 유지하고 있음
  • 불안정한 정치 상황: 태국은 2023년 5월 총선에서 승리한 개혁정당과 군부의 갈등이 이어지는 등 불안정한 정치 상황이 지속되고 있음. 또한 신정부 출범 후에도 시위 확산 등 정국 혼란 상황의 발생 가능성이 존재함
  •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 진입: 태국의 합계출산율은 1993년 2.1명을 기록한 이후 급격히 감소하여 2023년 1.16명 수준일 정도로 저출산 문제에 처해 있으며, 의료기술 발달, 위생 및 주거 환경 개선 등으로 평균 수명은 증가 중. 이에 2029년 초고령화 사회 진입이 예상되며, 노동력 부족과 세수 부족, 노인 빈곤 문제 등 여러 사회 문제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2. 상거래시 유의사항

비즈니스 관계

  • 태국에서 원활한 비즈니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공식적인 절차 이외에 파트너사 혹은 고객과의 개별 접촉을 통해 비공식적인 사적 관계를 형성해 두는 것이 중요함
  • 또한 개인간 관계 뿐만 아니라 공공 기관과의 좋은 관계를 형성해서 유지하면 비즈니스 과정이 더 원활하여 애로 사항을 해결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음

비즈니스 문화와 예절

  • 태국에서 특별한 비즈니스 의상은 없으며, 대부분의 비즈니스맨은 평상시 양복 재킷을 착용하지 않음. 남성의 경우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는 실내에서는 주로 긴 팔 와이셔츠에 넥타이 차림일 경우가 많음. 우리나라 기업인들이 태국인과의 미팅 시 반팔 와이셔츠를 입는 경우가 많은데, 반팔 와이셔츠보다는 긴 팔 와이셔츠가 격식에 더욱 어울림. 양복 재킷은 인사방문, 리셉션, 세미나 등 격식을 갖추어야 하는 경우에 착용
  • 평상복으로는 열대 다습한 기후에 맞게 면 종류의 가볍고 편안한 차림이 적당함. 아침과 저녁에 찬 기운이 도는 12월말~1월초 또는 태국 북쪽 지방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얇은 외투를 가져가는 것이 좋음
  • 태국에서는 나이, 지위, 사회적 계급에 따라 사람들에게 경례를 표현하고 존경하는 것이 중요함. 나이가 더 많거나 높은 지위의 사람에게는 공손한 인사를 하여 존경의 마음을 표현함
  • 일상생활에서와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시에도 두 손을 모아 턱을 향하고 고개를 숙이는 태국식 인사법인 ‘와이(Wai)’로 상대방에게 인사를 하는 것이 좋음
  • 태국어 인사말로는 “사와디(sawasdee)”가 일반적이며, 낮은 목소리로 발음하는 것이 공손한 표현임. 더 공손한 표현으로 남성의 경우 “사와디캅(sawasdee khrap)”과 여성의 경우 “사와디카(sawasdee kha)”로 상대방에게 인사를 함
  • 상대방의 나이와 지위에 따라 호칭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 이름 앞에 붙이는 “쿤(Kun)”은 남녀에 상관 없는 일반적인 호칭이며, 존경을 나타냄. 나이가 더 많은 사람에게는 더 나이 많은 사람에게는 호칭으로 “피(Phii)”를 사용하며, 나이가 더 어린 사람에게는 “넝(Nong)”을 사용함
  • 감사함을 나타내는 표현은 “코쿤(khop khun)”이며, 상황에 따라 “캅(khrap)“ 또는 ”카(kha)“를 뒤에 덧붙임

시간 개념

  • ’타이 타임(Thai time)‘이라는 말이 존재할 정도로 태국인은 여유로운 모습을 보이며 약속 시간을 정확히 지키지 않는 사례도 많음. 그러나 비즈니스 관계에서는 약속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함
  • 특히 상담시간은 철저하게 지키는 것을 예의로 알고 있으며, 교통 혼잡 등으로 상담시간에 도착하지 못할 경우 사전에 연락을 하여 양해를 구해야 함
  • 태국의 도시에서는 교통 체증이 자주 발생하여 이동 시 평소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음. 이로 인해 비즈니스 방문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하는 것이 필수이며, 지하철을 이용해 인근까지 이동하는 것이 좋음

상담 및 계약 시 인내심은 필수

  • 태국 기업과 비즈니스 시 상담 단계부터 최초 거래 성약 시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임. 특히 실무자들과의 상담 시에는 태국 기업 내부의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으로 인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
  • 태국 기업과의 가격 상담은 지루할 정도로 계속됨을 유념해야 하며, 상담 현장에서 가격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져도 후에 추가 협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음. 이 경우 가격 재협상 요구에 응하여 가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여 설득하는 것이 바람직함

근무 시간과 휴식 시간의 보장

  • 태국의 근로보호법상 1일 근로시간은 8시간, 주당 총 근로시간은 48시간을 초과할 수 없음. 전문직, 서비스직, 관리직, 사무직, 상업의 근로시간은 피고용인의 동의하에 1일 8시간을 초과할 수 있으나, 주당 48시간을 초과할 수는 없음. 또한, 초과근무 및 휴일 근무는 1주 36시간을 초과할 수 없음
  • 노동부 장관령에 정해진 안전이나 보건상 위험한 업종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경우 1일 7시간, 주당 42시간을 초과할 수 없음
  • 하루 근무 중 5시간 동안 연속 근무 시 의무적으로 1시간 이상의 휴식 시간이 제공되어야 함. 고용주와 근로자 합의 하에 휴식 시간을 변동할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최소 20분 이상의 휴식 시간을 주어야 하며, 1일 총 휴식 시간은 1시간 이상이어야 함

법률과 계약

  • 계약서는 모든 조건과 의무사항이 포함되어 명확하게 작성되어야 하며, 태국어 혹은 영어로 작성되야 함
  • 계약 체결 시 태국 법령에 따른 위법 요소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 거래나 사업은 무효가 될 수 있으며, 벌금 등도 부과될 수 있음
  • 계약 체결 전에 계약 대상에 대한 조사가 필요함. 특히 부동산 거래 시 거래 대상 토지 및 건물이 적법한지 여부에 대해 확인해야 하며, 계약 대상 역시 현지 법령에 의해 합법적인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음

관세 및 세금

  • 태국은 수입 물품에 대해 관세와 부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관세율은 0%~80%까지 다양함. 태국 관세청을 통해 적용 중인 관세율 확인이 가능함
  • 태국에서 법인세율은 30%이나, 중소기업과 태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에 대해서는 세율 감면 혜택을 부여하고 있음
  • 2015년부터 적용된 새로운 BOI(Board of Investment) 정책에 의해 사업 활동의 중요성을 근거로 투자 규모와 사업 활동 영역에 따라 법인세 면제나 원재료 수입 관세 면제 등과 같은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음
 

3. 비즈니스 시 적절한 선물

  • 태국에서의 비즈니스 미팅 시 간단한 선물은 서로의 우호를 돈독히 할 수 있음. 다만, 선물을 받았을 때는 그 자리에서 선물을 뜯어보거나 선물의 가치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좋지 않음. 태국 사람들에게는 선물을 주고받는 그 자체가 의미 있고 고귀한 것이지, 내용물이 무엇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
  • 기업 미팅 시 일반적으로 소액의 IT 용품도 선호되는 편이며, 기업 홍보 차원에서 기업 로고가 새겨진 기념품이나 교통카드 등도 활용됨
  • 외국인이 태국 사람을 만날 시 본국의 전통 기념품 등을 주로 건네는 편인데, 인삼이나 홍삼 관련 선물을 주는 한국 기업인들도 있음. 그러나 태국인들은 인삼 및 홍삼에 익숙하지 않아 이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음
  • 태국인들은 한국 제품 및 문화에 많이 노출돼 있으므로 다양하고 독특한 한국 관련 기념품 등을 선물로 주는 것이 비즈니스 관계를 원활하게 하는데 바람직할 수 있음
  • 태국 공무원들은 3,000밧 이상의 선물을 받지 못하게 규정돼 있음. 민간 기업에서는 선물 한도액이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고가의 선물보다는 적정한 가격대의 선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 검정색을 싫어하는 태국인들이 많아 선물을 고를 때 검정색 제품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음
 

4. 지역별 비즈니스 문화의 차이

  • 전통과 불교 문화에 더 큰 영향을 받는 북부 지역에서는 비즈니스 과정에서도 예절과 전통적인 관행이 강조되며, 협상과 결정 과정에서 상대방에게 존경을 보이려고 함. 북부 지역 사람들은 조용하고 내성적인 성향을 갖는 것으로 인식되는데, 전통과 가족 중심의 가치를 존중하며 차분하고 꾸밈없는 성격을 지닌 사람들도 많음
  • 중앙 정부와 경제의 중심지인 방콕(중부) 지역은 현대적이고 국제적인 비즈니스 활동이 집중되고 있으며, 국제적인 관점과 비즈니스 관행이 강조됨. 도시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많아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 편임. 이들은 경쟁적이고 현대적인 가치를 지니며, 비즈니스에 대한 열정이 큰 특징을 지님
  • 관광이 주요 산업인 남부 지역에서는 외향적이고 활동적인 비즈니스 활동이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임. 관광 산업과 관련된 사람들은 외향적이고 활기찬 성향이 있으며, 다양한 문화에 노출되며 타인과의 소통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 편임
 

5. 기타 비즈니스 코드

  • 비즈니스 시 정치적인 주제, 왕과 왕실에 대한 언급, 종교에 대한 주제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함
  • 명함을 받을 경우 양손으로 받고 동시에 인사를 하는 것이 좋음
  • 상대방을 식사에 초대한 경우, 호스트로서 식사비를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초대받은 측이 지불하려 할 경우, 먼저 양해를 구하고 지불하는 것이 예의임
  • 한국의 ’카카오톡‘처럼 태국에서는 라인을 통한 연락과 예약 및 결제, 택시 호출 등이 이루어짐. 개인간 연락뿐 아니라 업무상 연락 시에도 라인을 통할 경우가 많으며 명함도 라인으로 주고받는 경우가 빈번함

이 게시물의 내용은 콘텐츠 관련 해외 정보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참고사항일 뿐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공식 견해가 아니며, 어떠한 법적 효력도 부여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 게시물에 수록된 자료는 2023년 10월 조사시점 기준이므로, 해외 국가의 정책 및 제도 등의 변화에 따라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작성일: 2023년 10월
해당장르 :
방송 / 게임 / 캐릭터 / 만화 / 애니메이션 / 패션 / 음악 / 스타트업 / 신기술 융합콘텐츠 / 기타
해당국가 :
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