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25 KIPLUS X K-Story&Comics in Thailand

태국
방송/게임/캐릭터/만화/애니메이션/패션/음악/스타트업/신기술 융합콘텐츠/스토리/기타
2025 KIPLUS X K-Story&Comics in Thailand 신청기간: 2025. 8. 21.(목) ~ 9. 5.(금) 오전 11시까지
모집 기간
2025-08-21 ~ 2025-09-05 11:00
개최 기간
2025-11-19 ~ 2025-11-23
행사 Url
링크없음
공고 Url
링크없음

행사설명

2025 KIPLUS X K-Story&Comics in Thailand
참가기업 모집 공고

『2025 KIPLUS X K-Story&Comics in Thailand 참가기업 모집』을 아래와 같이 시행하오니
관련 콘텐츠 기업의 적극적인 관심과 많은 참여 바랍니다.

* ‘KIPLUS in Thailand’란, K-콘텐츠와 연관산업이 만나 한류IP를 활용한 상품을 바탕으로 한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행사
‘K-Story&Comics in Thailand’란, 태국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만화웹툰 및 스토리 기업을 지원하는 행사

1. 행사개요

  • 행 사 명 : 2025 KIPLUS X K-Story&Comics in Thailand
  • 일정/장소(안) :2025. 11. 19.(수) ~ 11. 23.(일) / 태국 방콕
    ※ 현지 상황에 따라 행사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행사내용 : 만화웹툰 및 스토리, 한류IP 관련 연계 행사(B2B2C) 개최를 통해 태국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및 수출 확대 기여
    ※ 모든 참가기업은 B2B 필수/B2C 선택 참여, 분야에 맞게 수출상담 등 지원 예정
행사개요을 행사명, 행사기간,행사장소,행사규모,주관사,홈페이지로 나타낸 표
구분 B2B
행사일자/장소 2025. 11. 19.(수)~11. 21.(금) / 태국 방콕(트루아이콘)
세부내용 비즈매칭 및 수출상담 운영, 업무협약 등 비즈니스 지원
구분 B2C
행사일자/장소 2025. 11. 22.(토)~11. 23.(일) / 태국 방콕(아이콘시암)
세부내용 참가기업별 홍보존 운영 등 한국공동관 지원
(콘텐츠 및 콘텐츠×연관산업 시제품 전시, 체험 등)
*연계행사: 2025 한태문화축제 ‘안녕 타일랜드 싸왓디 코리아’

2. 지원대상 및 참가자격 ※ 지원분야는 향후 평가 단계에서 조정될 수 있음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을 지원대상,지원규모,지원내용,기타로 나타낸 표
분야 지원대상 및 참가자격
만화웹툰 및 스토리
  • · 모집규모: 총 11개사 내외 (만화웹툰 및 스토리 기업)
  • · 지원대상: 태국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만화웹툰 및 스토리 IP 보유 기업
    - 태국을 중심으로 작품 영상화, 해외 공동제작 및 투자, 리메이크 판권 판매, 단행본 출판 등 태국시장 진출에 대한 참여 목적이 명확한 기업
    - 작품 IP/판권을 소유하거나 절대적 협상권을 보유하여 직접 수출상담이 가능한 기업 (플랫폼사, 제작사, 스튜디오, 출판사, 에이전시* 등)
    * 에이전시의 경우 단순 중개가 아닌 행사전후 일정기간(3개월 이상) 동안 비즈니스 권한 대행 계약 체결 업체에 한하여 지원 가능(계약서 필수 제출)
    * 수출상담이 가능한 작품(IP) 5개 이상, 스토리는 ‘완성작’만 참가 가능
한류IP
  • · 모집규모: 총 7개사 내외(콘텐츠 및 연관산업 기업/전 장르)
  • · 지원대상: 국산 한류IP 사업권을 보유하고 라이선싱, 기획, 제작, 유통 및 배급 등 해외 수출을 원하는 국내 콘텐츠 및 연관산업 기업
    - 태국을 중심으로 한류IP 홍보 및 한류IP 활용 상품 유통 등 태국시장 진출에 대한 참여 목적이 명확한 기업
    - 한류IP 저작권을 소유하거나 절대적 협상권을 보유하여 직접 수출상담이 가능한 기업(플랫폼사, 제작사, 스튜디오, 출판사, 에이전시* 등)
    * 에이전시(연관산업 기업 포함)의 경우 단순 중개가 아닌 행사전후 일정기간(3개월 이상) 동안 한류IP 비즈니스 권한 대행 계약 체결 업체에 한하여 지원 가능(계약서 필수 제출)
    * 본 사업에서 한류IP의 정의: 해외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한 국산 콘텐츠IP(웹툰, 게임, 방송,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산업 전 분야를 포함하며 K-POP, 유튜버, 인플루언서 등 휴먼IP도 포함)

※ 기업당 1개 분야만 신청 가능(중복 지원 불가)

3. 신청방법

  • 신청기간: 2025. 8. 21.(목) ~ 9. 5.(금) 오전 11시까지
  • 지원방법: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n)을 통한 온라인 접수(우편 및 방문 신청 불가)
    • 홈페이지: https://welcon.kocca.kr
    • 사용자 매뉴얼: 붙임문서 참조
    • 온라인 등록 관련 문의: WelCon HelpDesk(1566-9984/welcon@kocca.kr)
  • 제출서류: WelCon을 통한 신청서 및 붙임파일 제출
    ⑤작품 샘플의 용량이 20MB를 초과하는 경우 파일크기를 축소하여 업로드하거나
    마감시간 전까지 담당자 이메일(hanakang@kocca.kr)로 제출(마감시간 이후의 메일은 무효처리)
제출서류 파일을 제출파일, 파일구성, 비고로 나타낸 표
구분 세부내용 파일형식 Welcon
WelCon
참가신청
  • · WelCon 가입 및 참가신청
    ※ 매뉴얼 참조
    - 기존 가입 기업의 경우 행사에 맞게 기업정보 업데이트
- -
파일첨부 ①추가신청서[양식]
  • · 첨부 양식 작성 후 날인, 스캔하여 제출
    - 직인 날인이 없는 신청서는 무효 처리(평가제외)
PDF [신청서 추가 양식]
*20MB 이하
②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양식]
  • · 첨부 양식 작성 후 서명 또는 날인, 스캔하여 제출
    - 서명 또는 날인이 없는 경우 무효 처리
PDF [개인 정보 동의서]
③직접참여인력 및
이해관계자 리스트[양식]
  • · 첨부 양식 작성 후 제출
    -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에 작성한 인력 필수 기재
엑셀 [이해관계자 리스트]
④사업자등록증
  • · 사본 제출
PDF [사업자등록증]
⑤작품 샘플
[만화웹툰, 스토리 분야
제출서류]
  • · (만화웹툰) 작품별 에피소드 초반 1화 분량
    ※ 신청서에 작성한 작품 모두 제출 요망, 별도 양식 없음
PDF 또는 이미지파일
(JPG, PNG)
[작품 샘플]
*20MB 이하
  • · (스토리) 작품별 트리트먼트 10장 이내(표지제외)
    ※ 신청서에 작성한 작품 모두 제출 요망, 별도 양식 없음
PDF
⑥해외비즈니스대행계약서
(해당시)
  • · 사본 제출 ※ 에이전시, 연관산업 기업 해당
PDF [해외비즈니스
대행계약서]
⑦기타(선택)
  • · 국내외 제작/투자/유통 관련 계약 증빙 서류 및 신청 작품 이해를 돕는 추가 자료
PDF [기타]
  • 유의사항(필독)
    • 제출기한 이후에 접수된 신청서는 무효 처리됨(시간엄수)
    • 접수마감일에는 접속자 수가 증가하여 접수에 차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접수 마감일 이전에 여유롭게 접수
    • 직인 날인이 없는 신청서는 무효 처리 됨(제출기한 이후 신청서 수정 불가)
    • 온라인 접수 미완료 시 무효 처리됨(‘작성완료‘ 건만 인정)

4. 선정기준

  • 평가방법: 신청 서류 접수 후 선정평가(서면평가)를 통해 참가사 선정
    • 해당 분야 전문가(5~7인 내외)의 서면평가를 통해 위원별 점수 총합의 평균(최고, 최저 제외) 산출, 70점 이상 획득 기업 중 분야별 모집규모 이내 상위기업 우선 선정
      ※ 평가대상 기업 수가 모집규모 이내이며 결격사유 및 특이사항 없을 시 평가 생략 가능
    • 동점일 경우 배점이 큰 항목 점수가 높은 순으로 결정
    • B2C 프로그램의 경우, 신청기업 중 분야별 평가점수 고득점 순으로 지원규모 내 선정 예정(추후 안내 예정)
    • (한류IP 분야) 가점 사항: 2025 한류IP 활용 상품 기획개발 지원사업(자율형/매칭형) 참여기업 수행이력 있을 경우 신청서 내 표기, KOCCA에서 사실 여부 확인 예정
    • 참가취소 시, 후순위 기업에게 참가기회 제공(70점 미만 혹은 결격사유 발생 기업 제외)
  • 평가기준
    • 만화웹툰 및 스토리 분야: 작품매력도(40), 해외진출역량(35), 참가계획및목표(15), 기대성과(10)
      평가항목을 지표명, 기준, 세부평가지표, 배점으로 나타낸 표
      평가지표 세부평가지표 배점
      작품매력도
      • · 작품 우수성 및 완성도(소재, 기획의도, 줄거리, 그림체, 캐릭터 등)
      • · 해외진출 경쟁력(현지화 현황, 목표시장 트렌드 부합도, 수출 가능성)
      40
      해외진출 역량
      • · 기업현황 및 해외진출 활동
        - 매출 및 수출 규모, 국내외 현황, 해외진출 이력, 해외행사 참가 등
      • · 해외 비즈니스 역량
        - 전문 인력 구성 및 현지 비즈니스 활동 가능 여부
        - 해외 유통(비즈니스) 가능한 양질의 작품 보유 여부
      35
      참가계획 및 목표
      • · 참가 목적 및 목표(정성/정량)의 적정성, 타당성
      • · 사전 및 현장, 사후 비즈니스 활동 계획의 구체성, 적극성
      • · 참가신청서 등 제출자료 내용의 충실도
      15
      기대성과
      • · 참가 작품이 목표시장에서 사업화될 경우 경쟁력
        - 계약체결 가능성 / 2차 제작 및 IP 확장성
      10
      합 계 100점
    • 한류IP 분야: 한류IP및상품경쟁력(35), 해외진출역량(30), 참가계획및목표(25), 기대성과(10), 가점(3)
      평가기준을 평가지표,세부평가지표,배점으로 나뉜 표
      평가지표 세부평가내용 배점
      한류IP 및 상품 경쟁력
      • · 한류IP 및 한류IP 협업상품의 해외 진출 경쟁력 및 시장 트렌드 부합 정도
        - 상품 제작에 활용한 한류IP의 특징 및 국내외 성과
        - 한류IP 및 제작 상품의 우수성, 트렌드 부합도 등 수출 가능성
      35
      해외 진출 역량
      • · 참가사의 기업 역량 및 기 해외 진출 관련 활동
        - 매출 및 수출 규모, 해외 진출 현황 등
        - 해외 진출을 위한 역량 강화 활동, 해외 진출 시도 내역 등
      30
      참가계획 및 목표
      • · 참가 목표의 적정성 및 비즈니스 진출 형태의 시장 부합도
        - 해외마켓 참가 목적 및 목표의 적정성
        - 비즈니스 미팅, 사후 마케팅 등 세부 계획의 구체성 및 적극성
        - 목표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합리적 목표 및 진출 계획 제시
      25
      기대성과
      • · 참가사의 해외 진출 의지 및 사후 비즈니스 지속 의지
        - 목표의 실현 가능성 및 계약체결 가능성
        - 한류IP의 2차 사업화 가능성 및 IP 확장성
      10
      합 계 100점
      가점
      • · 2025 한류IP 활용 상품 기획개발 지원사업(자율형/매칭형) 참여기업
        * 선정기업 결과 발표 시까지 사업에 참여하여 과업을 수행하고 있는 자
        * 각 지원사업 신청기업 기준 가점 부여
        (과제 기준 가점으로, 신청서 내 반드시 과제 상품 내용 포함하여 작성)
      3
      합 계 103점

5. 지원내용

  • 참가지원(안) ※ 운영상황에 따라 지원내용 및 규모 변동 가능
    참가지원내용을 구분, 지원내용으로 나타낸 표
    구분 지원내용
    공동관
    (B2C)
    • · 참가기업별 홍보존 운영 등 한국공동관 지원
      (콘텐츠콘텐츠×연관산업 시제품 전시, 체험 등)
    • · 사전 정보: 행사 정보 사전 제공 등
    • · 연계행사: 2025 한태문화축제 ‘안녕 타일랜드 싸왓디 코리아’
      * 주태국 한국문화원, 태국문화부 주최 행사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
    비즈니스 지원
    (B2B)
    • · 기업별 수출상담 공간 제공(테이블, 의자 등)
    • · 사전 및 현장 비즈매칭 지원
    • · 안내데스크 운영 및 방문객 안내
    • · 사전 정보 제공(현지 시장 동향, 바이어 정보 등)
    • · (필요시) 통역 지원, 업무협약 체결식 지원
    홍보·마케팅
    • · (공통) 디렉토리북 제작(행사 및 주요 IP 소개 등)
    • · (개별) 비즈니스 키트 제작(샘플북 또는 굿즈 등 홍보물) 및 프로모션 지원
      ※ 비즈니스 키트 및 프로모션 세부 지원 내용 및 규모는 변경될 수 있음
    • · 행사 관련 보도자료 등 홍보 지원
    숙박
    • · 공식일정 숙박 제공(참가기업 당 1실) 제공
      * B2B 참여시 숙박 4박 지원, B2B+B2C 참여시 숙박 6박 지원

※ 숙박 외 체제비(항공 및 개별이동), 단순 물품 배송비 등 위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기업 개별진행 및 비용부담

6. 선정절차

  • 신청 서류 접수 후 선정평가(서면평가)를 통해 참가사 선정
    ※ 평가는 서면평가로 진행되며 고득점 순으로 우선 선정됨
    ※ 평가과정에서 필요시 추가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선정일정을 나타낸 표
모집공고 국내기업 대상 모집안내 및 홍보 접수마감 참가사 확정 및 선정결과 안내

7. 문의처

  • 사업문의
    - (만화웹툰 및 스토리 분야) 만화웹툰산업팀 강하나 차장 (061-900-6432 / hanakang@kocca.kr)
    - (한류IP 분야) 콘텐츠IP전략팀 박예나 주임 (061-900-6235 / yena@kocca.kr)
  • WelCon 관련 Help Desk (1566-9984, welcon@kocca.kr)

8. 기타

  • 신청서 접수는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n)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신청 완료 이후에는 신청서 수정이 불가합니다.
  • 신청서 제출은 <행사 상세화면 ‘참가신청’ 클릭 → 신청 정보 작성 및 하단 ‘신청서 파일 첨부’ 항목 내 제출 파일 업로드 → 행사 수정화면 ‘최종제출’ 클릭> 과정이 완료되어야 최종 제출한 것으로 등록됩니다.
  • 마감시간 경과 후에는 신청이 불가하오니 공고문 첨부파일의 `WelCon 행사참가신청 매뉴얼’을 사전에 숙지하시어, 마감시간 초과로 인한 불이익이 없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전) 비즈매칭 스케줄, (사중) 일일 상담실적지, (사후) 비즈니스 성과 공문을 필수 제출해야 합니다.
  • 행사 이후 시행되는 행사참가 실적조사(행사 직후, 연말 중 2회 조사 예정)와 사후 실적 증명을 위한 필요 서류 제출에 반드시 협조해주셔야 합니다.
  • 본 행사의 참가신청, 비즈매칭, 실적등록은 웰콘(welcon.kocca.kr) 시스템을 통해 운영됩니다. 참가기업은 행사 종료 후 해당 시스템에서 성과(상담액, 계약액, 상담내용 등)를 직접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 요청자료 제출 및 사전설명회 참석 등 행사 사전준비 및 수출상담, 간담회 등 비즈니스 활동에 성실히 참여해야하며, 타당한 사유 없이 노쇼(No-show)는 불가합니다.
  • 마켓 참가 이후에도 비즈니스 성과 발생 시 진흥원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선정결과 통보 후 참가 취소 시 향후 유사 사업에 참여제한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참여인력이 신청일 기준 성폭력 범죄 이력 또는 관련 판결을 받은 사실이 있는 경우(수사가 진행 중이거나 기소 중인 경우도 포함) 지원이 불가합니다. (단, 선정이후 판결을 받은 경우 해당 참여인력 배제)
  • 신청서에 허위사실이나 거짓을 기재하는 경우 신청이 취소될 수 있으며, 평가 후 선정이 되었더라도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참가 확정 통보 후 참가사가 취소하는 경우 또는 참가지원을 받은 이후 실적제출 등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향후 2년간 본원이 지원하는 마켓에 참가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자회사를 통한 중복지원은 불가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등 중앙행정관서의 장으로부터 보조금법 제 31조의2(보조사업 수행 배제 등)에 따른 수행배제 등의 조치를 받은 경우 지원이 불가합니다.
  • 타기관 지원사업과 동일 마켓의 중복수혜 불가합니다.
  • 가점대상 표기 누락으로 발생하는 불이익은 신청자에게 있습니다.
  • 평가 과정에서 필요시 추가 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제출된 자료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참가 바이어가 열람 및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상기 공고내용은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당장르 :
방송 / 게임 / 캐릭터 / 만화 / 애니메이션 / 패션 / 음악 / 스타트업 / 신기술 융합콘텐츠 / 스토리 / 기타
해당국가 :
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