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차 수시] 글로벌 온라인 상시 비즈매칭 프로그램 참가기업 모집공고

2020-08-24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공고 제2020-0800호]

[2차 수시] 글로벌 온라인 상시 비즈매칭 프로그램 참가기업 모집공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해외 마케팅 및 수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콘텐츠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거점을 활용한 온라인 상시 비즈매칭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 프로그램 개요
  ㅇ 사 업 명 : 글로벌 온라인 상시 비즈매칭 프로그램
  ㅇ 사업기간 : 2020. 9월 ~ 12월 *21년 계속 추진여부 검토 예정
  ㅇ 지원대상 : 코로나 19로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콘텐츠 기업
  ㅇ 사업내용 :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거점(8개소)을 중심으로 한 해외 바이어간 온라인 상시 비즈매칭 및 화상상담 지원

<해외거점 현황 및 대상지역>
해외거점 현황 및 대상지역

- 구분, 미국센ㅌ, 중국북경센터, 중국심천센터, 일본센터

구 분 미국센터 중국
(북경센터)
중국
(심천센터)
일본센터
대상지역 북미 중국(북경, 상해) 중국(심천, 광동) 일본
해외거점 현황 및 대상지역

- 구 분, 유럽센터, 인니센터, UAE 마케터, 베트남 마케터

구 분 유럽센터 인니센터 UAE 마케터 베트남 마케터
대상지역 프랑스, 유럽 인니, 동남아 UAE, 중동 베트남, 동남아
<프로그램 구성도 및 세부설명>
국내참가사 >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 1. 온라인 전시:기업, 콘텐츠 소개, 참가사 영상(자체) 2. 비즈 매칭 : 해외검점 주선, 플랫폼 활용 3. 화상상담: 화상상담창 활용, 통역지원 > 현지 바이어 ◆상용 플랫폼을 활용한 콘텐츠 기업 종합 정보제공 플랫폼 구축 및 현지 마케팅 지원 ◆ 해외거점을 활용한 신규 바이어 발굴 및 온라인 상시 비즈매칭, 네트워킹 체계 구축·운영 ◆ 해외거점 주관 B2B 행사 연계 부가적 기회제공 및 기업자체적으로 활용도 가능
ㅇ 세부내용 - 플랫폼 개요 · 상용 플랫폼(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해외 바이어에게 우리 콘텐츠기업의 최적화된 마케팅 패키지를 구축·제공
글로벌 대형마켓에 활용되고 있는 오프라인 행사용 어플리케이션(Branded Event App)을 온라인 플랫폼으로 활용 예정 유뷰트 참고 영상 바로가기 →
· 국내 참가사는 플랫폼에 기업·콘텐츠 정보를 업로드, 상시 현지와 연결 가능 · 플랫폼 주요기능(안)
구 분 세부내용
브랜딩 KOCCA 브랜드 플랫폼으로 커스터마이징
UI 모바일 앱+웹 브라우저
버추얼 전시 - 참가사 기업정보, 동영상, 콘텐츠 정보, 담당자 정보 등 수록
- 참가사 장르, 유형, 희망권역별 필터링 검색
- 참가사당 3개 내외 콘텐츠 전시
<참가사 썸네일> <온라인 전시(영상, 이미지, 텍스트)>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참가자 등록 - 현지 바이어 셀프 등록 및 연결 기능
<현지 바이어 연결>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화상상담 - 참가자간 인스턴트 채팅 및 화상상담
<화상상담> <인스턴트 채팅>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지원언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기타기능 방문기록, 액티비티 등 데이터화
  - 비즈매칭 및 상담
   · 상시상담 : 해외거점 연결 또는 플랫폼 내 자체 연결을 통한 화상상담 진행
구 분 화상 상담장 구축
통역지원 참가사 요청에 따라 현장 통역 지원
※ 지원언어 : 영어, 일본어, 중국어, 인니어, 베트남어, 아랍어(인니어, 베트남어, 아랍어 등 특수언어는 상황에 따라 영어로 대체)
화상상담장 참가사 희망에 따라 KOCCA 화상상담장 사용 가능
※ 광화문 분원(16층)에 화상상담장 구축 예정
   · 해외거점 주관 온라인 상담회 참가 지원(예정) : 추후 세부내용 안내 예정

2. 모집개요 및 접수방법
  ㅇ 모집대상 : 해외에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콘텐츠 기업(전 장르)
    ※ 예상 장르 : 게임, 방송,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 음악(음악테크 포함), 실감, 공연, 스타트업, 패션, 웹콘텐츠, 스토리 등
  ㅇ 모집규모 : 100개 기업
  ㅇ 접수기간 : 수시(참가사 규모 도달 시까지)
    ※ 접수기간 종료 후 참가사 규모에 따라 수시 추가 모집할 수 있음
  ㅇ 접수방법 :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n)을 통한 온라인 신청
   ※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n) 비즈매칭포털 : 홈페이지 바로가기
  ㅇ 신청 시 제출서류 : 온라인 참가신청서
  ㅇ 신청 시 주의사항
    - 직인 날인이 없는 신청서는 무효 처리됨(제출기한 이후 신청서 수정 불가)
    - 신청서 접수는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n)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이메일 및 우편접수 불가합니다.

3. 선정절차
  ㅇ 선정방법
    - 참가신청서를 기반으로 선정평가(별도 발표평가 없이 서면평가)를 하며 평가위원 7인의 점수 중 최고·최하점을 제외한 평균점수 순위로 참가사 선정
    - 평가점수 70점 이상 득한 기업에 한해 참가자격 부여
    ※ 참가사의 적격성 여부 중심으로 심사가 진행될 예정이나, 신청사가 100개 기업을 초과할 경우를 대비해 점수제 도입 심사(동점발생 시 배점이 큰 항목 점수 순으로 순위 결정)
  ㅇ 평가위원(안) : 외부 평가위원 7인 예정
분(배점) 세 부 내 용
콘텐츠 관련성(30) - 참가신청사의 보유제품이 콘텐츠 관련성이 높은가?
- 참가신청사 보유제품을 해외 바이어 매칭이 가능한가?
콘텐츠 경쟁력(30) - 참가신청사의 콘텐츠가 국내시장에서 인정받고 우수한 성과를 보였는가?
- 참가신청사의 콘텐츠가 해외시장에서 통할만한 경쟁력을 보유했는가?
해외진출 가능성(20) - 참가신청사가 해외진출 경험이 풍부한가?
- 참가신청사의 콘텐츠가 현지화 등 해외진출을 위한 준비가 되었는가?
마케팅 역량(20) - 참가신청사가 해외 마케팅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가?
- 참가신청사가 해외권역 또는 언어별 전담 마케팅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가?

※ 선정기준에 근거 기업의 경쟁력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신청서를 작성하며, 담당자 정보에 권역, 언어별 마케팅인력 보유여부를 표시

4. 참가사 지원사항
· 콘텐츠 플랫폼 등록 지원(참가사 당 3개 콘텐츠 이내 등록 가능) · 플랫폼 내 등록을 위한 마케팅 종합지원 -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번역 지원 (참가사 및 콘텐츠 등) · 해외거점을 통한 수시 비즈매칭, 상담회 참가기회 제공 및 온라인 화상상담 주선 ※ 해외거점에서 추진하는 행사에 참가 우선권 부여 · 화상상담 시 통역(영어, 중국어, 일어, 인니어, 베트남어, 아랍어) 지원 및 화상상담장(필요 시) 제공 ※ 특수 언어의 경우 상황에 따라 영어로 대체될 수 있음 <기타 고려사항> · 참가사는 1년(예정)간 플랫폼 내 등록되며, 이후 참가사 의향 및 실적 등을 검토 참가사 유지, 제외 등 리뉴얼 추진 ※ 해외거점에서 추진하는 행사에 참가 우선권 부여 · 화상상담회 노쇼(No-Show) 등 운영에 차질을 초래한 기업의 자격박탈이 될 수 있음 · 미국 등 국가의 시차에 따라 업무시간 외 화상상담이 진행될 수 있음 ※ 상기 지원 내역은 일부 변동될 수 있음
5. 유의사항 ㅇ 신청서 접수는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n)의 비즈매칭포털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신청 완료 후에는 신청서 수정이 불가합니다. ㅇ 신청서 제출은 <신청서 작성 후 ‘제출하기’ 클릭 → 발부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 → ‘신청서 직인 첨부’ 메뉴에서 신청서 직인 및 개인정보동의서 날인 파일 업로드> 과정이 완료되어야 최종 제출한 것으로 등록됩니다. 공고문 첨부파일의 ‘WelCon 온라인 등록 매뉴얼’을 반드시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진흥원은 참가사에 일정 양식의 실적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ㅇ 상기 공고내용은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6. 문의처 ㅇ 사업관련 : 한국콘텐츠진흥원 한류사업팀 - 박상욱 차장(☎ 061-900-6224, swpark@kocca.kr) ㅇ Welcon관련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수출팀 - 김민선 사원(☎ 061-900-6218, clam5035@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