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 제2021-0386호]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경쟁력 있는 국내 융복합 스타트업 콘텐츠를 해외에 적극 소개하고, 유망기업의 글로벌 확장을 견인하고자 아래와 같이 해외마켓 참가사 모집(1차 모집)을 진행하오니,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랍니다.
ㅇ 사업목적 : 경쟁력 있는 국내 융복합 스타트업 콘텐츠를 해외에 적극 소개하고, 유망기업의 글로벌 확장을 견인 ㅇ 사업내용 - 스타트업 글로벌 마켓 참가지원 : 온라인 마켓 참가 및 IR강화 및 현지 프로모션 위한 사전 프로그램 ※ 온라인 마켓 참가 : 3개 마켓 ※ IR 지원 프로그램 : 기업의 (온-오프) IR컨설팅을 통한 피칭 역량강화 및 해외 판로 개척 지원
ㅇ 지원대상 및 조건 :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콘텐츠 기반 국내 스타트업 -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 경우, 관련 기관으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기업 또는 이전 소셜벤처 지원사업에서 지원받는 내역이 있는 경우 참가 가능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으로부터 인증 또는 소셜벤처 기업 대상 정부지원 받은 이력(3년 내)이 있는 경우 등 ※ 콘텐츠 창작과정에 혁신적인 요소를 더하여 산업적으로 새롭게 접근하는 스타트업 문화콘텐츠(방송·영상, 게임, 만화, 애니, 캐릭터, 음악, 패션 등 KOCCA 지원장르), 문화예술(공연, 전시, 전통문화, 디자인 등), 융복합 콘텐츠(광고, 플랫폼, VR·AR 등), 헬스케어, 뷰티 등 문체부 지원영역 ※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 여부 고용노동부 등으로부터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거나 임팩트 투자기관, 해외 사회적 은행을 비롯해 기보, 신보, 산업은행 등 소셜벤처 관련해 창업지원 선정되어 증빙할 수 있는 증명서 및 확인서가 있는 경우, 이밖에 UN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제시된 문제 해결 비즈니스를 갖고 있는 스타트업 [지원자격] ①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콘텐츠 스타트업 ② 신청일 기준 MVP(최소기능제품) 보유 ③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진출권역 중 한 곳에 진출(투자유치, 현지법인설립 등) 의지가 확고한 팀 ④ 영어(또는 진출국가 현지어)로 피칭 가능한 팀 ⑤ 주요 경영인(대표, 이사, 공동설립자) 중 1명이 프로그램 주요 과정에 참여 가능한 팀 ⑥ 국내 또는 진출권역에 법인이 설립 및 준비 중인 스타트업 ⑦ 설립일로부터 7년 미만이여야 함 * 단순 (온라인) 마켓만 안 되며, 사전 프로그램 80% 이상 참가해야 함 ※ 신청 제한 대상 - 단순 시장조사, 컨퍼런스 참가 등 - 당해연도 타 지원 기관으로부터 해당 마켓에 대한 참가 지원을 받은 경우(중복 참여 불가) - 신청한 업체가 직접 행사를 진행하지 않는 경우 및 타사(해외 현지법인, 대리점, 에이전트 등)만 참가하거나, 신청서상 명기되지 않은 타사와의 공동참가 ㅇ 신청기간 : ~ 5. 14(금) 18:00까지
구분 | 마켓/장소 | 개최시기 | 행사성격 | 분야 | |
---|---|---|---|---|---|
유럽 | 1 | Slush | 온라인(6~9월) | ㅇ 유럽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컨퍼런스 ㅇ 74개국 1,400여개의 스타트업 참가 규모 ㅇ 17년 4개사(기업자율) 18년~20년 8개 내외 참가 | 게임/ 융복합 |
(06.01-9.31) | ㅇ 약 100일간 온라인 플랫폼에서 기업과 VC간 네트워킹 자리 마련 | ||||
아시아 | 2 | TECHINASIA | 온라인(10.19~22) | ㅇ 매년 싱가포르/도쿄/자카르타에서 개최되는 기술/융복합 컨퍼런스 ㅇ 6천여명이 참가하며, 250여명의 투자가 참가 ※ 피칭경진대회 필수 참가 | 게임/ 융복합 |
(09.15~10.19) | ㅇ피칭경진대회 우수 성적을 위한 집중 지원 추진 | ||||
중동 | 3 | Step Saudi | 온라인(11월중) | ㅇ ‘스타트업’, ‘기술’, ‘미래’ 등을 키워드로 중동(사우디아라비아)의 관련기업들과 젊은 기업인들이 참가하는 중동권역 스타트업 마켓 ㅇ 300개 이상 스타트업 참가, 7천여명이 방문하는 행사 ※ 피칭경진대회 필수 참가 | 스타트업/IT |
(09~10월중) | ㅇ 피칭경진대회 우수 성적을 위한 집중 지원 추진 |
ㅇ 지원내용 - 마켓참가를 위한 ①참가비 ②피칭 영상제작(5분내외) ③피칭멘토링 ④사후비즈니스 지원 (온라인) ⑤브랜딩에이전시 연계 홍보 지원 등
지원구분 | 지원 세부사항 |
---|---|
마켓 참가비 | ㅇ (참가비) 마켓 참가안내 및 주요 프로그램 활용 방안 및 이전 우수사례 등에 대해 교육 및 안내 |
피칭 멘토링 | ㅇ (피칭 교육) 경쟁피칭 행사 참가 및 1:1 IR 위해 피칭교육 추진 ㅇ (피칭 멘토링) 국내·외 투자자 등 전문가를 통한 피칭 멘토링 |
피치덱 영상제작 | ㅇ (피칭영상제작) 원활한 IR 촉진을 위해 기업별 피칭 영상(5분내외) 제작(영문), 이를 현지 VC 및 AC에 사전 배포함으로써 온라인마켓 참여를 촉진 |
사후 지원 | ㅇ (사후비즈니스 지원) 마켓 참가 뒤 현지 VC 및 관련(공공)기관과 지속적으로 팔로업 지원 추진 |
홍보 강화 | ㅇ (현지브랜딩에이전시 활용) 기업별 진출 시장 수요자 반응(데모) 등을 위해 현지 브랜딩에이전시 연계한 홍보(채널)활용 지원 |
뉴미디어 마케팅지원 | ㅇ (메타버스 내 가상 부스 운영) 마켓별 참가기업 대상 (ex) 제페토 환경 내 쇼케이스 부스 참가 기회 마련 ( ※ 기업의 제품/서비스 현황에 맞게 별도 선별해 지원 예정)/td> |
NO. | 프로그램 |
---|---|
1 | 기업별 비즈니스 모델 및 IR 피칭 피드백 -IR 피칭 구조 및 투자를 위한 발표 구조- |
2 | 해당 현지 시장 파악 및 성공 전략 강의 -글로벌 스타트업 성공사례- |
3 | 개별 1:1 or 그룹별 피칭 교육(1회 이상 실시 예정) |
참가기업 선발 | → | IR 및 피칭 검토(온라인) | → | 마켓(피칭)프로그램 참가준비 | → | 마켓참가 및 성과 제출 |
---|---|---|---|---|---|---|
마켓별 8~12개사 선정 | 기업별 IR/피칭 분석 및 피드백 (피칭영상제작 등) | 마켓별 프로그램 신청 및 사전프로그램 지원 | 성과취합 및 우수기업 22년 참가 혜택 지원 등 |
ㅇ 선정방식 : 평가위원회 개최를 통한 서류 및 발표평가 실시 ※ 현지 비즈니스 활용 등을 고려하여 회사/콘텐츠 소개 발표(5분 이내) 평가 진행 ※ 신청기업 수에 따라 서류 및 발표평가를 동시 진행할 수 있음 ※ COVID19에 따라 발표평가 등은 화상평가로 진행될 수 있음 - 심사일시 : 2021. 5월 말 진행 예정 - 심사위원 구성(안) : 외부 전문가 7인 구성 - 평가항목(안)
평가항목(안) | 세부항목 | 배점 |
---|---|---|
콘텐츠의 경쟁력 (BM혁신성 등) |
ㅇ 참가사와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참가사 기업현황, 보유 콘텐츠 및 성과 등 종합능력) |
20 |
ㅇ 진출시장 분석에 따른 BM의 우수성 ㅇ 해당 마켓(시장)의 트렌드 부합정도 및 콘텐츠 적합성 ※ 임팩트 스타트업 (별도) ㅇ 콘텐츠를 통해 사회문제해결 및 가치추구의 파급 |
20 | |
참가계획 및 목표 (국내 VC‧AC로부터 1:1 사전교육 참가 사항) | ㅇ 해외마켓 참가 목적 및 목표의 구체성 그리고 이해도 ㅇ 마켓별 피칭프로그램(대회, 쇼케이스)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 ㅇ 참가신청서 등 제출된 자료의 충실도 및 준비성 ※ 임팩트 스타트업 (별도) ㅇ 국외 진출 및 투자유치 위해 글로벌 IR피칭덱 등 준비 여부 |
30 |
국내·외 투자유치 현황 및 비즈니스 수행능력 |
ㅇ 글로벌 투자유치(계획) 및 콘텐츠 수출실적 등 ㅇ 마켓 참가 후 투자 유치/수출 달성 계획 및 계획의 구체성 ㅇ 현지 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언어 전달 능력 등 ※ 임팩트 스타트업 (별도) ㅇ 국내외 임팩트투자전문기관 등으로부터 투자받은 경험 등의 여부 |
30 |
합계 | 100점 |
<1단계> 서면평가 |
→ | <2단계> 발표평가 |
→ | 최종선정 |
---|---|---|---|---|
• 과제 신청서 서류평가 |
• 서면평가 통과 과제 대상으로 평가 |
• 발표평가 통과 과제 中 종합점수 순위별 선정 (예산범위 내) | ||
ㅇ 신청기업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출연한 기관 또는 기업인 경우 ㅇ 신청기업이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이 아닌 경우 ㅇ 기술료 미납, 참여제한 조치 등으로 진흥원 사업 참여에 제재조치를 받은 기업 ㅇ 신청일 또는 이후 현재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사실이 있는 경우 ㅇ 우리 원을 포함한 타 기관에서 동일 내용을 지원받는 프로젝트 (중복지원 불가)
ㅇ 접수마감 : 5.14(금) 18:00까지 ㅇ 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전산접수) - 접수방법 :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n)을 통한 온라인 접수 - 신청서작성 : 첨부된 '수출마케팅플랫폼 사용자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 ① ‘2021 해외마켓 및 현지프로그램 참가사 모집공고’ 공고문 선택 ② 공고문 상단에서 해당 프로그램의 ‘참가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후 신청서류 작성 ③ WelCon홈페이지(http://welcon.kocca.kr) 접속 뒤 신청서 등록 ※ 접수 마감시간에 시스템이 자동으로 종료되므로 마감일에 임박하여 서두르지 마시고, 미리 접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ㅇ 제출서류
필수제출 | 구분 | 제출서류 | 비고 |
---|---|---|---|
필수 | 1 | 참가신청서 (pdf 날인본 첨부 필수) | 진흥원 지정 양식 |
2 | 직접참여인력 및 이해관계자 리스트 | 진흥원 지정 양식 | |
3 |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 진흥원 지정 양식 | |
4 | 임팩트스타트업 경우, 증빙할 수 있는 자료 | 양식없음 | |
선택 | 5 | 국내외 제작·투자 계약서, 유통(판권) 계약서, 특허 등 상용화·권리관계 증빙서류 | 자유양식 |
ㅇ 온라인 접수문의 : 1566-9984
ㅇ 제출된 신청서는 접수 후 신청기업 요청에 의해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으며, 일체의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니 양해바랍니다. ㅇ 마감시간 경과 후에는 신청이 불가하오니, 마감시간 초과로 인한 불이익이 없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1개사 최대 2개 마켓 참가 신청 가능 (복수지원 가능) ㅇ 자회사를 통한 중복지원은 불가합니다. ㅇ 참가사는 진흥원이 제공하는 양식에 준용하여 참가지원에 따른 실적 및 결과보고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ㅇ 최종 선정이후, 현지 주최측의 사정에 따라 마켓 참여가 일부 제한될 수 있습니다. ㅇ 마켓별 적정 기업이 없거나 적을 경우, 지원규모는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ㅇ 상기 공고내용은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ㅇ 상기 공고내용 및 일정은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ㅇ 본 행사 참가지원 기업은 2021년 하반기 온라인 수출상담회(온:한류축제) 참여기업으로 자동 추천됩니다. (하반기 행사관련 별도 안내 예정) ㅇ 선정된 참가사는 행사 참가전 WelCon에서 제공하는 ‘수출역량 진단’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수출역량 진단관련 별도 안내 예정) ※ ‘코로나바이러스 19’으로 마켓참가가 어려울(마켓취소 등)시 온라인 프로그램 및 다른 프로그램으로 변경 및 대처되어 운영될 수 있음을 사전 안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