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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 인구5,917,600 명 [자료원 : 싱가포르 통계청(DOS), 2023년]
  • 면적734㎢ [자료원 : 싱가포르 통계청(DOS), 2023년]
  • 수도싱가포르(도시국가)
  • 언어영어, 중국어(기타 중국어 방언 호키엔어, 광동어, 테오추어, 하카어 포함, 말레이어, 타밀어 등 4개 공용어
  • 화폐싱가포르 달러

시장 및 소비자 특성

소비인구

싱가포르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총인구는 601만 명이다. 2022년 기준 65세 이상 국민의 비율은 18.4%를 기록했다. 한편, 2030년까지 국민 4명 중 1명(23.8%)이 65세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어 소비인구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싱가포르는 20세 이상~64세 이하 인구는 2021년 기준 61.9%에 달하여 안정적인 소비시장이라고 할 수 있으나 저출산 및 노령 인구 비중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자료원: 싱가포르 통계청(2023년 기준 최신자료)>

소비성향

코로나19 이후인 2022년부터 2023년 사이에 발표된 보고서들을 바탕으로 현지 소비자를 분석하자면, '경험'과 '지속가능성'이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KPMG 2022 고객 경험 우수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비자의 주요 3대 특징으로는 '경험', '신중함', '웰니스'가 꼽혔다. 또한, 브랜드 지지도와 충성도 향상을 위한 요소로는 '개인화'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발표된 싱가포르 e커머스 플랫폼 Shopee 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Z, X, 실버세대까지 여러 세대를 아울러 e커머스나 온라인 엔터테인 요소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현지 기업들은 IT기술과 결합한 AR, VR등으로 소비자에게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기도 하며,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요구에 맞춰 관련 라벨을 사용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드럭스토어 Watsons나 화장품 전문판매점 Sephora는 친환경 제품을 대상으로 부착할 수 있는 라벨(Sustainable Choice, Clean at Sephora)을 도입하기도 했다.

그 외에도, 싱가포르 정부의 트랜스지방 사용 규제, Nutri-Grade 등의 도입과 함께 건강 관련 상품 및 식품에 대한 관심 또한 높다.
 * Nutri-Grade : 4단계로 나눠져 있는 영양 등급 체계이다. 음료의 설탕과 포화 지방 함량을 기반으로, “A(진한 녹색)”, “B(연한 녹색)”, “C(주황색)”, “D(빨간색)”으로 구분된다.
싱가포르 보건부(Ministry of Health, MOH) 방침에 따라 '사전 포장 음료'에는 이 Nutri-Grade 라벨을 부착해야하며, 향후 '갓 만든 음료'를 판매하는 식음료 매장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등급 체계에 대한 임계값은 싱가포르 식품 규정에서 확인가능하며 Nutri-Grade 라벨 관련해서는 HPB 사이트에서 가이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싱가포르는 일찍부터 자유무역정책을 채택해 해외 브랜드의 시장진입이 잦아 국민이 외국 브랜드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지 않으며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해 일류 브랜드는 비싼 가격을 주고도 기꺼이 사지만 인지도가 없는 제품은 저렴하게 구매하길 원하는 경향이 있다. 싱가포르 백만장자의 비율이 매년 꾸준히 전 세계 3위 안에 들고 있는 만큼 럭셔리 브랜드의 소비층이 높이 형성된 곳이기도 하다. 최근 동남아 시장의 성장으로 주변국에서 유입되는 외국인 관광객들 또한 고가 브랜드 시장의 성장에 일조하고 있다.

한국 상품 이미지

싱가포르는 작은 국토와 도시국가 특성으로 식품, 소비재 등을 주로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한국 제품은 그 중에서도 품질, 디자인 등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인기다.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인지도가 높다.

한식에 대한 이해가 높으며 유통되는 식료품·가공식품 및 주류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다. 한국 식료품은 싱가포르 주요 유통 매장인 FairPrice, Cold Storage, Giant 등이나 Cheers, 세븐일레븐 등의 편의점, 온라인식료품 판매점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파리바게트, 두끼떡볶이, 네네치킨, 본가 등 한국 유명 음식 프랜차이즈점들이 대거 진출해 있는 가운데, 현지 및 글로벌 요식업체의 한국식 메뉴 출시 또한 활발하다. 2023년에는 BHC, 이마트24, 홍콩반점, 컴포즈 커피 등이 오픈하기도 했다.

뷰티(메이크업, 패션, 헤어, 네일 등) 분야에서 한국 스타일이 단연 인기이다. 화장품의 경우, 한국의 중저가 브랜드들도 싱가포르에서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 더페이스샵 등이 백화점 및 드러그스토어에 입점해 있다. K-POP 아티스트나 SNS 인플루언서의 영향으로 한국 패션스타일이 인기다.

최종수정 : 2023-11-28 10:30

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 - 국가·지역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