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15-11-07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미국과 일본 등 선진 국가 중심의 세계 콘텐츠시장은 초고속 인터넷 및 스마트기기 보급 확대로 인한 디지털 콘텐츠시장의 빠른 성장과 각 국가의 적극적인 콘텐츠지원 정책,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중산층의 콘텐츠 소비 증가 등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모바일 중심의 신규 시장이 창출되고 있고, 중남미와 아시아 신흥국가의 콘텐츠 소비 활성화가 예측되면서 국내 콘텐츠 기업의 해외진출 기회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향후 세계 콘텐츠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정의내릴 키워드는, ‘디지털’, ‘모바일’, ‘스트리밍’ 등 3가지를 꼽을 수 있다. 2013년 기준으로 도서, 잡지, B2B 등 기존의 아날로그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만, 향후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들을 디지털로 전환하여 활로를 모색하고자 하는 업계의 노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3년 세계 콘텐츠시장은 유·무선네트워크 발달과 스마트기기 확산으로 디지털콘텐츠시장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재정위기 이후 장기간 침체를 겪고 있는 선진국들의 경기 회복세가 나타나면서 전년대비 4.5% 성장한 1조 8,440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향후 콘텐츠시장은 전 세계적인 통화완화 정책과 글로벌 금융시장 여건개선, 재정긴축 기조 완화 등에 힘입어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2018년까지 연평균 4.8%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2018


※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