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악
인위에타이는 중국 최대 뮤직비디오 사이트다. 음원 사이트는 아니지만, 신곡 발표에 대한 반향을 살필 수 있고, 뮤직비디오는 순위 변동이 심한 만큼 지속성을 유지하는 뮤직비디오를 통해 중국 내에서 한국 가요의 인기를 가늠해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음원사이트인 바이두 뮤직이나 QQ 뮤직의 차트를 이용하면 좋지만 상위권에 들어가는 한국 가요가 많지 않은 만큼 전반적인 동향을 살피는 데는 인위에타이 순위가 유용하다.
주목할 만한 한국 가수의 곡은 순위에서 보이지 않는다. 다만 지난 한 달간 인위에타이 순위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평점이 낮아, 한국 가수만 부진했다고는 없을 것 같다. 한국 음악이 비교적 부진한 가운데, 그나마 눈에 띄는 것은 2주 동안 인위에타이 주간 탑 10에 오른 레드벨벳의 'Power Up'이다. 이 곡은 지난 6일 공개된 이래 시아미 뮤직, 왕이 뮤직, QQ 뮤직, 쿠고우 뮤직 등에서 음원이 정식으로 제공되고 있다. 시아미 뮤직에서 특히 반응이 좋은 편인데, 300만 회이상 스트리밍됐으며 18,000회 이상 공유되었고, 근 4000개의 댓글이 달렸다. 8월 23일 현재, 시아미 뮤직 차트 39위에 올라 있다. (https://www.xiami.com/chart?spm=a1z1s.6843761.1110925385.2.jG1Sza) 다만 여러 음원 사이트에서 제공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아미 뮤직과 왕이 뮤직에서 반응이 좋고, 다른 사이트에서 별다른 반응이 없는 현상에 대한 분석도 필요할 것 같다. 음원 사이트의 성향에 따라 한류 팬의 분포가 다르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시아미 뮤직에서 제공되는 레드벨벳의 'Power Up' - 출처 : https://www.xiami.com/song/xNDeO2d9f05?spm=a1z1s.2943549.6862561.116.lQakSF>
<'Power Up'에 대한 중국 팬의 반응 – 출처 : https://www.xiami.com/song/xNDeO2d9f05?spm=a1z1s.2943549.6862561.116.lQakSF>
2. 드라마
중국에서 공중파와 인터넷에서 방영되는 해외 드라마는 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정식으로 제공되는 드라마의 양의 매우 적어 차트를 통해 한국 드라마의 중국 내 동향을 살피기는 어렵다. 하지만 불법 유통을 통해 인기를 받는 한국 드라마가 많으며, 이러한 동향을 중국의 대표적인 SNS인 웨이보 토픽 조회수를 통해 살펴 보고자 한다. 웨이보는 유행하는 토픽의 순위를 제공하는데, 드라마의 경우는 순위가 나오지 않지만 조회 수를 통해 그 대략을 살펴볼 수 있다.
<미스터 션샤인>이 웨이보 핫토픽 조회 수 1억 회를 넘었지만, 그 성장세가 너무 완만하다. 좋은 평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한류 팬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리뷰 전문 플랫폼이라 할 수 있는 도우반에서 8.6(10점 만점)을 기록하고 있지만, 평점에 참여한 네티즌의 숫자는 4,500명에 불과하다. 드라마가 중반을 넘어섰지만, 이런 추세라면 더 큰 상승세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 같다. <미스터 션샤인>뿐만 아니라, 중국 내에서 한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확실히 저조한 편이다.
3. 예능
중국 최대 검색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는 검색어 순위를 제공한다. 바이두 풍운방은 바이두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카테고리별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예능 프로그램의 방영일에 따라 검색 순위 변동이 있지만, 상위 10위의 경우는 크게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 내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를 살피는 데 유용하다.
예능 프로그램 순위에는 큰 변화가 없다. 중국판 <나는 가수다>인 <가수 2018>이 10위에 오른 정도이다. <가수 2018>의 검색량이 낮은 이유는 이미 4월에 종영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