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의 새로운 앨범, 〈러브 유어셀프: 앤서(Love Yourself: Answer)〉가 빌보드 200 차트 1위에 올랐다. 지난 6월 2일, 〈러브 유어셀프: 티어(Love Yourself: Tear)〉가 1위에 오른 이후 두 번째로 정상에 오른 것이다. 《빌보드(Billboard)》는 9월 2일, 차트 순위 발표와 함께 ‘키스 콜필드(Keith Caulfield)’ 기자가 작성한 기사를 게재해 BTS의 빌보드 200 차트 1위의 의미를 분석했다. 아래는 기사 원문을 통신원이 해석한 내용이다.
닐슨 뮤직(Nielson Music)에 따르면 지난 8월 24일, 빅히트 엔터테인먼트(Big Hit Entertainment)가 발매한 BTS의 〈Love Yourself〉 3부작 중 3번째 앨범인 새 앨범, 〈Love Yourself: Answer〉가 8월 30일로 끝나는 주에 총 18만 5천 장이 판매되며 1위에 올랐다. 이 중 전통적인 음반 판매량(Traditional Album Sales)은 14만 1,000장인 것으로 집계됐다. 새로운 9월 8일자 차트는 평소보다 하루 늦은 9월 5일(수)에 업데이트된다. 미국의 9월 첫째 주 일요일이 노동절 연휴라 결과 발표가 하루 늦어지는 것이다. BTS의 두 번째 빌보드 1위 곡인 〈Love Yourself: Answer〉는 그들의 첫 번째 1위곡인 〈Love Yourself: Tear〉의 첫 주 판매량을 앞섰다. 첫 번째 1위를 차지한 〈Love Yourself: Tear〉는 6월 2일에 빌보드 차트 1위에 올랐었고 이때 첫 주 판매량은 13만 5천이었다. 그리고 전통적인 앨범 판매량(Traditional Album Sales)은 10만 장이었다. BTS는 1위에 오른 앨범을 가진 첫 K-Pop 아티스트이자, 두 차례나 앨범을 차트에 올린 첫 K-Pop 아티스트다. 또한 2017년 10월 7일 출시한 첫 번째 〈Love Yourself〉 3부작 가운데 〈Love Yourself: Her〉가 7위에 오름으로써 3부작 앨범 모두가 정상의 10위 내에 든 유일한 그룹이기도 하다. 〈Love Yourself: Answer〉는 〈Love Yourself: Her〉와 〈Love Yourself: Tear〉에서 이미 들었던 노래 14곡을 포함하며 이 앨범에만 들어간 10곡의 신곡들이 포함됐다. 또한 〈Love Yourself: Answer〉의 디지털 버전은 니키 미나즈(Nicki Minaj)가 피처링한 새로운 트랙 〈아이돌(Idol)〉의 리믹스곡을 알리는데도 한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Love Yourself: Answer〉의 첫 주 판매 성적인 18만 5천 장 중 전통적 앨범 판매량이 14만 1천 장, 3,901만 건에 달하는 앨범 수록곡들에 대한 오디오 스트림, 그리고 1만 9천 건의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를 포함한다. 〈Love Yourself: Tear〉의 경우, 첫 주 판매량이 13만 5천이었는데 이 가운데 전통적인 앨범 판매량은 10만이고, 앨범 수록곡 스트리밍 횟수 2,914만을 환산한 SEA(스트리밍 수치)는 2만 6천이며, TEA(트랙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는 9천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주는 BTS에게도, K-Pop 역사에 있어서도 가장 의미 있는 한주다. 이번 앨범의 판매량과 스트리밍 횟수 모두 높았으며, 이전에 1위를 기록한 〈Love Yourself: Answer〉의 기록을 앞서기 때문이다. 상기 성적은 K-Pop 역사상, 그리고 BTS의 역사상 가장 높은 기록이다. 빌보드 전체 차트를 보더라도 이번 주 기록은 2018년 들어 세 번째로 많은 음반이 팔린 주로 기록된다. BTS의 이번 앨범은 지난 2월 17일 발매 첫 주에 29만 3천 장이 판매됐던 저스틴 팀버레이크(Justin Timberlake)의 앨범 〈Man of the Woods〉, 지난 9월 1일 발매 첫 주에 23만 1천 장의 앨범 판매로 1위에 오른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의 앨범 〈Sweetener〉을 뒤따른다. 〈Love Yourself: Answer〉의 첫 주 판매량이 미국 팝 음악 중에서 전체 3위를 차지할 만큼 높았다는 점은 이 앨범이 4장의 소장용 세트로 출시되었다는 점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열성 팬들은 모든 세트의 구입을 희망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10월 6일 뉴욕 플러싱(Flushing)에 위치한 ‘시티 필드(Citi Field)’에서 열릴 콘서트 티켓을 구입하면 앨범을 할인해주는 마케팅도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다. 1년 내 앨범 두 장을 1위에 올린 경우는 2014년, 영국의 아이돌 그룹인 ‘원 다이렉션(One Direction)’ 이후 처음이다. 원 다이렉션은 2013년 12월 4일, 〈미드나잇 메모리즈(Midnight Memories)〉로 빌보드 200 차트의 1위에 오른 뒤 1년이 채 되지 않은 2014년 12월 6일, 〈포(Four)〉로 다시 1위에 오른 바 있다. 또한 BTS의 앨범은 아주 드물게 비영어권 앨범이 정상의 순위를 차지했다는 점이 남다르다. 영어 가사는 일부이고 대부분이 한국어 가사임에도 빌보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은 신비에 가깝다. 〈Love Yourself: Tear〉 이전에 비 영어 앨범으로 1위에 오른 경우는 2006년 2월 11일, 일 디보(Il Divo)의 〈앙코라(Ancora)〉가 있다. 이 앨범은 부분적으로 영어로 노래한 트랙이 있고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로 된 노래들을 포함하고 있다. 지난 주 빌보드 200 차트의 1위를 차지했던 트레비 스캇(Travis Scott)의 〈애스트로월드 (Astroworld)〉는 11만1 천 유닛으로 2위에 머물렀다. 드레이크(Drake)의 〈스콜피언(Scorpion〉은 8만 7천 유닛으로 3위를 지켰다. |
《빌보드》지의 기사를 살펴보면 전통적인 앨범 판매량(Traditional Album Sales), TEA, SEA 등 여러 표현이 등장한다. 먼저 전통적인 앨범 판매량은 그야말로 CD 앨범 판매량과 디지털 앨범 판매량을 의미한다. TEA란 Track Equivalent Albums의 약자로, 트랙 다운 횟수를 의미하는데,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다. 예를 들어 음원 10곡을 다운로드할 경우, 앨범 1장을 산 것으로 계산한다. 마지막으로 SEA는 Streaming Equivalent Albums의 약자로, 스트리밍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추산한 수치다. 1천 500곡을 스트리밍 한 경우 전통적인 앨범 1장을 구매한 것으로 계산한다.
BTS의 경우, 이번 주의 집계인 18만 5천 장 판매량 가운데 전통적인 음반 판매량(Traditional Album Sales)인 14만 1천 장을 빼고 나면, 4만 4천이 남는다. 즉 음원 다운로드 횟수와 스트리밍 횟수로 더해진 숫자가 4만 4천이란 계산이 나오는 것이다. BTS가 1위를 차지한 '빌보드 200'은 빌보드의 100여 가지 순위 가운데서도 핫 100 차트와 함께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차트다. 빌보드 200 차트는 미국에서 한 주간 가장 인기 있었던 앨범에 대한 순위이다. 1위 선정 방법은 음반 판매량, 음원 다운로드 횟수, 스트리밍 횟수, 방송 빈도 등 여러요인들을 종합한 데이터에 근거한다. 앨범 판매량만으로 산출하는 것보다 SNS 활동이 활발하고 팬덤이 강한 아티스트에게 유리한 산출법이다. 하지만 기네스북에 오를 만큼 유튜브 조회 수가 높았어도, 싸이에게는 높기만 했던 것이 빌보드 차트였다. 하지만 BTS는 1위에 당당히 2번이나 올랐다. 싸이가 여러 차례 도끼로 자국을 내었던 나무가 BTS에 의해 결국 잘린 것처럼 느껴진다.
BTS가 이처럼 빌보드 차트에 당당히 2번이나 1위에 오를 수 있었던 데는 그들의 팬클럽, 아미(ARMY)의 덕이 크다. BTS의 팬들은 말 그대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군대들(ARMY) 같다. 그들은 온라인에서 펼쳐지는 투표에 적극적이라는 표현이 무색할 정도로 참여하고, 열심히 스트리밍을 해준다. 그리고 그들의 노력은 BTS가 오늘의 기쁜 소식으로 구체화 되었다. 앞으로 당분간은 빌보드와 미국 언론이 BTS를 경쟁적으로 보도하는 것을 지켜보느라, 통신원도 바빠질 것 같다.
〈두 번째로 빌보드 앨범 차트 1위에 오른 BTS – 출처 : 유튜브〉
〈빌보드 앨범 차트 1위에 오른 BTS의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Answer’ 표지 – 출처 : 유튜브〉
※ 참고 자료
《빌보드》 기사, www.billboard.com/articles/columns/chart-beat/8466413/a-new-sales-low-for-the-weeks-top-selling-album-in-the-us-billboard-cha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