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리콘 월간 차트
▣ 앨범 부문(CD)
(2018. 9. 3.~9. 30. 기준)
순위 |
순위변동 |
앨범 제목 |
발매일 |
가수 |
판매량 (단위 : 만) |
1 |
NEW |
BDZ |
9/12 |
TWICE |
23.0 |
2 |
6 |
Love Yourself 結 ‘Answer’ BTS Vol.4(한국) |
8/28 |
BTS |
16.1 |
3 |
NEW |
TOMORROW |
9/19 |
東方神起 |
13.6 |
6 |
NEW |
RETURN |
9/26 |
iKON |
6.6 |
9 |
8 |
You Make My Day: 5th Mini Album(한국) |
7/18 |
Seventeen |
3.0 |
12 |
NEW |
Mature |
9/5 |
TEAM H |
2.3 |
16 |
NEW |
THE GREAT SEUNGRI |
9/5 |
V.I(from BIGBANG) |
2.0 |
21 |
NEW |
Reincarnation |
9/26 |
VIXX |
1.5 |
29 |
NEW |
The Story Of Light Epilogue: SHINee Vol.6(한국) |
9/12 |
SHINee |
0.9 |
30 |
NEW |
We Go Up:2nd Mini Album(한국) |
9/2 |
NCT Dream |
0.9 |
42 |
NEW |
Present:You(한국) |
9/19 |
GOT7 |
0 |
※ 출처 : http://www.oricon.co.jp/rank/ja/m/2018-09/
2018년 9월의 오리콘 월간 차트에서는 트와이스, 방탄소년단, 동방신기가 각 1, , 3위를 차지했다. 10위 내 다섯 곡의 K-Pop가 차트인되어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또한 상위 50곡 내 K-Pop이 11곡 랭크되며 전체 노래 수의 20%를 상회하는 기록을 남겼다. 상기 50개 앨범 중 5개 앨범은 한국어로 발매된 한국판 앨범이라는 점이 흥미롭다.
▣ 싱글 앨범 부문
(2018. 9. 3.~9. 30. 기준)
순위 |
순위 변동 |
싱글 제목 |
발매일 |
가수 |
판매량(단위 : 만) |
8 |
NEW |
LIVIN’ IT UP |
9/12 |
MONSTA X |
6.8 |
17 |
NEW |
Wait for me |
9/26 |
김현중 |
2.0 |
※ 출처 : http://www.oricon.co.jp/rank/js/m/2018-09/
그룹 ‘몬스타 엑스(MONSTA X)’의 네 번째 싱글 'LIVIN’ IT UP' 초판에는 히든 카드가 동봉됐다. 멤버들의 이름이 적힌 카드가 나온 구입자는 2018년 9월 15일 히로시마, 9월 16일 치바, 9월 17일 교토에서 개최되는 개별 하이터치회에 참가할 수 있었다. 또한 '応募券(응모권)'이라고 기재된 경우는 추첨을 통해 스무 명에게 멤버들의 자필 사인이 들어간 포스터를 받을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됐다. 한편, 김현중의 신곡도 싱글 부문 차트에 올라 눈길을 끈다.
2. 공연(콘서트, 팬미팅, 쇼케이스 등)
개최일 |
이벤트 |
출연자 |
장소 |
9/1, 9/2 |
Block B - ZICO “King Of the Zungle” Tour in Japan |
Block B - ZICO |
도쿄 돔 시티 홀 |
9/4, 9/5, 9/6, 9/8, 9/9 |
2018 SEVENTEEN CONCERT 'IDEAL CUT' IN JAPAN |
SEVENTEEN |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 |
9/5, 9/13, 9/24 |
iKON JAPAN TOUR 2018 |
iKON |
아이치현 체육관 도쿄 국제 포럼 퍼시피코 요코하마 |
9/5, 9/6, 9/19, 9/20 |
SEUNGRI 2018 1ST SOLO TOUR [THE GREAT SEUNGRI] IN JAPAN |
SEUNGRI |
후쿠오카 국제센터 오사카성 홀 |
9/7, 9/8, 9/15, 9/16, 9/17, 9/27, 9/28 |
SUPER JUNIOR-D&E JAPAN TOUR 2018~STYLE~ |
SUPER JUNIOR-D&E |
퍼시피코 요코하마 국립대 홀 월드 기념 홀 도쿄 국제 포럼 |
9/8, 9/9 |
2018 RAINZ CONCERT - RAINZONE |
RAINZ |
Zepp 다이버시티 도쿄 |
9/8, 9/9 9/15, 9/17, 9/29 |
WINNER 2018 EVERYWHERE TOUR IN JAPAN |
WINNER |
오릭스 극장 센다이 선프라자 구라시키 시민회관 나가사키 블릭 홀 |
9/8 |
2018 KIM TAEWOO FANMEETING&MINI LIVE IN JAPAN |
김태우 |
HY TOWN HALL |
9/12, 9/13, 9/16 |
DJ찬성의 장난꾸러기 뮤직 캠프(FANMEETING) |
2PM 찬성 |
나카노 선프라자 오릭스 극장 |
9/15, 9/17 |
WOOSIK 2nd LIVE&FANMEETING in TOKYO |
WOOSIK |
HY TOWN HALL |
9/17, 9/18, 9/20, 9/21, 9/23, 9/24, 9/27, 9/28, |
JAEJOONG Hall Live Tour 2018 ~SECRET ROAD~ |
JAEJOONG |
센다이 선프라자 하치노헤시 공회당 도마코마이 시민회관 숲의 홀 21 대 홀 |
9/21, 9/22, 9/24, 9/25, 9/28, 9/29, 9/30 |
TAEMIN Japan 1st TOUR ~SIRIUS ~ |
TAEMIN |
요코스카예술극장 대극장 혼다노모리 홀 액트 시티 하마마쓰 시즈오카 시민 회관 이치카와시 문화 회관 |
9/22, 9/28 |
UNB Japan 2nd concert |
UNB |
도지마 리버 포럼 도요스 PIT |
9/22, 9/24 |
T2U(from:Block B) SPECIAL STAGE 2018 ~ENCORE LIVE ~ |
Block B - T2U |
Zepp Osaka Bayside 닛쇼 홀 |
9/23, 9/24 |
MR.MR LIVE – MR.MR Theme park |
MR.MR |
HY TOWN HALL |
9/26, 27, 28 |
東方神起 LIVE TOUR 2018 ~TOMORROW ~ |
東方神 起 |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 |
9/27 |
KIM HYUN JOONG JAPAN TOUR 2018 함께Take my hand |
KIM HYUN JOONG |
이치카와시 문화 회관 대 홀 |
9/29 |
HEO YOUNG SAENG |
TFT홀 |
|
9/29 |
TRITOPS*-Autumn carnival |
TRITOPS* |
오타구민 프라자 대 홀 |
9/29 |
Apeace LIVE 2018 #9~Come with me ~ |
Apeace |
야마노 홀 |
9월 29일 토요일, 그룹 ‘SS501’ 출신 허영생이 약 2년 만에 일본에서 팬미팅을 개최했다. 호화로운 밴드의 라이브로 시작한 조명을 끈 무대에서 허영생이 등장하자 환성이 터져 나왔다. 팬미팅에서 허영생은 ‘Destiny(지구가 멸망해도)’, ‘I’m Standing Still’과 신곡 ‘After The Rain’ 등을 선보여 파워풀한 목소리와 가창력을 뽐냈다. 마지막에는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발전을 거듭하겠습니다'라며 팬들의 응원에 화답했다. 앞으로의 활동에 의욕적인 메시지를 남기며 ‘HEO YOUNG SAENG FANMEETING 2018’은 막을 내렸다. 공연이 끝난 뒤에는 출구에서 허영생이 팬들 한 명 한 명과 악수를 하며 퇴장하는 팬들을 배웅해 마지막까지 훈훈한 분위기를 간직하는 팬미팅이 되었다.
<팬미팅에서 신곡 ‘After The Rain’을 열창하는 허영생 – 출처 : 키스 엔터테인먼트>
3. 영화
개봉일 |
제목 |
감독 |
주연 |
배급 |
개봉관 |
9/8 |
1987(부제 : 어느 싸움의 진실) |
장준환 |
김윤석, 하정우 |
트윈 |
시네마트 신주쿠 외 |
한편, 9월에 개봉한 한국 영화는 영화 ‘1987’이 유일했다. 하지만 첫날 상영부터 호평을 얻기 시작하더니, 상영 약 1달 반 정도가 지난 현재 일본 전역에서 상영 중이다. 동 영화를 관람한 관객들은 “감독과 배우의 사상이 잘 전해진다. 또한, 당시 한국 국민들의 생활상도 확인할 수 있었다. 굉장한 열기가 전해지는 영화”라며 호평을 남겼다. 영화 ‘1987’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은폐하려는 정치권력에 맞서 신념을 걸고 정의를 택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국내에서는 약 723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일본에서도 흥행을 이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4. 영화제
1) [영화 허스토리(her story) 도쿄 특별상영회 + 감독 토크] : 9월 2일, 개최지 : 도쿄
칸 영화제에서 주목받은 위안부 소송을 다룬 영화 ‘허스토리’의 특별상영고과 감독과의 대담 시간이 준비됐다.
2) [2018 아이치 국제여성영화제] 9/5~9, 개최지 : 나고야.
아이치 국제영화제에서 영화 ‘막다른 골목의 추억(2018, 한국/일본)’이 상영됐다. 요시모토 바나나 소설이 원작인 동 영화는 한국인 주인공 유미가 일본 나고야에 있는 애인을 보러갔지만, 남자친구에게 새로운 여자가 생겼음을 알고 나고야 거리를 헤매다 한 게스트하우스에 들어서게 되면서 시작되는 영화다. 한편, 주인공 유미 역에 소녀시대의 멤버 수영이 출연해 한국에서도 화제를 모은 바 있다.
3) [후쿠오카 독립영화제(FIDFF)] 9/6~11, 개최지 : 후쿠오카
영화 ‘병구(2015/한국)’ 외 형슬우 감독 작품 3편이 후쿠오카 독립영화제에서 상영됐다. 그 외 부산 독립영화제 초대작품 4편도 함께 상영됐다.
4) [2018 UNHCR 난민영화제] 9/7~10/7, 개최지 : 도쿄, 삿포로, 나고야
배우이자 유엔난민기구 친선대사 정우성의 목소리를 통해 레바논 베카밸리의 비공식 거주지에 살고 있는 한 시리아 가족의 삶을 살펴본 영화 ‘경계에서(Limbo, 2017)’가 난민 영화제에서 상영됐다. 전쟁으로 집을 떠나야 했던 하산과 주리에, 그리고 이들의 세 딸은 자신들이 처한 상황과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담담하게 들려주었다.
5) [2018 아시아 포커스 ・ 후쿠오카 국제영화제] 9/14~23 개최지 : 후쿠오카
올해 후쿠오카 국제영화제에서는 장률 감독의 ‘The Making of Fukuoka’가 상영됐다. 동 영화는 후쿠오카 영화위원회의 지원으로 제작됐다.
6) [판도라 창립 31주년 특집상영 ~시대와 함께~] 9/15~10/12, 개최지 : 도쿄 신주쿠 K’s cinema.
영화 ‘낮은 목소리(한국/1995)’가 상영됐다. 변영주 감독의 영화 ‘낮은 목소리’는 매주 수요일 정오, 일본군 위안부였던 여성들과 그들의 지지자들은 일본 정부에게 2차 세계 대전 동안 일본 제국 군대에 의해 위안부로 끌려가 노예로 살았던 한국 여성들에게 공식적인 사과와 손해 배상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는 이야기를 담아냈다. 그 동안의 수치와 침묵의 세월을 딛고, 이제는 나이가 든 이 여성들은 영화에서 하나 둘씩 밖으로 나와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7) [제40회 기후 아시아 영화제] 9/15~11/25, 개최지 : 기후
한국에서도 개봉 후 큰 인기를 끌었던 영화 ‘부산행(일본 제목 : 신 감염 파이널 익스프레스, 2016.한국)’이 상영됐다.
8) [나라 국제영화제] 9/20~24 개최지 : 나라
올해 나라 국제영화w[에는 2017년에 제작된 한국 영화 ‘히치하이크(A Haunting Hitchhike)’가 상영됐다.
9) [제12회 관서 퀴어영화제 2018] 9/22~24 개최지 : 오사카, 교토
위안부 여성들의 20여 년에 걸친 투쟁을 극명하게 기록한 한일합작영화 ‘침묵-일어서는 위안부’가 상영됐다. 단편 영화 ‘S.O.S’, ‘母の来訪(어머니의 내방)’도 함께 상영됐다.
10) [한국 독립영화특집 현실과 악몽 사이의 갈등] 9/26~29 개최지 : 도쿄
상기 영화제에서는 신연식 감독의 ‘조류인간(2015)’, 이승원 감독의 ‘소통과 거짓말(2015)’,김수정 감독의 ‘파란 입이 달린 얼굴(2018)’ 등이 상영됐다.
11) [i CAF(inter College Animation Festival)2018] 9/27~30 개최지 : 도쿄
만화・애니메이션 등 한국 애니메이션 8편을 상영했다.
12) [‘당신, 여기에 있어줄래요’ 페스티벌 vol.2] 9/29 개최지 : 도쿄
한국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무현, 두 도시 이야기’가 상영됐다.
도쿄는 현재 계절은 가을에 접어들었다. 가을이라 하면 '예술의 계절'이라는 말에 어울리게, 영화제 및 특집상영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일본인들이 한국 작품이나 한국 감독과 접촉할 기회가 늘어나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