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에서 한국과 관련된 문화행사나 전시회, 세미나 등이 열리면 예전과 달리 많은 현지인들이 찾아온다. 인터넷 발달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하여 이란 젊은이들이 한국에 대한 정보를 나누기 때문이다. 다른 나라와 달리 이란에서는 K-Pop 콘서트가 개최되지 않으며 TV 및 언론매체에서 다루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K-Pop, 아이돌 그룹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놀랍기만 하다. 케이팝을 좋아해서 한국의 아이돌을 만나러 한국을 네 번이나 방문한 이란 여대생이 있다. 한국 문화를 사랑하는 여대생 뉴셔(Niusha)는 인스타그램과 텔레그램을 통하여 한국 문화와 케이팝을 전달한다. 뿐만 아니라 가수 김현중을 사랑하는 이란 팬클럽 리더로도 활동하면서 한국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를 이란에 사는 젊은이들과 소통하면서 활발한 SNS 활동을 전개 중이다. 케이팝을 사랑하는 뉴셔와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래는 인터뷰 전문이다.
<케이팝과 한국 문화를 홍보하는 이란 여대생 뉴셔- 출처 : 통신원 촬영>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이란 테헤란에 살고 있는 23살 뉴셔라고 합니다. 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하고 한국 대학원으로 유학을 가기 위해서 준비를 하고 있어요. 현재 김현중 이란 팬클럽 리더로 활동하고 있어요. 한국 문화와 K-Pop을 많이 알리기 위해서 SNS 활동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한국문화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처음 한국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한국 드라마를 보고 나서 인터넷을 통하여 K-Pop에도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K-Pop를 좋아하면서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서 한국어 학원을 다니다 테헤란 세종학당에서 공부하게 되었어요. 지금은 한국으로 유학을 갈 계획도 세우고 있어요. 이란과 한국이 가까워지고 문화를 교류하는 길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고 한국과 이란 문화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어요. 한국을 몇 번 방문하면서 많은 희망과 꿈을 가지게 되었고 꿈을 이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면 성공할 거라고 믿고 있어요.
한국 K-Pop에는 언제부터 관심을 갖게 되었나요? 아이돌가수 누구를 좋아하나요?
10년 전부터 K-Pop를 좋아하였고 한국 아이돌 가수인 김현중을 좋아하면서 팬이 되었어요. 아이돌 가수인 김현중과 K-Pop 가사에도 많은 흥미를 갖기 시작하면서 한국어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김현중 이란 팬클럽을 결성하고 리더로 활동하고 있어요.
친구들도 K-Pop에 관심을 갖고 있나요? K-Pop이 이란에서 인기가 많은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제 친구들뿐만 아니라 이란에서 K-Pop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너무 많아요. 제 생각에는 한국문화와 이란문화가 비슷하면서도 다른 데가 있는데, 한국문화를 좋아하는 이란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특히 K-Pop은 이란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인기가 많잖아요. K-Pop 아이돌 그룹이 멋질 뿐만 아니라 음악과 댄스가 너무 훌륭한 것이 인기비결인 것 같아요.
<김현중 콘서트에 참가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뉴셔 - 출처 : 뉴셔 제공>
한국을 방문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한국 방문 경험은 얼마나 되나요?
2016년 7월에 KGIP 초청 프로그램으로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했어요. 감명이 깊었고 한국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서 두 번째로 어머니와 함께 2017년 4월말 부터 5월에 한국으로 여행을 갔고 김현중 팬 미팅도 참석했어요. 그리고 세 번째는 2017년 12월 겨울에 김현중 콘서트가 있어서 한국을 방문하여 콘서트와 팬 미팅에도 참석하고 대구 팬 사인회 때도 참가하여 김현중 K-Pop 가수를 직접 만나 사인을 받고 이야기도 나누었어요. 이란 팬클럽 리더로서 페르시안 팬클럽 선물도 증정했어요. 레스토랑에서 우연히 K-Pop 그룹 소녀시대 효연 가수를 만나서 이란 친구들과 사진도 같이 찍었어요. 네 번째는 이란에 와서 방송을 촬영하면서 친분이 있던 MBC 강다솜 아나운서 결혼식이 2018년 9월에 있어서 한국을 방문하여 결혼식에 참석하였어요. 한국 대학교에 아는 교수님이 계시는데 초청을 받고 문화수업 때 강의실에서 대학생들에게 30분 동안 이란 문화와 역사에 대해서 설명했어요.
<한국을 방문 기간에 강연 및 여러 활동을 한 뉴셔 – 출처 : 뉴셔 제공>
한국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과 추억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한국에 네 번 방문하면서 한국의 사계절을 다 경험했어요. 처음 방문했을 때 인천공항이 가장 인상 깊었어요. 한국의 많은 사람들을 처음 본 것이 기억에 남아요. 추억이라면 김현중 K-Pop 콘서트나 팬 미팅 때 많은 친구들을 사귄 것과 KGIP 초청 프로그램으로 한국의 문화를 공부하면서 박물관과 한국의 관광명소들을 구경한 것인데요. 어머니와 함께 한국을 여행한 것도 가장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어요.
인스타그램과 SNS로 한국 문화를 이란사람들에게 소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배운 것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이란 친구들에게 한국문화를 많이 알리고 싶었어요. 지금은 이란 문화도 한국 친구들에게 많이 알리고 싶어요. 특히 한국의 K-Pop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잖아요. 한국의 K-Pop도 이란 친구들에게 많이 알리고 있어요. 제 SNS에는 한국어 문의도 많이 와서 한국어 배운 것을 올리기도 해요. 테헤란 외의 지역에 거주하는 친구들은 한국어를 배울 기회가 없기 때문에 한국어도 SNS로 많이 알려주고 싶어요. 다른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주고 도움을 주면 기쁨도 크고 저에게도 좋은 기회가 많이 생길 거 같아요.
<한국 문화와 K-Pop을 알리는 이란 여대생 뉴셔의 인스타그램 – 출처 : 뉴셔 인스타그램>
<한국에서 이란 페르시안 팬클럽 친구들과 함께한 모습 – 출처 : 뉴셔 제공>
<통신원과의 인터뷰에 응한 뉴셔 – 출처 : 통신원 촬영>
앞으로의 계획이나 하고 싶은 일은 어떤 것이 있나요?
저는 장학금을 받고 한국으로 가서 대학원 공부를 하고 싶어요. 지금 많이 노력하면서 준비를 하고 있는데 열심히 하면 이루어질 거라고 믿고 있어요. 공부하면서 SNS 활동하는 것이 힘든 순간도 있고 여러 가지 일도 많이 있지만 한국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알려주고 싶기에 극복하고 있어요. 앞으로 한국과 이란이 문화적으로 교류하고 이어지는 일에 참여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대학원 공부도 열심히 해서 저의 꿈도 꼭 이루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