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12월 홍콩 분야별 한류 순위

2019-01-02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 12월 세 번째 주 한국 음반 순위
12월 세 번째 주 한국 음반 순위

- 번호, 가수, 노래

번호 가수 노래
1 제니 솔로
2 트와이스 Yes or Yes
3 EXID 알러뷰
4 마마무 Winf Flower
5 블랙핑크 뚜두뚜두
6 아이즈원 라비앙로즈
7 워너원 봄바람
8 아이유 삐삐
9 블랙핑크 마지막처럼
10 MINO 아낙네
※출처 : kkbox.hk
그룹 블랙핑크 제니의 솔로곡 '솔로'(SOLO) 뮤직비디오가 12월 6일 유튜브 1억뷰를 돌파했다. 음반 발표 23일 만에 1억 뷰를 넘긴 것은 솔로 여가수 가운데 최단 기록으로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또한 ‘솔로’는 15일 연속 국내 음원차트 1위를 휩쓸었으며 ,40개국 아이튠스 1위,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 1위를 차지했다. 홍콩에서도 제니의 안무 영상과 곡이 큰 인기를 끌며, 그녀가 속한 블랙 핑크의 ‘뚜두뚜두’와 ‘마지막처럼’ 등도 덩달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한편, 12월은 한국 여자 가수들의 파워가 유난히 셌다. 블랙핑크를 비롯해 트와이스, EXID, 마마무, 아이즈원 등 아이돌 그룹이 차트를 장악했으며, 아이유도 상위권 차트에 진입하며 홍콩 팬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또 12월 14일 홍콩 아시아 월드 엑스포 아레나에서 홍콩 마마가 열렸다. 2018년 K-pop을 전 세계에 알렸던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워너원, 세븐틴, 아이즈원, 헤이즈 등 홍콩에서도 큰 사랑을 받았던 스타들이 직접 공연을 펼쳤다. 마마 본 방송 후 재방송이 여러 번 재편성되어 홍콩의 지상파에 방송되고 있을 정도로 마마의 파워는 대단하다. 마마 공연 후 방탄소년단의 무대는 특히 언론에 화자가 줄 곧 되고 있으며, 워너원 등 공연을 직접 펼친 가수들의 음원 차트도 급상승 중이다.

▣ 12월 두 번째 주 홍콩 박스오피스
12월 두 번째 주 홍콩 박스오피스

- 번호, 영화명

번호 영화명
1 모어 댄 블루
2 모털엔진
3 후드
4 호두까기 인형과 4 개의 왕국
5 신비한 동물들과 구린델왈드의 범죄
6 주먹왕 랄프 2: 인터넷 속으로
7 위도우즈
8 트레이시
9 보헤미안 랩소디
10 스파이더 맨 : 뉴 유니버스
※출처 : hkfilmart
2009년 권상우, 이보영, 이범수가 주연한 영화 ‘슬픔보다 더 슬픈 이야기’를 리메이크한 대만 영화 ‘모어 댄 블루’가 홍콩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대만에서 ‘나의 소녀 시대’ 이후 2018년 대만 자국 영화 최고 오프닝 기록을 세우기도 한 영화 ‘모어 댄 블루’는 감정을 자극하는 슬픈 사랑 이야기로 중화권 관객들의 큰 지지를 받고 있다. 가린 빈 감독이 한국의 원작에 감동을 받아 리메이크를 하기로 결정, 제작해 탄생한 영화 '모어댄 블루'는 스토리 텔링 부분과 결말 부분에서 원작과 차이를 두고 대만 감성으로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12월 겨울 시즌에 맞게 크리스마스와 겨울 감성을 담은 판타지 영화 '호두까기 인형과 4개의 왕국'이 호평 속에 상영 중이며, 방학 시즌을 맞이하여 '주먹왕 랄프2: 인터넷 속으로',' 스파이더 맨:뉴 유니버스'와 같은 애니메이션 물의 인기도 높았다.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는 지난 달에 이어 이번 달에도 상위 순위에 오르며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싱어롱 버전은 영국과 미국을 제외하고 한국을 비롯 홍콩 등 16개국에서 개봉했는데, 홍콩 싱어롱 버전은 특히 열기가 높아 예매율이 최고치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방송 프로그램
2월 두 번째 주 홍콩 박스오피스

- 방송사명, 방영 콘텐츠명

방송사명 방영 콘텐츠명
TVB 무법 변호사, 황금빛 내 인생, 마이 리클 베이비, 이판사판, 스위치-세상을 바꿔라, 전설의 마녀, 신데렐라와 네 명의 기사, 어셈블리, 미남이시네요, 궁, 내 남자의 비밀, 상속자들, 우리가 만난 기적, 숲속의 작은 집, 시그널, 당신은 너무합니다. 초인 가족 2017, 멜로홀릭, 유부녀의 탄생, 고교처세왕, 환상의 커플,4차 인간, 딴따라, 구여친 클럽, 애간장, 라디오로맨스, 고백부부,푸른 바다의 전설, 윤식당1- 2, 당신은너무 합니다, 주군의 태양, 저글러스, 아빠 어디가, 슬기로운 감빵 생활, 부암동 복수자들,두번째 스무살, 감자별2013QR3, 마마도, 겟잇뷰티,보스를 지켜라,내일도 칸다빌레, 당신이 잠든 사이에, 모두모두 쇼,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 응급남녀,시크릿 가든, 리멤버-아들의 전쟁, 왕의 얼굴, 란제리 소녀시대, 가족끼리 왜이래, 수상한 파트너, 시크릿 러브, 최고의 한방 ,집밥 백선생, 진짜 사나이,정글의 법칙,질투의 화신, 꽃보다 청춘 아프리카편, 자가수작(한국 d.i.y소개프로그램), 완벽한 아내, 냉장고를 부탁해, 슈퍼맨이 돌아왔다, 런닝맨, 이민호의 굿데이,런닝맨, 삼시세끼-농촌&어촌 편, 한식대첩, 마마,쿡가대표, 잘 먹겠습니다, 케이팝,시티 브레이크, 프로듀스 101, 테이스티로드,그 남자의 방
ViuTV 미스티, 투깝스, 흑기사,이번 생은 처음이라,추리의 여왕, 피고인, 하백의 신부, 서울 뷰티(자체 제작 프로그램),병원선,귓속말, 싱글 와이프,20세기 소년 소녀, 크리미널 마인드,크로스
12월에도 다수의 한국드라마가 홍콩 시청자들을 찾아갔다. 특히 주목받는 드라마는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황금빛 내 인생’과 ‘미스티’로 현지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으며, 방영 중이다. 미스티의 경우 tvb 자체 홈페이지에서 홍보가 이루어지며,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김남주의 뛰어난 연기력과 탄탄한 구성으로 이미 입소문이 나며 3-40대 여성층의 큰 지지를 받고 있다.

<현지 방송국 tvb에서 방영 중인 인기 드라마 '미스티' – 출처 : tvb>

한편, 2018년에도 한국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는 대단했다. 올 초 열린 '2018 홍콩 필름 마켓'에서 한국 기업들은 국내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1450만 달러(약 한화 155억원)의 판매 실적을 달성하며 홍콩 및 동남아 영상 시장 내 한국 방송의 힘을 이미 과시한 바 있다. 그 결과로 다양한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홍콩 시청자들을 찾아갔다. 더불어 작년과 마찬가지로 실생활과 여행, 음식 등이 합쳐진 리얼리티 예능이 큰 사랑을 받았으며, 그 대표적인 예가 '삼시세끼', '윤식당, '정글의 법칙' 등이다. 드라마는 '태양의 후예' 혹은 '별그대' 와 같은 대 히트작은 나오지 않았지만, 케이블 티비 드라마가 다작 방송이 되며, 공중파 드라마의 집중에서 벗어나 다양한 채널의 드라마가 홍콩에 방영된 뜻 깊은 한 해가 됐다.
	

통신원 정보

성명 : 이성화[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홍콩/홍콩 통신원]
약력 : 현) North head seven star(마케팅 디렉터) Gangnam Korean School 운영 KBS 한국방송 교양제작부 작가 및 여성동아 편집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