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몽골 8월 K-Pop 차트

2019-09-16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몽골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K-Pop 팬덤은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케이팝 차트를 바표하기도 한다. 몽골의 경우, 케이팝 팬들을 대상으로 한 페이스북 그룹 ‘Kpop Fans Mongolia’는 이용자들의 설문조사를 토대로 당월의 인기차트를 선정한다. 8월 차트는 지난 8월 2일부터 한 달 동안 ‘내가 좋아하는 최신 K-Pop 음원’이란 주제로 설문을 받았는데, 총 921명의 회원이 투표했다. 토표 결과로 나타난 상세 10개 상위 케이팝 차트는 아래와 같다.
	
▣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선정 케이팝 음원 탑10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선정 케이팝 음원 탑10

- 순위, 아티스트명, 음원명

순위 아티스트명 음원명
1 G-Dragon 무제(Untitled)
2 빅뱅 Loser
3 빅뱅 If you
4 T.O.P 둠다다(Doom Dada)
5 블랙핑크 Kill This Love
6 방탄소년단(feat. Halsey)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7 블랙핑크 뚜두뚜두(Ddu Du Ddu Du)
8 엑소 Love shot
9 2NE1 Come Back Home
10 트와이스 Fancy
※ 출처 :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상기 차트 결과 관련, 가장 흥미로운 점은 10위권 순위 중 1위부터 4위까지, 빅뱅, 혹은 빅뱅 개별 멤버들의 음원이 차지했다는 점이다. 아마 올해 8월, 빅뱅의 데뷔 13주년을 맞이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빅뱅의 데뷔 13주년 축하 행사는 몽골 팬클럽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개최됐는데, 동 행사에는 약 300여 명의 VIP(빅뱅 팬클럽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이 실시한 8월 인기 케이팝 설문 조사 결과 - 출처 : Kpop Fans Mongolia >

110개 상위 순위 중 5위, 7위는 블랙핑크가 차지했다. ‘Kill This Love’는 7월 차트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한 바 있는데, 8월에는 ‘뚜두뚜두(Ddu Du Ddu Du)’까지 순위에 포함돼 눈길을 끈다. 블랙핑크는 활동을 시작한 지 2년 차에 접어들었으며, 몽골에서 이름을 본격적으로 알리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그럼에도 큰 호응을 받고 있는 것을 보면, 그 인기를 가늠해볼 수 있다. 몽골 케이팝 팬덤은 청소년층을 위주로 구성돼있지만, 블랙핑크의 노래는 초등학생부터 직장인들까지 두루 듣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6위는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가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이 1020 세대의 사랑과 꿈을 주제로 한 노래를 부르는 것은 몽골에도 익히 알려져 있다. 동 음원은 몽골 7월 차트에도 기록된 바 있는데, 8월에도 자리를 지켰다. 멋진 퍼포먼스와 화려한 무대를 자랑하는 BTS는 몽골 여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8위에는 엑소(EXO)의 ‘Love Shot’이 올랐다. SM 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 엑소는 지난 7월에는 ‘Tempo’로 차트에 오른 바 있지만, 이번 달에는 ‘Love Shot’으로 몽골 팬들을 즐겁게 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9위는 2NE1의 ‘Come Back Home’이 차지했다. 2009년에 처음으로 활동을 시작한 YG 엔터테인먼트 여성밴드 2NE1은 몽골 청춘들에게 여전히 인기도가 높다. 여성 아티스트의 경우 남성들이, 남성 아티스트의 경우 여성들이 팬 성비를 구성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몽골 2NE1 팬덤은 남녀 성비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있다. 남녀 두루 사랑받는 이 걸밴드의 노래 ‘Come Back Home’은 8월 차트 극상위권에는 오르지 못했지만, 동 음원이 최근 작품이 아니라, 2014년에 발매된 앨범 ‘Crush’의 수록곡이란 점을 감안한다면 그 인기는 여전하다고 볼 수 있다.

10위는 트와이스(TWICE)의 ‘Fancy’가 차지했다. 동 음원은 7월 차트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는데, 8월에도 그 인기는 여전했다. 트와이스는 2015년 데뷔 이후 빠른 속도로 몽골에도 팬덤을 형성했다.

8월 케이팝 차트 결과에 의하면 몽골의 K-Pop 팬들은 최신곡보다는 자신의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음원을 주로 듣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몽골 케이팝 팬덤은 충성도가 높다는 특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통신원 정보

성명 : 롭상다시 뭉흐치멕[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몽골/울란바토르 통신원]
약력 : 현) 주몽골대한민국대사관 무관부 근무, 몽골국립대학교 한국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법과대학원 박사 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