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10월 몽골 인기 케이팝 차트

2019-11-11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1만 9천 명 이상의 몽골 케이팝 팬들이 활동하는 페이스북 그룹 ‘K-Pop Fans Mongolia’는 올해 7월부터 매월 케이팝 인기 차트를 발표하고 있다. 차트는 매월 1일부터 한 달 동안 ‘내가 좋아하는 최신 K-Pop 음원’이란 주제로 조사되며, 동 그룹의 케이팝을 사랑하고 즐겨 듣는 누구나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조사 결과로 나타난 10월 상위 10개 케이팝 음원은 아래와 같다.
	
▣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선정 인기 케이팝 음원 탑10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선정 인기 케이팝 음원 탑10

- 순위, 아티스트명, 음원명

순위 아티스트명 음원명
1 빅뱅 우리 사랑하지 말아요(Let’s Not Fall In Love)
2 트와이스 Feel Special
3 방탄소년단 (feat. Halsey)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4 슈퍼엠 Jopping
5 빅뱅 If You
6 빅뱅 꽃길(Flower Road)
7 블랙핑크 뚜두뚜두(Ddu Du Ddu Du)
8 아이콘 사랑을 했다(Love Scenario)
9 블랙핑크 Kill This Love
10 Treasure 13 미쳐가네(Going Crazy)
※ 출처 :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당월 차트에 빅뱅의 3개 음원이 올라온 것이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7월부터 실시한 케이팝 인기 차트에 빅뱅이 계속 1위를 차지해 왔으며 역시 10월에도 <우리 사랑하지 말아요>, < If You >, <꽃길> 음원으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2006년에 처음으로 싱글 앨범을 발매한 시기부터 지금까지 몽골 팬들 가운데 빅뱅의 인기가 여전하다. 케이팝을 사랑하는 몽골인 팬들 중에 빅뱅 팬들이 대부분이다. 현재 몽골 케이팝 커뮤니티 중에서 빅뱅 팬덤은 회원 수가 총 40,000명으로 타 아티스트보다 독보적인 규모다.

<페이스북 그룹 ‘Kpop Fans Mongolia’에서 자체조사한 9월 인기 케이팝 설문 조사 결과 – 출처 : Kpop Fans Mongolia>

한편, 10월 차트에 빅뱅의 음원 3개가 상위권을 차지한 것은 빅뱅 리더 G-Dragon이 군대에서 돌아왔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된다. 10월 차트 6위로 올라온 <꽃길>은 빅뱅 그룹이 팬들에게 선물한 음원이며 몽골 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원이기도 하다다. 1위를 차지한 빅뱅의 <우리 사랑하지 말아요> 음원에 이어 < Feel Special >로 2위에 올라온 트와이스는 7월부터 < Fancy > 음원으로 3개월 연속 자리를 지키곤 했다. 활동을 시작하자마자 많은 몽골 팬들이 생긴 트와이스는 다음 달 차트에도 인기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발표된 날부터 케이팝 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음원도 3개월 연속 차트의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 빌보드 메인차트 빌보드 200에 한달 내내 진입한 슈퍼엠은 10월 차트에 < Jopping > 음원으로 4위를 차지했다. 올해부터 활동을 시작한 슈퍼엠 그룹은 빠른 속도로 몽골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으며 벌써 온라인 몽골 팬덤도 생겼다. < Jopping > 음원을 이어 블랙핑크의 <뚜두뚜두>, < Kill This Love > 음원이 7위와 9위를 차지했다. 블랙핑크도 마찬가지로 7월부터 연속 케이팝 몽골 차트에 자리를 지키고 있다. 블랙핑크 그룹의 멤버들은 몽골 초중고 학교 학생들의 스타일 롤 모델이 되고 있다. 블랙핑크의 노래를 들지 않는 커피숍, 쇼핑센터가 몽골에 거의 없을 만큼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몽골 Tik Tok 이용자들 사이에 인기가 많은 음원들 중 하나가 아이콘의 <사랑을 했다> 음원이다. 또한 10월에 아이콘 그룹 멤버인 한빈의 생일을 기념하여 몽골 팬들이 <사랑을 했다> 음원 유튜브 조회 수를 높이곤 했다. 아이콘 몽골 팬들의 이러한 적극적인 활동이 동 음원을 10월 차트에 올라오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YG 엔터테인먼트의 아티스트들은 몽골 팬덤 사이에서 인지도가 독보적인 듯하다. 동 기획사 소속 아티스트 Treasure 13도 차트에 새로 올라왔다. Treasure 13은 아직 한국에서는 데뷔 전이지만, 이들이 출연했던 프로그램 < YG 보석함 >의 시그널 송 <미쳐가네>가 순위에 올랐다. 데뷔 이전 몽골에서 팬덤이 형성됐다는 것은 주목할만한 점이다. 다음 달 순위에도 이름을 올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통신원 정보

성명 : 롭상다시 뭉흐치멕[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몽골/울란바토르 통신원]
약력 : 현) 주몽골대한민국대사관 무관부 근무, 몽골국립대학교 한국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법과대학원 박사 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