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필리핀 BTS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BT21 스토어(BT21 STORE)

2019-12-10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 BTS 멤버 중 정국을 가장 좋아한다는 리자 소베라노의 인터뷰 동영상은 무려 6만 번이 넘게 조회되었다. 출처 : ABS-CBN 트위터 (@abscbn )>

필리핀의 인기 스타 '리자 소베라노(Liza Soberano)'는 인스타그램에 11.4백 만의 팔로워를 가졌을 정도로 영향력 있는 배우이자 모델이다. 올해 22살인 '리자 소베라노'는 2011년도에 데뷔하여 수많은 TV 드라마와 영화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렸는데, 미국 영화 평론 사이트인 티시 캔들러(TC CANDLER)가 선정한 가장 아름다운 얼굴(Most Beautiful Faces)에 다섯 번이나 이름을 올린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런데 '리자 소베라노'를 유명하게 만든 까닭이 또 하나 있었으니, 바로 그녀가 방탄소년단(BTS)의 팬이라는 것이다. BTS의 콘서트 관람을 위해 홍콩이며 서울 등까지 방문할 정도로 열성 팬인 그녀는 BTS 멤버 중에서도 특히 정국을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쿠키(BTS 멤버 중 정국이 만든 캐릭터) 인형을 구매하기 위해 BT21 팝업스토어를 방문한다거나 생일 케이크에 정국의 전신사진을 꽂아 인증샷을 올리는 등 아미(BTS 팬클럽)로서의 활동으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필리핀 최대 민영 방송사 《ABS-CBN》과의 인터뷰에서 "BTS 중 가장 좋아하는 멤버는 누구입니까?"라는 질문에도 정국이라고 답을 해서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필리핀에서 배우 겸 가수로 활동하고 있는 '아르시 무뇨스(Arci Munoz)'도 '리자 소베라노'만큼이나 BTS의 팬으로 알려져 있다. '아르시 무뇨스' 역시 BTS의 공연을 보러 한국에 방문했을 정도로 BTS의 팬인데,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치미(BTS 멤버 중 지민이 만든 캐릭터) 캐릭터와 관련된 굿즈로 가득 채워진 사진을 올리며 진정한 아미임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렇게 BTS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BTS가 만들었다는 캐릭터 상품까지 주목을 받고 있다. BT21은 라인프렌즈(LINE FRIENDS)가 방탄소년단(BTS)과 콜라보레이션(협업)하여 제작한 캐릭터 브랜드이다. BTS 멤버가 단순히 그 이름만 빌려준 것이 아니라 직접 디자인에 참여했다고 하여 캐릭터 발표 당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캐릭터 상품이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필리핀 아마 팬들은 3만 원 남짓한 해외배송비를 내고 한국 직구를 통해 BT21 상품을 구매하거나 짝퉁 BTS 캐릭터 상품을 구매하기도 했었지만, 지금은 이야기가 달라졌다. 요즘은 필리핀 마닐라에서도 BT21 캐릭터를 쉽게 만날 수 있다. 대형 쇼핑몰의 화장품 판매대에는 브이티 코스메틱(VT COSMETICS)의 BTS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이 진열되어 있으며,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는 BT21 캐릭터가 그려진 막대 사탕이 판매된다.

고급 장난감 가게인 홉스앤랜더스(hobbes & landes)에서는 BT21 블루투스 스피커와 캐릭터 장난감이 매장 내 가장 좋은 자리에 진열되어 있으며, 필리핀의 대표적인 서점인 내셔널북스토어(National Book Store)에서도 보드게임용 카드(BTS UNO 카드)를 쉽게 볼 수 있다. BT21 캐릭터를 이용하여 상품만을 판매하는 전문 BT21 스토어(BT21 STORE)도 마닐라 시내에 운영되고 있다.

지난 2018년 12월, 마닐라 말라떼 지역에 있는 로빈슨 플레이스 마닐라(Robinsons Place Manila) 쇼핑몰 안에 BT21 스토어 1호점이 개점했다. 매장 개점 전 마닐라 도심을 관통하는 주요 도로인 EDSA 도로에 BT21 공식 스토어가 마닐라에 생긴다는 빌보드 홍보물이 부착되었는데, 매장이 개점하기 전부터 이 홍보물 하나만으로도 페이스북상에서 큰 이슈가 되었었다. 그 후 올해 2월, BT21은 필리핀 로빈슨 갤러리아 (Robinsons Galleria) 쇼핑몰 2층에 팝업 스토어(BT21 Pop-up Store) 형태의 매장을 하나 더 열어 필리핀 아미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로빈슨 갤러리아 쇼핑몰 내에서도 중앙 1층에 들어온 BT21 팝업 스토어 매장은 개점 당시 페이스북 개점 안내문에 2천여 개의 댓글이 달렸을 정도로 큰 환영을 받았는데, 오픈 후 열 달 정도가 지난 지금도 여전히 성업 중이다.

이곳 매장에서는 화장품 및 문구류, 인형, 쿠션, 핸드폰 케이스, 핸드폰 충전 케이블 등의 상품을 위주로 판매하고 있는데 현지 물가를 고려했을 때 제품 가격이 상당히 비싼 편이다. 팝업스토어라고 하지만 쇼핑몰 1층 중앙에 매장이 있는 데다가 매장 규모가 상당히 큰 편이라 쇼핑몰 방문객들의 눈길을 끄는데, 가격 때문인지 선뜻 구매하지는 못하는 모습이었다. 판매되는 제품 품목이 한정적이라서 좀 더 다양한 품목의 제품이 판매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상당히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손님이 매장을 찾는 모습이 확인되었다. BT21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에게 어떤 상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느냐고 묻자 콤팩트 등 화장품과 문구류가 인기 상품이라고 알려주는데 실제 매장 방문 당시에도 손님 한 명이 화장품을 구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매장에서 할인 판매를 한다고 하여 구경 왔다는 소녀를 만나 방탄소년단의 얼굴이 직접 보이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굿즈로서 가치가 있느냐고 물었는데, BTS 멤버의 얼굴이 직접 보이지 않지만 BTS 멤버 7명이 캐릭터의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에 참여해 만든 제품이라는 것만으로도 호감을 느낀다는 답변이었다. 연예인 외형을 본뜬 아바타형의 굿즈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알제이(RJ), 치미(CHIMMY), 쿠키(COOKY), 타타(TATA), 망(MANG), 슈키(SHOOKY), 코야(KOYA), 반(VAN) 등 캐릭터의 이름이 BTS 멤버들의 이름만큼이나 친숙하게 느껴지는 모습이었다.

BT21스토어의 인기를 바탕으로 지난 10월 25일에는 네이버의 라인프렌즈(LINE FRIENDS)도 필리핀 로빈슨 플레이스 마닐라(Robinsons Place Manila) 쇼핑몰 1층에 정식 매장을 열었다. 매장에서 판매되는 주요 상품은 라인프렌즈와 BT21 캐릭터를 이용하여 만든 상품으로 의류와 잡화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국의 캐릭터들이 잠깐 유행하다가 사라지는 캐릭터가 아니라 생활 곳곳에 스며든 캐릭터로써 자리 잡기를 기대해본다.

<쇼핑몰에서 BT21 공식스토어의 개점을 알리는 게시글을 올려서 매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출처 : Robinsons Galleria 페이스북 페이지(@RobGalleriaOrtigas)>

<마닐라 도심에 부착된 BT21 스토어 개점 홍보물 - 출처 : 통신원 촬영>

<필리핀 로빈슨 갤러리아 쇼핑몰에 있는 BT21 팝업스토어 - 출처 : 통신원 촬영>

<다른 브랜드의 팝업스토어와 비교하여 BT21 스토어는 매장이 매우 큰 편이다. - 출처 : 통신원 촬영>

< BT21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상품들 - 출처 : 통신원 촬영 >

<제품 가격을 보면 모두 상당히 고가이다. - 출처 : 통신원 촬영>

<고급 장난감 가게인 홉스앤랜더스(hobbes & landes) - 출처 : 통신원 촬영>

<홉스앤랜더스에서도 BT21 블루투스 스피커와 캐릭터 장난감을 판매하고 있다. - 출처 : 통신원 촬영>

<필리핀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BT21 캔디 출처 : BTS OT7 ARMYS 페이스북 페이지(@BTS OT7 ARMYS)>

통신원 정보

성명 : 앤 킴(Anne Kim)[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필리핀/마닐라 통신원]
약력 : 프리렌서 작가, 필리핀 정보제공 블로그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