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미국 유튜브, 2019년 결산 결과 공개...케이팝+한국 콘텐츠 상위권

2019-12-30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2019년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 차트(좌) 및 '2019년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뮤직비디오' 차트(우) - 출처 : 유튜브>

<'2019년 가장 많이 성장한 신규 채널' 차트 - 출처 : 유튜브>

<'백종원의 요리비책' 유튜브 채널은 ‘2019년 가장 많이 성장한 신규 채널' 3위에 등극, 한식에 관심이 많은 글로벌 독자들을 위한 김치 및 다양한 음식을 보여주고 있다. - 출처 : 유튜브 채널(@백종원의 요리비책 Paik's Cuisine)>

<'2019년 가장 많이 성장한 신규 채널' 7위를 기록한 '하루 한 끼' 채널에는 많은 글로벌 독자들이 댓글을 달고 있는 만큼, 한식과 현대 한국 퓨전 요리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 출처 : 유튜브 채널(@하루한끼 one meal a day)>

2019년이 약 보름 정도 밖에 남지 않은 지금 이 시점, 미국 대표 엔터테인먼트 매체와 온라인 사이트들은 한 해의 결과를 잘 보여주는 다양한 차트를 발 빠르게 발표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차트는 바로 유튜브가 발표한 리스트이다. 전 세계인들이 접속하는 온라인상에서의 트렌드를 가장 발 빠르게 볼 수 있는 유튜브 차트는 한 해 영향력을 끼친 노래, 뮤직비디오부터 정치 문제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러한 차트에서 2019년 활발한 활동을 보여준 케이팝과 한류 스타들도 빼놓을 수 없는 성과를 기록했다.

지난 19일 발표된 유튜브의 다양한 차트 중 하나인 ‘2019년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 차트에는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 뮤직비디오가 케이팝 스타로서는 유일하게 8위에 이름을 올리며 화제가 되고 있다. ’킬 디스 러브‘ 뮤직비디오는 지난 4월 5일 공개 후 62시간 만에 1억 뷰를 돌파한 뒤 케이팝 그룹 최단기간으로 2억 뷰를 넘어섰다. 이후 조회 수가 꾸준히 상승하면서 현재는 6억 5000만 뷰를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방탄소년단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케이팝 여자 아이돌 그룹으로 더욱 의미가 남다르다.

그뿐만 아니라 ‘2019년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뮤직비디오' 상위 10위 선정에도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가 이름을 올리며 뜻깊은 성과를 거두었다. 해당 차트에는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가 2위를 차지했으며, 9위로는 제이홉의 솔로곡 ‘Chicken Noodle Soup’이 등극하며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방탄소년단의 행보는 가히 기록적이라 할 수 있는 한 해였기에 유튜브 차트의 결과는 당연한 것처럼 보인다. 또한 해당 차트에는 아리아나 그란데, 빌리 아이리시, 카밀라 카베요 등 할리우드 글로벌 팝스타들이 대부분인 만큼 괄목적인 기록임을 반증했다.

한편, 한류 스타들의 기록에 이어 한국 콘텐츠들이 대거 성장하며 한류 순풍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2019년 가장 많이 성장한 신규 채널' 상위 10개 선정 차트에는 방송인 장성규의 솔직한 직업 체험기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워크맨(Workman)'이 2위로 선정되었다. 이어 요리연구가 겸 사업가 백종원의 외식업 노하우가 담긴 '백종원의 요리 비책(Paik’s Cuisine)'이 3위를 등극했다. 마지막으로 일상 음식 레시피 공유채널 '하루 한 끼(one meal a day)'가 7위에 이름을 올리며 한류 콘텐츠들이 다각화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특히 한식 관련 채널이 두 개나 차트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한국 음식 및 요리법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동 채널에는 전통 한식뿐만 아니라 한류 드라마, 영화 등에 자주 등장하는 현대 퓨전 한식 요리들의 레시피와 요리법을 자세히 알리며 2019년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특히 유튜브의 특성상 댓글을 통해 소통이 가능한 장점이 있는 만큼 한식을 쉽게 접할 수 없는 지역의 외국인들이 질문하고 한국인들이 답해주는 모습을 쉽게 관찰할 수 있으며, 이는 상대적으로 한국 식재료를 접하기 어려운 지역에 거주하는 이들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방증하고 있다.

올해 발표된 유튜브의 다양한 차트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한국 콘텐츠들은 아시아 국가 콘텐츠로서는 유일무이하다. 할리우드 산업이 거대한 미국 및 영국을 제치고 이룬 성과이기에 범아시아 차원에서도 그 의미가 남다르다. 문화 사대주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화, 드라마, 음악, 예술 콘텐츠에서 아시아의 별로 떠오르고 있는 한국. 2019년, 유튜브 차트를 통해 미국 내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한류 파워를 다시금 느끼며, 오는 2020년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통신원 정보

성명 : 강기향[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국(뉴욕)/뉴욕 통신원]
약력 : 현) 패션 저널리스트 및 프리랜서 디자이너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대학교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