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12월 몽골 인기 케이팝 차트

2020-01-1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몽골뿐만 아니라 전 세계 젊은이들의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는 케이팝 팬들이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다. 2만여 명의 몽골 케이팝 팬들이 활동하고 있는 페이스북 그룹 ‘K-Pop Fans Mongolia’는 작년 7월부터 매월 케이팝 인기 차트를 발표하고 있다. 차트는 매월 1일부터 한 달 동안 ‘내가 좋아하는 최신 케이팝 음원’이란 주제로 조사되며 동 페이스북 그룹의 회원이라면 누구나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케이팝을 즐겨 듣는 몽골 젊은이들의 한가지 특징은 꼭 새로운 음원을 즐겨 듣는 것보다 자기가 좋아하는 음원을 계속 듣는다는 점인데, 이 추세는 12월에도 그대로 유지됐다. 이번 인기 음원 선정을 위한 투표에는 총 376명이 참여했다. 12월 인기 케이팝 차트에는 빅뱅, 엑소, 트와이스, 아이콘, 투모로우 바이 투게더, 아이유, 태연 그리고 악동뮤지션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노래가 선정됐다. 이번 차트의 색다른 점은 앨범 발매와 동시에 매월 차트에 이름을 유지해 왔던 방탄소년단의 노래 가 이번 차트에는 포함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그러나 방탄소년단의 ‘후배’ 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9와 4분의 3 승강장에서 너를 기다려(Run Away)>란 음원으로 아이유의 <블루밍>과 함께 연말 차트의 8위와 9위에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이렇게 연말 인기 치트에 포함된 음원들 대부분이 최신 가요인 것이 12월 차트의 특징이다. 조사 결과로 나타난 12월 상위 10개 케이팝 음원은 아래와 같다.
	
▣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선정 케이팝 음원 탑10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선정 케이팝 음원 탑10

- 순위, 아티스트명, 음원명

순위 아티스트명 음원명
1 빅뱅 뱅뱅뱅(Bang Bang Bang)
2 엑소 Obsession
3 태양 눈 , 코 , 입(Eyes, Nose, Lips)
4 빅뱅 Blue
5 트와이스 Feel Special
6 아이콘 이별 길(Goodbye Road)
7 악동뮤지션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How Can I Love the Heartbreak, You’re the One I Love)
8 투모로바이투게더 9와 4분의 3 승강장에서 너를 기다려(Run Away)
9 아이유 블루밍(Blueming)
10 태연 숨겨진 세상(Into the Unknown)
※ 출처 :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차트 1위를 차지한 빅뱅의 ‘뱅뱅뱅’ - 출처 : YG 엔터테인먼트>

12월 차트에는 빅뱅의 음원이 3개 포함됐다. 여러 구설수에도 불구하고, 몽골 케이팝 팬덤에게 빅뱅의 인기는 여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케이팝 인기차트 조사가 시작된 작년 7월부터 빅뱅은 계속해서 1위를 차지해왔다. 연말에도 그 인기는 <뱅뱅뱅(Bang Bang Bang)>, <눈, 코, 입(Eyes, Nose, Lips)>, 음원들의 차트인으로 이어졌다. 연말 차트에 1위를 차지한 <뱅뱅뱅>은 유튜브 조회 수가 4억 회를 돌파했다. 동 앨범은 발매된 지 4년이 넘었지만 빅뱅을 사랑하는 몽골 팬들에게는 아직도 새롭게 여겨진다는 것을 금번 차트에서 볼 수 있다. 또한 몽골에서 개최되는 케이팝 댄스 퍼포먼스 무대를 빛나게 하는 대표곡 중 하나는 빅뱅의 <뱅뱅뱅>이다. 몽골의 쇼핑몰 등 공공장소에서도 흔히 들을 수 있다.
연말 인기 10개 음원 중 가장 최신에 발매된 음원은 엑소의 . 총 100명의 표를 받아 2위를 차지했다. 엑소는 11월 차트에 으로 3위를 차지했다가, 12월 차트에 서는 2위를 기록했다. 3위는 빅뱅의 멤버 태양의 <눈, 코, 입(Eyes, Nose, Lips)>이 차지했다. 발표된 지 벌써 5년이 넘었지만 연말 차트에 80여 명의 투표를 받아 3위를 차지했다. 더군다나 빅뱅이 7년 전에 발표한 는 <눈, 코, 입>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작년 7월부터 11월까지 발표된 몽골 케이팝 인기 모든 차트에서 찾아볼 수 있었던 트와이스의 음원 은 당월 차트에서도 5위를 차지하여 자리를 지켰다. 트와이스는 데뷔 이후 빠른 속도로 몽골 팬덤을 형성한 그룹이다. 트와이스에 이어 10월 차트에 자리를 찹았던 아이콘의 <이별 길(Goodbye Road)> 음원이 6위, 그 다음으로 악동뮤지션의 작년 9월에 발표한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How Can I Love the Heartbreak, You’re the One I Love)>가 7위를 차지했다. 악동뮤지션 남매가 몽골에서 생활해 본 경험이 있었다는 점에서 몽골 젊은이들에게 친밀하게 느껴지는 그룹이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아이유도 앞에서 언급했듯이 당월 차트에 새로 올라왔으며 이들의 2개 음원은 다음 달 인기 음원으로도 선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그룹은 데뷔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벌써 몽골 팬클럽도 만들어졌다.
마지막으로 11월 차트에서도 이름을 올린 바가 있는 태연의 <숨겨진 세상(Into the Unknown)> 음원이 당월 차트에서도 10위를 했다. 한편, 최근 몽골인 청년들이 활동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Stranger Entertainment News’가 실시한 ‘2019년 몽골인들이 자주 본 유투브 Top 20 동영상’ 조사 결과에 의하면 블랙핑크의 <뚜두뚜두(Ddu Du Ddu Du)> 음원이 3백만 번 조회된 것으로 10위를 했다.

통신원 정보

성명 : 롭상다시 뭉흐치멕[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몽골/울란바토르 통신원]
약력 : 현) 주몽골대한민국대사관 무관부 근무, 몽골국립대학교 한국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법과대학원 박사 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