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코비드 19 때문에 앨범차트 1위 핫100차트 4위 하고도 큰 축하 못받는 방탄소년단

2020-03-20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빌보드 차트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는 동영상 썸네일. 이번 주 꼭 들어봐야 하는 데뷔 곡들 5곡 가운데 방탄소년단의 비중을 제일 크게 보도하고 있다.>

코비드 19(COVID 19,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으로 인해 전 세계인의 촉각이 코로나 관련 속보에 쏠려 있는 가운데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 앨범 《영혼의 지도: 7(Map of the Soul: 7)》이 빌보드 차트를 휩쓸었다. 여느 때 같았으면 뉴스의 헤드라인을 화려하게 장식했었겠지만 이 기쁜 소식이 지나치게 묻혀버리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다.

<빌보드 핫 100 차트 4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의 신곡 ‘온(ON)’>

3월 7일 위크엔드 순위에서 방탄소년단은 타이틀 곡인 <온(ON)>으로 빌보드 핫 100 순위 중 4위에 올랐다. 케이팝 그룹 가운데 역대 최고 순위이다. 방탄소년단이 핫100 에 올랐었던 역대 최고 기록은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가 8위에 올랐던 것이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자신들의 기록을 또 한 번 경신했다.

<핫 100 차트에서 84위, 87위를 차지한 정국의 솔로 ‘시차’와 지민의 솔로 ‘필터’>

이뿐만이 아니다. 방탄소년단은 핫 100 차트에 두 곡을 더, 즉 총 3곡을 핫 100 차트에 올렸다. 정국의 솔로곡인 <시차(My Time)>가 84위, 지민의 솔로국인 <필터(Filter)>가 87위에 오른 것이다. 핫100은 라디오 방송 횟수, 스트리밍 실적, 음원 판매 등을 종합해 순위를 매기는 차트로 노래의 대중적 인기도가 주요 척도로 작용한다.

<이번 주 빌보드 200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지난 주말부터 미국의 여러 유력 매체들은 이번 주 방탄소년단이 이번 주, 빌보드 앨범 200 차트 1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 보도를 했었다. 그 예측대로 <영혼의 지도: 7(Map of the Soul: 7)>은 빌보드 200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주 처음으로 차트에 올랐다.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이 1위에 오르면서 전 앨범 ‘러브유어셀프: 앤서’도 재진입, 133위를 기록했다.>

새 앨범이 빌보드 200 앨범 차트 1위에 등극하면서 방탄소년단의 전 앨범인 <러브 유어셀프: 앤서(Love Yourself: Answer)>도 차트에 재진입해 133위를 기록했다. 이 앨범이 차트에 머문 기간은 총 기간은 62주이다.

<지민과 정국이 피처링한 라우브의 신곡, ‘후(Who)’의 뮤직비디오 한 장면>

아마도 방탄소년단의 팬들이라면 피처링을 한 정국과 지민의 모습을 볼 수 있을까, 하는 기대로 이 뮤직비디오를 클릭했을 것이다. 라우브는 뮤직비디오 첫 장면부터 마지막 장면까지 한 가지 의상을 입고 한 자리에 앉아 있다. 심지어 지민과 정국이 노래할 때에는 고개를 푹 숙이고 얼굴도 보여주지 않는다. 뮤직비디오가 꼭 현란하고 예술적이고 여러 컷들로 이뤄져야 한다는 법은 없지만 <후>의 뮤직비디오는 방탄소년단의 지민과 정국이 피처링했다는 엄청난 찬스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듯 해서 안타까웠다.
라우브는 이전에도 방탄소년단과 작업한 적이 있다. <메이크잇라이트(Make it Right)>의 첫 부분을 통째로 불렀었던 것이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메이크잇라이트> 공식 뮤직비디오는 애니메이션과 방탄소년단의 콘서트 현장 장면들을 교차편집, 아미들에게 헌정하는 것으로 꾸며진 만큼 라우브의 얼굴이 뮤직비디오에서 노출되지는 않았다. 2월 20일에 공개된 라우브의 <모던 론리니스(Modern Loneliness)> 공식 비디오도 3월 8일(현지 시간) 기준 3,430만회에 조금 못 미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의 팝뮤직 팬들은 그의 작곡 솜씨와 가창력에 대해 상당한 호응을 보이고 있지만 뮤직비디오 조회수로 보자면 그다지 큰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방탄소년단의 이번 주 빌보드 차트는 역대급이다. 이 기록이 다음 주 어떻게 바뀔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지만 이제까지보다 조금만 더 오래 차트에 머물렀으면 하는 바람은 숨길 수가 없다.

<아티스트 10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

아티스트 100 차트에서도 방탄소년단은 1위를 차지했다. 지난 주 순위는 12위, 차트에 머문 기간은 총 177주이다. 지난 주 1위를 차지했던 저스틴 비버는 6위로 떨어졌다. 방탄소년단은 LA 극장(LA Theater)에서 촬영한 <블랙스완>의 뮤직비디오를 3월 4일에 발표했다. 그런데 같은 날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케이팝 보이그룹 엔씨티 127(NCT 127)이 <영웅(Kick it)>을 발표했다. 3월 8일(현지 시간) 현재 <블랙스완>의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2,800만 회를 훌쩍 넘었고 엔씨티 127의 <영웅>은 1,500만 회를 초과했다.
물론 방탄소년단의 팬덤이 따로 있고 엔씨티 127의 팬덤이 따로 있겠지만 같은 케이팝 보이 그룹의 뮤직비디오가 이렇게 같은 날 발표되는 것은 케이팝 업계 전체를 생각해볼 때 결코 권장할 만한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한쪽 아티스트로 몰아줄 수 있는 케이팝 팬덤의 화력을 아무래도 분산시키기 때문이다. 한편 방탄소년단의 멤버 정국과 지민이 피처링한 라우브(Lauv)의 노래 <후(Who)>의 뮤직비디오가 발표된 날은 바로 그 다음 날인 3월 5일이다. 3월 8일(현지 시간) 현재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249만회를 조금 넘었다.
※ 사진 출처 : 빌보드 차트와 유튜브 뮤직비디오 스크린샷

통신원 정보

성명 : 박지윤[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국(LA)/LA 통신원]
약력 : 현재) 라디오코리아 ‘저녁으로의 초대’ 진행자. UCLA MARC(Mindful Awareness Research Center) 수료. 마음챙김 명상 지도자. 요가 지도자.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졸업. 미주 한국일보 및 중앙일보 객원기자 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