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베트남 3월 한류 동향 분석

2020-04-02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베트남 음악·방송 전문 채널 《NCT》(www.Nhaccuatui.com)는 웹사이트 및 TV 방송을 통해 베트남 국내 음악뿐만 아니라,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는 전 세계 음악과 뮤직비디오 순위를 차트별로 제공하는 음악 전문 채널이다. 3월의 베트남 K-Pop 차트 동향을 분석해 보면, 지난 2월 셋째 주부터 K-Pop 차트 10위권 내에 6곡이 한류드라마 OST로 채워질 만큼 한류드라마 OST가 베트남 한류 팬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 여세를 몰아 3월 첫째 주에는 가호가 부른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의 OST 〈Beginning〉이 레드벨벳의 〈Psycho〉를 밀어내고, 차트 정상에 올라 3월 한 달 동안 1위 자리를 지켜나갔다. 《JTBC》에서 방영된 〈이태원 클라쓰〉와 《tvN》 방영 〈사랑의 불시착〉은 종영 이후에도 베트남 한류 팬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인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OST 중 가호가 부른 〈Beginning〉, 하연우가 부른 〈Stone Block〉, 김필이 부른 〈Someday, The Boy〉는 3월 한 달 동안 K-Pop 차트 5위권 내에 머물며 팬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 3월 첫째 주(좌)와 넷째 주(우) NCT의 K-Pop 순위 – 출처 : NCT >

< 이태원 클라쓰의 OST 앨범 – 출처 : JTBC >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OST 중 다비치가 부른 〈Sunset〉, 윤미래가 부른 〈Flower〉, 송가인이 부른 〈Picture Of My Heart〉가 K-Pop 차트 10위권 내에서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3월 K-Pop 차트에서는 이달 9일 새로운 앨범 〈IT'z ME〉를 발표한 아이돌 걸그룹 있지(Itzy)의 〈Wannabe〉가 3월 둘째 주에 차트 2위에 올라 자리를 지켜나갔다. 앨범 〈IT'z ME〉의 타이틀곡 〈Wannabe〉는 파워풀한 군무와 강약 조절로 유연함과 카리스마를 동시에 뽐내는 퍼포먼스로 자유롭고 발랄한 있지만의 개성이 잘 표현되는 곡이다.

<있지의 ‘Wannabe’ 뮤직비디오 – 출처 : JYP 엔터테인먼트>

3월 베트남 CGV에서는 지난달 14일에 개봉한 안재홍, 강소라 주연의 〈해치지 않아(Secret Zoo)〉와 권상우 주연의 〈히트맨(HIT MAN)〉이 베트남 한국영화 팬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으며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 지난달 24일에 개봉한 〈기생충〉 흑백 버전은 영화 〈기생충〉 오리지널 버전을 재상영하면서 같이 개봉하였는데, 3월 8일까지 2주간, 베트남 CGV 전체 영화 관람 순위 1위를 기록하였다. 특히 〈해치지 않아〉는 동물원의 동물을 소재로 한 영화로 웹툰 원작을 스크린으로 옮긴 영화로, 출연 배우들의 캐미가 돋보이는 영화이다. 기존의 흔한 스토리 전개방식을 벗어나 기발했다는 점, 출연진 대부분이 베트남 한류 팬들에게는 친숙한 배우라는 점, 출연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력과 동물 특수 분장 등은 인기요인이 되어 화제를 얻고 있다.

< 영화 ‘해치지 않아’ 홍보 포스터 – 출처 : 베트남 CGV >

베트남에서 한류스타로 확실하게 입지를 굳힌 권상우 주연의 〈히트맨(HIT MAN)〉도 꾸준한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보통 베트남 CGV에서 개봉되는 작품들은 초반에 수익을 올리지 못하면 2주 뒤 막을 내린다. 〈해치지 않아〉와 〈히트맨〉은 한 달째 베트남 한국영화 팬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상영 중이다. 다만, 예기치 못한 코로나19의 여파와 현지 확진자의 급증으로 극장 산업에 제동이 걸렸다. 이에 베트남 정부는 3월 15일 18시부터 31일까지 주요 도시 소재의 영화관을 임시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영화관 내 관람객들의 운집이 코로나 19 확산에 영향을 줄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베트남 영화산업의 주축을 차지하는 베트남 CGV는 현재 베트남 내 31개 지역에서 84개의 영화관을 운영하고 있는데, CGV뿐만 아니라 모든 극장 시설의 임시 폐쇄가 결정되면서, 한류뿐 아니라 현지 문화산업 전반이 겪는 어려움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극장 폐쇄로 흥행가도를 달리던 <해치지 않아>와 <히트맨>의 향방도 불투명해졌다. 한국영화 개봉일정도 코로나 19로 차질을 빚고 있다. 당초 3월 20일에 개봉 예정이었던 라미란 주연의 〈정직한 후보(HONEST CANDIDATE)〉은 4월로 개봉일이 잠정 미뤄졌다. 모든 상영예정 작품들의 개봉일은 현재로서는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다.

< 영화 ‘정직한 후보’ 홍보 포스터 – 출처 : 베트남 CGV >

한편, 베트남에서 촬영 계획이었던 마동석 주연의 영화 〈범죄도시 2〉의 제작 일정도 미뤄졌다.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당국이 해외입국을 제한했기 때문이다. 3월 30일 기준, 베트남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점점 감소하고 있다. 이에 영화관 폐쇄조치가 연장될지, 종료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통신원 정보

성명 : 천석경[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베트남/호치민 통신원]
약력 : 호치민시토요한글학교 교사 전)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