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글로벌 2위 기록한 블랙핑크

2020-07-07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케이팝이 전 세계 음악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함에 따라 영어권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에는 케이팝과 관련된 기사가 자주 업로드된다. 6월 28일 올라온 편집자 선정(Editor’s Pick) 기사 역시 케이팝에 관련된 기사이다. 할리웃과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음악 산업에 대한 기사를 주로 기고하는 브라이언 롤리(Bryan Rolli)가 쓴 기사로 블랙핑크의 이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인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케이팝 최고 순위를 갈아치웠다는 내용이다. 전 세계적으로 보자면 2번째로 많이 스트리밍된 노래로 등극했다. 이로써 블랙핑크는 그들의 새 싱글 앨범인 《How You Like That》과 동명의 타이틀 곡을 홍보하기 위한 초기 단계 공연에 대해 갖고 있던 걱정을 모두 떨쳐버릴 수 있게 됐다. 음원이 발표되고 이틀째 되는 날, 글로벌 스포티파이 차트 순위가 5위에서 2위로 급부상한 것이다.

<작년 코첼라 밸리 뮤직 페스티벌에서 공연 중인 블랙핑크 – 출처 : Getty Images for Coachella>

블랙핑크의 중독성 있는 트랩 팝(Trap Pop - 힙합의 서브 장르)인 은 지난 토요일,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전 세계 누적 횟수 489만 4천 회를 기록해 거의 2주 연속 차트의 정상을 지배하고 있는 다베이비(DaBaby)와 로디 리치(Roddy Ricch)의 <록스타(Rockstar)> 바로 아래 순위를 기록했다. 은 미국에서 4만여 회의 재생 수를 기록해 10위에서 8위로 올랐고, 전 세계 스트리밍은 금요일 데뷔 때보다 토요일이 약 82만 1천 회로 더 높았다. 은 블랙핑크가 2019년 4월 발매한 이후 나온 첫 리드 싱글이며, 9월에 발매될 예정인 데뷔 정규 앨범 전에 먼저 발표된 것이다. 큰 기대를 모았던 이 곡은 전 세계 60개국 아이튠즈 차트 1위를 차지했다. 걸 그룹의 노래로는 최고의 기록이다. 이는 블랙핑크가 지난달 레이디 가가와 콜라보 작업한 <사워 캔디(Sour Candy)>의 기록을 깬 것이다.

블랙핑크의 최근 싱글은 또한 스포티파이 역사상 가장 큰 걸그룹 데뷔 기록을 세웠다. 그들의 또 다른 기록은 <사워 캔디>다. 하루 동안의 스트리밍 평균으로 보자면 <사워 캔디>가 여전히 선두를 지키고 있다. 동 음원은 발표 다음 날, 전 세계에서 무려 622만 5천 회나 재생됐다. 이 계속해서 탄력을 받게 된다면, 스포티파이 역사상 케이팝 또는 걸 그룹의 성적으로는 1일 스트리밍 수가 가장 높았던 <사워 캔디>를 끌어내릴 수도 있다.

블랙핑크는 이미 <사워 캔디>로 33위를 기록하며 대기록을 달성했었는데 가 빌보드 핫 100에서 가장 높은 순위로 진입할 가능성도 있다. 은 유성 영상으로 시작하는 뮤직비디오의 혜택을 받고 있다. 유튜브의 조회 수는 3일도 채 되지 않은 기간 동안 1억 3천 300만 회가 넘는다. 은 현재 방탄소년단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가 보유하고 있는 24시간 유튜브 데뷔 기록을 깰 가능성도 있다. 이 점은 유튜브로부터 공식적인 확인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유튜브 최고 기록이 되는 아니든, 은 블랙핑크가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컴백과 함께 놀라운 출발을 했다.

블랙핑크의 시크하면서도 도발적인 매력이 드디어 미국 케이팝 팬들을 사로잡고 있다. 스포티파이 스트리밍을 이처럼 중요하게 여기는 까닭은 빌보드 순위를 산출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지난 26일 발매 직후, 블랙핑크의 은 전 세계 64개국 아이튠즈 음원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이는 역대 케이팝 걸 그룹 중 최고 기록이다. 한편 의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 공개한 지 약 32시간 만에 유튜브 조회 수 1억 회를 돌파하며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 참고자료
《Forbes》 (20. 6. 28.) , https://www.forbes.com/sites/bryanrolli/2020/06/28/blackpink-how-you-like-that-spotify-global-chart-no-2/#be6f7c05e81b

통신원 정보

성명 : 박지윤[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국(LA)/LA 통신원]
약력 : 현재) 라디오코리아 ‘저녁으로의 초대’ 진행자. UCLA MARC(Mindful Awareness Research Center) 수료. 마음챙김 명상 지도자. 요가 지도자.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졸업. 미주 한국일보 및 중앙일보 객원기자 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