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6월 몽골 인기 케이팝 차트

2020-07-20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도 케이팝을 즐겨 듣고, 케이팝의 왕국인 한국으로 떠나고 싶어 하는 젊은이들이 많다. 그들은 국경 봉쇄 조치 해제를 간곡히 기다리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울란바토르 지사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케이팝 탤런트들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응원 메세지가 지속적으로 팬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이러한 불안한 상황을 몽골 젊은이들이 케이팝과 함께 극복하고 있다. 케이팝을 사랑하고 응원하는 젊은이들이 모인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당월에도 인기 음원 10개를 선정했다. 6월 인기 차트에 빅뱅, 방탄소년단, TXT, 아이콘, NCT127 등의 새로운 음원들이 선정되었다. 또한 엑소 멤버 백현, Agust D, 아이유 등의 작품들이 새롭게 이름을 올린 것은 당월 차트의 특징이었다.
	
▣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선정 인기 케이팝 음원 탑10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선정 인기 케이팝 음원 탑10

- 순위, 아티스트명, 음원명

순위 아티스트명 음원명
1 빅뱅 Bae Bae
2 백현 Candy
3 방탄소년단 On
4 Agust D 대취타
5 Lady Gaga ft Black Pink Sour Candy
6 투모로우바이투게더 (TXT) 세계가 불타버린 밤 , 우린 …(Can’t You See Me?)
7 GOT7 Not By the Moon
8 아이콘 사랑을 했다 (Love Scenario)
9 IU ft Suga Eight
10 NCT127 Punch
※ 출처 :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빅뱅 < BAE BAE >
5월 차트 8위에 기록된 빅뱅의 음원은 당월 차트의 1위로 순위를 올렸다. 발표된 지 벌써 5년 넘은 동 음원은 2015 MAMA(Mnet Asian Music Awards)에서 ‘베스트뮤직비디오상’을 받은 적이 있다. 빅뱅의 몽골 팬들이 개설한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현재 47,000명의 멤버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는 몽골에 있는 다른 케이팝 팬들 SNS 페이지 중에서 규모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빅뱅 멤버의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몽골 팬덤의 충성심을 보여주는 순위다.

<빅뱅의 ‘BAE BAE’ 뮤직비디오 한 장면 - 출처 : YG 엔터테인먼트>

백현 < Candy >
엑소 그룹 멤버 백현이 새롭게 발표한 < Candy > 작품이 당월 차트에서 2위를 기록했다. 동 음원은 5월 25일에 발표되었으며 가수의 신규 앨범 《Delight》에도 포함된 음원이다. 백현을 사랑하는 몽골 팬들의 페이스북 그룹도 벌써 활동 중에 있다.

방탄소년단 < ON >
5월 차트에서 2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그룹의 < ON > 음원은 당월 차트에서도 3위를 차지했다. 4개월 전에 발표된 동 음원은 몽골 쇼핑센터, 커피숍 및 공공 장소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음원이다.

Agust D <대취타>
방탄소년단 그룹 맴버 슈가(AgustD)의 새로운 작품인 <대취타>는 6월 인기 차트 4위에 이름을 올렸다. 동 음원은 5월 22일에 발표된 이후부터 많은 몽골 팬들의 호응을 이르키고 있다. 또한 래퍼 AgustD의 솔로 작품이 몽골 인기 케이팝 차트에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레이디가가, 블랙핑크 < Sour Candy >
5월 28일 발표된 레이디 가가(Lady Gaga)의 신곡 < Sour Candy > 음원이 6월 차트의 5위를 차지했다. 블랙핑크가 피처링으로 참여해 이슈가 됐다. 몽골 젊은이들의 이상형으로 꼽히며 인기가 높은 블랙핑크가 이번에 레이디가가와 새로운 작품을 만들면서 한류의 위상은 급증 되고 있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세계가 불타버린 밤, 우린…(Can’t You See Me?)>
빅히트 인터테인먼트 소속 남성 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블랙핑크에 이어 발표한 지 한 달도 안 된 <세계가 불타버린 밤, 우린…(Can’t You See Me?)> 음원으로 6위를 차지했다. 2019년에 활동을 시작한 동 그룹을 응원하는 몽골 팬들이 하루 다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TXT의 페이스북 몽골 팬 페이지 팔로워 수 만 명에 육박한다.

<페이스북 그룹 ‘K-pop Fans Mongolia'에서 자체 조사한 6월 케이팝 인기 설문 조사 결과 – 출처 : K-pop Fans Mongolia 페이스북 그룹>

GOT7 < Not By the Moon >
올해 초부터 한 달도 빠짐없이 인기 차트에 꾸준히 자리를 지켜 온 GOT7는 역시 당월에도 < Not By the Moon > 음원으로 7위를 차지했다. 올해 1월 차트부터 인기를 유지해 온 <니가 부르는 나의 이름> 음원이 당월에 < Not By the Moon > 음원으로 바뀌었다.

아이콘 <사랑을 했다(Love Scenario)>
누구나, 어디서나 몽골에서도 흔히 들을 수 있는 <사랑을 했다(Love Scenario)> 음원은 발표된 지 1년 넘었지만 몽골 팬들 가운데 인기도가 여전하다. 당월 차트에서 8위를 기록한 동 음원은 아이콘 몽골 팬들의 가장 좋아하는 음원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유, 슈가 < Eight >
금년 1월 이후 인기 케이팝 차트에 이름을 올리지 않은 아이유는 방탄소년단 슈가와 함께 부른 < Eight > 음원으로 당월 차트에서 9위를 했다. 동 음원은 발표되자마자 가온 디지털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고 빌보드 월드 디지털 음원 차트에도 포함된 성공 사례가 있다.

NCT127 < Punch >
당월 차트에 새롭게 발표된 음원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NCT127 그룹의 < Punch > 음원도 10위를 했다. 5월 19일에 발표된 이후 몽골 케이팝 팬덤의 관심과 사랑을 받은 동 음원은 NCT127의 《Neo Zone: The Final Round》 앨범에 포함되었다.


통신원 정보

성명 : 롭상다시 뭉흐치멕[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몽골/울란바토르 통신원]
약력 : 현) 주몽골대한민국대사관 무관부 근무, 몽골국립대학교 한국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법과대학원 박사 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