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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미국 스포츠 중계 시장의 동향과 시사점
목차
1. 배경
2. 주요 이슈
2.1. 유료 방송 수신료 환불 논란
2.2. 스포츠 중계방송 시장의 맹점
3. 대응 사례
4. 전망과 시사점
개요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라 주요 스포츠 경기가 취소 또는 연기되면서 스포츠 중계를 할 수 없게 되자 스포츠 중계 수수료 인하 및 수신료 환불 요청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다년간의 제휴계약으로 얽힌 스포츠 미디어 산업 구조에서 계약 파기나 재조정은 쉽지 않아 보인다. 스포츠 중계 시장의 복잡한 구조로 인해 방송사는 스포츠 생중계 취소에 따른 수신료 환불이나 계약 조정보다는 생중계 방송을 대체할 새로운 스포츠 콘텐츠를 확충하는 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