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화사 ‘마리아’ 중독성, 중국 음원차트부터 각종 SNS까지 휩쓸어

2020-07-30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마마무 멤버 화사의 솔로 앨범 ‘마리아’가 중국에서도 연일 화제다. 화사가 이번 앨범 작사, 작곡에 직접 참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중국 팬들은 앨범 컨셉과 가사 의미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타이틀곡 ‘마리아’의 가사를 번역하며, ‘화사가 한국 대중의 사랑과 비난을 동시에 받으며 고군분투해온 이야기’, ‘한국 가요계가 선호하는 전형적인 미에 도전한 화사의 당당한 매력이 담겨있는 앨범’ 등의 호평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로 연출된 화사의 뮤직비디오 역시 중국 팬들의 다양한 해석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화사의 인기는 기존 마마무 팬층에서 일반 대중으로 확대되고 있다. 화사를 잘 모르거나, 한국어 곡 가사를 알아듣지 못해도 한번 들으면 계속 흥얼거리게 되는 ‘마리아’의 후렴구에 매료됐기 때문이다. 특히 이 중독성 짙은 후렴구를 배경음으로 한 각종 쇼트 클립 영상이 중국 인기 SNS 플랫폼에 확산되면서 화사의 인기는 가속도를 얻고 있다.

중국 최대 음원사이트 ‘QQ뮤직’ 차트에서 1위 기록
화사의 이번 앨범은 중국 최대 음원사이트 QQ뮤직에 독점으로 공개되었다. 공개된 지 20여 일 만에 타이틀곡 ‘마리아’가 QQ뮤직 내 각종 테마차트 1위를 차지했다. 현재 마리아는 주간 인기가요(热歌榜) 1위, 최근 한 달간 발매된 앨범 중 인기순위(新歌榜) 1위, 일일 음악 검색 순위(听歌识曲榜) 1위의 기록을 유지하고 있다(7월 28일 검색기준).

<‘QQ뮤직’의 각종 차트 1위를 휩쓴 화사의 마리아. 좌측 ‘热歌榜’은 주간 인기가요 순위, 우측 상단 ‘新歌榜’은 최신 앨범 인기순위, 우측 하단 ‘听歌识曲榜’은 일일 음악 검색 순위 – 출처 : QQ뮤직>

中 관영매체 CCTV 공식 웨이보에 배경음악으로 ‘마리아’ 깜짝 등장
지난 17일 중국 관영매체 CCTV는 공식 SNS 시나웨이보(新浪微博)에 외교부 왕원빈 신임 대변인의 취임 기자회견 영상을 게시했다. 영상은 화춘잉 대변인이 기자들을 향해 “나의 동료이자 외교부의 새로운 대변인 왕원빈을 소개합니다”라는 인사말과 함께 왕 대변인이 회견장 무대 중앙으로 걸어 나오는 모습을 담고 있다. 이 영상의 배경음악으로 화사의 마리아 후렴구가 깜짝 등장해 화제가 된 것. 관영매체의 이례적인 선곡에 중국 네티즌들은 각양각색의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웃겨 죽겠다. ‘마리아’를 쓰다니 정말 트렌디하다.”, “배경음이 화사 퀸의 마리아네”, “이런 엄숙한 자리에 좀 이상하잖아”, “어떻게 어디에도 ‘마리아’가 흘러나오나, CCTV 의 편집 정말 트렌디하다.” 등의 유쾌한 댓글을 달았다. 해당 영상은 400만 뷰, 8,600회 이상의 높은 공유 수, 2,700개에 달하는 네티즌 댓글, 좋아요 6만 클릭을 기록했다.

<‘시나웨이보’에서 화제가 된 중국 외교부 왕원빈 대변인 취임 영상 캡쳐와 댓글. 영상을 제작한 CCTV가 화사의 마리아를 BGM으로 사용해 의외의 선곡으로 네티즌들에게 유쾌함을 선사했다 – 출처 : CCTV의 시나웨이보>

더우인(抖音)에 ‘마리아 커버댄스 챌린지’, ‘마리아 변신(变身) 영상’ 이어져
중국에서 현재 가장 핫한 SNS 플랫폼 ‘더우인’에도 화사의 마리아 연관 영상이 끊임없이 업로드되고 있다. 더우인은 중국 바이트댄스(Bytedance)사가 개발한 SNS 앱으로 한국에서는 ‘틱톡(TikTok)’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판 더우인과 한국에서 쓰는 글로벌판 틱톡은 각각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이용자가 1분 이내의 짧은 영상, 즉 ‘쇼트 클립’을 제작해 공유한다는 특성은 같다. 화사의 마리아 인기를 증명하듯 중국 더우인에는 ‘#maria’라는 해시태그를 포함한 영상 수가 현재 총 12만 개 이상 게시되어 있으며, 이 영상들에 대한 총 조회수는 무려 18억회에 달한다.

<더우인에 ‘#maria’라는 해시태그를 포함한 영상목록. ‘maria, maria变身(변신), maria华莎(화사), maria变装(변장), maria跳舞(댄스), maria challenge’ 등 다양한 영상분류를 볼 수 있다. 각 화제어 하단에 숫자는 조회수(播放)와 관련 영상수(视频)를 나타낸다. ‘maria变身(변신)’의 경우 가장 높은 조회수 17.8억, 영상수 3.6만 개를 기록하고 있다 – 출처 : 더우인>

글로벌판 틱톡처럼 중국 더우인도 인기 있는 뮤지션의 춤을 따라하는 ‘커버댄스 챌린지’가 유행이다. 그중 화사의 마리아 커버댄스 챌린지는 단연 인기다. ‘#maria华莎(화사)’, ‘maria跳舞(댄스)’, ‘maria challenge’라는 해시태그를 단 영상들을 검색하면 다양한 이용자들이 마리아 커버댄스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중국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글로벌 플랫폼의 사용이 공식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이 때문에 여타 국가와 달리 로컬기업의 플랫폼이 대중문화의 흐름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이번 화사의 중국 내 인기 비결은 바로 그러한 영향력 있는 중국 주요 로컬 플랫폼 QQ뮤직, 시나웨이보, 더우인의 흐름을 잘 탄 사례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사례는 추후 중국 시장을 포괄할 수 있는 K팝 글로벌 마케팅 전략 설정에 유용한 시사점이 될 것이다.
	

통신원 정보

성명 : 박경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북경)/북경 통신원]
약력 : 現) 중국전매대학교 영화학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