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7월 일본 문화산업별 차트

2020-09-02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1. 음악

▣ 7월 오리콘 차트 CD 앨범 순위
(20.7.2. ~ 8.2.기준)
2020년 7월 오리콘 차트 CD 앨범 순위

- 순위, 순위변동, 앨범명, 발매일, 아티스트명, 판매량(단위:만)

순위 순위변동 앨범명 발매일 아티스트 명 판매량(단위:만)
1 NEW MAP OF THE SOUL:7 ∼THE JOURNEY~ 7/15 BTS 60.6
3 2 Heng:garae(한국) 6/22 SEVENTEEN 8.0
8 NEW Love Covers Ⅱ 7/29 재중 4.5
11 7 Oneiric Diary:3rd Mini Album (한국) 6/16 IZ*ONE 2.1
18 1 MORE &MORE(한국) 6/7 TWICE 1.0
30 13 Go生:Stray Kids Vol.1(한국) 6/25 Stray Kids 0.6
33 Reveal: THE BOYZ Vol.1(한국) 2/14 THE BOYZ 0.6
37 NEW 1 Billion Views: EXO-SC Vol.1(한국) 7/13 EXO-SC 0.6
39 39 MAP OF THE SOUL:7(한국) 2/21 BTS 0.6
42 NEW Monster:1st Mini Album (한국) 7/6 IRENE&SEULGI(Red Velvet) 0.5
45 NEW Vivid:2nd EP (한국) 7/2 AB6IX 0.4
48 NEW 9loryUS:8th Mini Album (한국) 7/12 SF9 0.4
※ 출처 : 오리콘차트 월간순위, http://www.oricon.co.jp/rank/ja/m/2020-07/

<방탄소년단의 일본어 정규 4집 앨범, ‘MAP OF THE SOUL: 7 ∼THE JOURNEY~’ - 출처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일본어 정규 4집 앨범 《MAP OF THE SOUL: 7 ∼THE JOURNEY~》 발매와 함께 오리콘차트 1위
방탄소년단이 일본어 정규 4집 앨범 《MAP OF THE SOUL: 7 ∼THE JOURNEY~》로 트리플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동 앨범은 발매 첫 주에 56만 4천장을 판매했고, 21일 발표한 오리콘 주간 앨범차트에는 첫 등장해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외국 남성 아티스트로서는 역대 1위 기록으로, 2010년 동방신기 베스트 앨범 첫 주 판매량인 41만 3천장을 넘어선 기록이다. 동 앨범은 금년 6월에 선공개된 타이틀곡 를 시작으로, 멤버 정국이 작곡에 참여한 과 올해 2월, 한국에서 발매한 《MAP OF THE SOUL : 7》의 타이틀곡 의 일본어 버전 등 총 13곡이 수록되었다.
▣ 7월 싱글 앨범 순위
(20.7.2. ~ 8.2.기준)
2020년 7월 싱글 앨범 순위

- 순위, 순위변동, 싱글앨범명, 발매일, 아티스트명, 판매량(단위:만)

순위 순위변동 싱글앨범명 발매일 아티스트 명 판매량(단위:만)
4 NEW Fanfare 7/8 TWICE 21.0
43 5 TOP -Japanese ver.- 6/3 Stray Kids 3.8
※ 출처: 오리콘차트 월간순위, https://www.oricon.co.jp/rank/js/m/2020-07/

<여섯 번째 일본 싱글을 발매, 오리콘 차트 4위를 기록한 트와이스 – 출처 : JYP 엔터테인먼트>

트와이스, 일본어 싱글 6집 《Fanfare》로 오리콘 차트 4위 기록
트와이스는 여섯 번째 일본어 싱글앨범 《Fanfare》로 10회 연속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인기 걸그룹 트와이스가 7월 8일 발매한 동 앨범은 8월 7일, 일본 레코드협회에서 플래티넘 앨범 인증을 받았다. 플래티넘 앨범은 일반사단법인 일본레코드협회가 정한 기준을 근거로, 출하량이 25만장 이상을 기록한 음반에 주어진다. 트와이스는 지금까지 2017년 6월에 발표한 베스트 1집 《#TWICE》, 일본어 싱글 1집 《One More Time》, 2018년 2월 두 번째 싱글 《Candy Pop》, 5월의 세 번째 싱글 《Wake Me Up》, 정규 1집 《BDZ》, 2019년 3월의 두 번째 베스트 앨범 《#TWICE2》, 7월 일본어 싱글 4집 《HAPPY HAPPY》, 다섯 번째 일본어 싱글앨범 《Breakthrough》, 11월의 일본어 정규 2집 앨범 《&TWICE》까지, 총 9장 연속 플래티넘을 달성했다. 이번이 열 번째 플래티넘 인증으로, 케이팝을 대표하는 걸그룹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2. 공연(콘서트•팬미팅•쇼케이스 등)

3월 이후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동방신기 등 케이팝 아티스트들은 일본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콘서트를 중지 또는 연기할 수밖에 없었다. 콘서트뿐만 아니라 연내 활동은 현재로서도 예상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던 중, 방탄소년단의 소속사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이벤트는 온라인 공간에서의 콘서트다. 4월 18일, 19일 이틀간 개최된 온라인 이벤트 ‘방방콘(Bang Bang Con) BTS ONLINE CONCERT WEEKEND’은 그들의 유튜브 공식 채널인 ‘방탄 TV(BANGTAN TV)’를 통해 과거 콘서트와 팬미팅 모습 8편을 무료로 공개함으로써 진행됐다. 방방콘에는 전 세계 약 224만 명이 동시 시청했다고 알려지며 큰 화제가 되었다. 그리고 6월 14일에는 동일하게 무관객이었지만 유료로 ‘방방콘 더 라이브(BANG BANG CON The Live)’가 열렸다.

SM 엔터테인먼트도 네이버와 협업해 새로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비욘드 라이브(Beyond LIVE)’를 런칭했다. 비욘드 라이브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하는 아티스트의 다양한 그래픽과 증강현실(AR) 등 기술을 접목시켜 연출하는 새로운 영상 콘서트다. 전 세계 관객과 비디오 채팅을 통한 리얼타임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해 기존의 라이브 콘서트와는 다른 체험을 할 수 있다. 최근에는 JYP 엔터테인먼트도 비욘드 라이브 운영사에 추가돼 8월 9일에는 트와이스가 출연했다. 6인조 보이 그룹 아스트로(ASTRO)도 6월 28일, ‘2020 ASTRO Live on WWW’를, 6인조 걸그룹 (여자)아이들도 7월 5일 온라인 콘서트 ‘I-LAND : WHO AM I’를 개최했다. CJ ENM은 6월 20부터 26일까지 온라인 콘서트 ‘KCON:TACT 2020 SUMMER’를 개최했고, 티켓은 세계 139개국에서 성황리에 판매되었다.

이처럼 한국에서는 온라인 공간에서 콘서트가 이어지고 있다. 동 업계는 정보통신기술과 엔터테인먼트를 접목해 코로나19의 시국에도 팬들을 더 즐겁게 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비대면 온라인 콘서트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다음은 3D나 AR(증강현실)이라는 최신기술을 총동원한 온라인 콘서트를 향해 움직이기 시작했다.

3. 영화

2020년 7월 영화

- 개봉일, 제목(제작년도)/제작국, 감독, 출연자, 배급, 개봉관

개봉일 제목(제작년도)/제작국 감독 출연자 배급 개봉관
7/10 말모이(2018)/한국 엄유나 유해진, 윤계상 INTERFILM Cinemart 신주쿠
7/17 악인전(2018)/한국 이원태 마동석, 김무열 KLOCKWORX Cinemart 신주쿠
7/24 해치지않아(2019)/한국 손재곤 안재홍, 강소라 KLOCKWORX UPLINK 시부야
7/31 가장 보통의 연애(2019)/한국 김한결 공효진, 김래원 KLOCKWORX Cinemart 신주쿠
7월에 첫 공개 예정이었던 영화는 4편이었다. 그중 <악인전>은 작년 가을 도쿄국제영화제 연계 기획에서 첫 상영되었던 작품으로, 팬들에게는 ‘역시 마동석’이라는 호평을 받은 영화다. 일본에서 마동석은 인기가 많고, 꾸준히 관객의 발을 영화관으로 이끄는 듯하다. 한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활동을 향한 자제 분위기는 계속되고 있다. 영화제 등 특별한 이벤트 개최도 전혀 없었다. 한번 개최 발표가 나더라도 연기되어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통신원 정보

성명 : 한도치즈코[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일본(도쿄)/도쿄 통신원]
약력 : 현) 도쿄외국어대학, 국제기독교대학, 무사시대학 강사 리쿄대 사회학과 졸업, 서강대 사회학과 문학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