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10월 미얀마 TOP 100차트

2020-11-05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10월의 미얀마 음원차트에서는 블랙핑크가 차트를 점령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강세를 보였다. 8, 9월에도 세계적인 아티스트 셀레나 고메즈, 레이디 가가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서 강세를 보여왔는데 〈How you like that〉에 이어서 이번에 낸 앨범의 타이틀 곡인 〈Lovesick Girls〉가 인기를 끌고 있다. 죽스 미얀마 TOP 50 한&일본 음원 차트에서 블랙핑크의 음원은 상위 10순위 중 총 8곡을 차트인시키는 기염을 토했다. 1위는 〈Lovesick Girls〉이며, 3위부터 6위까지는 〈Bet You Wanna〉, 〈Ice Cream〉, 〈How You Like That〉, 〈Pretty Savage〉가 차지하였고 8~10위는 〈Ice Cream〉, 〈Boombayah〉, 〈You Never Know〉가 차지하였다. 4위와 8위의 〈Ice Cream〉은 같은 곡이지만 4위는 기존에 지난 8월에 처음으로 공개된 음원에 있는 곡이며, 8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 블랙핑크의 정규앨범인 ‘The Album’에 기록된 수록곡 〈Ice Cream〉이다.

미얀마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케이팝 아티스트는 블랙핑크와 방탄소년단으로, 늘 공동으로 1위 자리를 다퉈왔다. 이번에 블랙핑크의 정규앨범이 발매되면서 인기는 급상승했고, 그리고 미얀마에서도 인기있는 모바일게임인 ‘모바일 배틀그라운드’가 〈How you like that〉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자, 유저들은 더욱 블랙핑크에 대해 관심을 보였고, 음원 역시 차트 내 상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번에 1위를 차지한 〈Lovesick Girls〉 외에도 〈Bet You Wanna〉는 블랙핑크와 미국 힙합 랩퍼로 유명한 Cardi B와 콜라보레이션한 결과로,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의 협업 역시 큰 효과를 보인 듯하다.

< TOP 50 한&일본 음원 차트 순위 - 출처 : 죽스 미얀마 >

블랙핑크의 〈Lovesick Girls〉는 10월 9일 자 ‘미얀마 탑 10 소셜(Myanmar Top 10 Social)’ 차트에서는 2위를 차지하였는데 음원을 스트리밍한 횟수는 17만 회를 돌파했다. 음원을 들은 사람들은 42%, 영상(뮤직비디오)을 스트리밍한 유저들은 31%, 이를 공유한 유저들은 21%로 나타났다. 1위는 미얀마 국민가수 Ni Ni Khin Zaw가 차지하였는데 20만 뷰를 달성하여 블랙핑크와는 3만뷰 정도 차이를 보이지만, 3위인 WAI GYI와는 7만뷰로 큰 차이로 2위를 달성하였다. 이어 10월 16일에는 기존 1, 2위 곡들이 한 단계 내려와 〈Lovesick Girls〉는 3위를 차지하였고 14.1만 뷰가 재생됐다.
	
	

<죽스 미얀마 10월 9일 자(좌), 16일 자(우) 소셜 차트 – 출처 : 죽스 미얀마>

‘미얀마 탑 100(MYANMAR TOP 100)’ 차트에서는 10월 12일 자로 〈Lovesick Girls〉가 10위로 진입했고, 10월 19일 자에는 7위로 상승, 그리고 10월 26일 자에는 2위까지 상승하였다. 주목할만한 점은 미얀마 죽스 차트는 한주씩 순위가 변동되는데, 차트의 순위가 매우 급격히 변동된다는 점다. 일례로 소셜 1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Ni Ni Khin Zaw가 10월 12일 블랙핑크보다 한 단계 위인 9위로 진입하였고, 10월 19일에는 6위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26일차트에서는 블랙핑크가 2위를 차지한 것에 비해서 10위 밖 차트로 밀려났다. 그만큼 미얀마 차트의 순위는 급변한다. 그렇기 때문에 블랙핑크가 지속적으로 차트에 이름을 올리고 유지한다는 것은 미얀마에서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미루어 보아 블랙핑크가 11월 첫 주 차트에서 1위를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죽스 미얀마 10월 12일 자(좌), 26일 자(우) 탑 100 차트 - 출처 : 죽스 미얀마>

미얀마 대중들은 유행에 민감하다. 그렇기에 대중음악 차트를 보아도, 한국과 유사하게 그 순위는 자주 변동된다. 새로운 곡이 발표되고, 새로운 아티스트들이 등장하면 1위의 자리를 지키는 것은 어려워진다. 순위는 이렇게 급변한다. 한편, 미얀마 인터네셔널 차트에서 1위를 하는 음원일지라도, 미얀마 탑 100 차트 10위권에는 진출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 달 차트가 보여주듯 케이팝은 예외인 듯하다. 11월에는 10월 26일 자로 집계된 한&일본 음원 TOP 50 차트에서 2위를 차지한 <다이너마이트>의 주인공, 방탄소년단이 컴백할 예정이다. 11월 말에는 또 다시 방탄소년단의 곡들이 상위권을 점령할 것으로 보인다.
	
※ 사진 출처와 참고자료
죽스 미얀마(JOOX MYANMAR)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JOOXMyanmar
	
	

통신원 정보

성명 : 곽희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얀마/양곤 통신원]
약력 : 현) KOTRA 양곤무역관 근무 양곤외국어대학교 미얀마어 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