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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목차
2. 시장 동향 및 이슈
2.1. 음악 : 디지털 음악 서비스 시장의 발전
2.2. 스타트업 :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베트남 스타트업 생태계
2.3. 인터넷미디어 :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과 1인 크리에어터의 급격한 성장
2.4. 패션 : 국내 브랜드가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패션 시장
개요
- 베트남은 우리나라 정부의 신남방정책 추진의 핵심국가로서, 한국은 베트남의 명실상부한 제 1 투자국이며, 2017년까지 누적된 투자금액은 500억 달러에 달한다. 또한, 2018년 말 기준으로 7,000여 개의 한국 기업이 베트남에서 활발히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베트남은 중국, 미국을 잇는 한국의 3대 수출국이기도 하며, 양국은 2020년까지 교역액 1,000억 달러를 목표로 경제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매년 6~7% 경제성장률을 달성하고 있는 베트남은 콘텐츠 시장의 성장세도 가파르다. 지난 2016년에 최초의 유니콘 기업을 배출하였고, 젊은 소비자층과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디지털 콘텐츠 사업의 저변은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아세안을 넘어 아시아의 주요 국가로 급부상중인 베트남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베트남 콘텐츠 시장을 특집으로 다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