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이 글로벌 패스트푸드 대표 맥도날드와 지난달 19일 협업을 발표하며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BTS 세트’라 불리는 맥도날드의 한정판 메뉴는 미국 ‘셀러브리티(Celebrity) 시그니처 메뉴 프로그램'을 론칭한 이후 아티스트와 협업해 세계 매장에서 선보이는 최초의 사례로 더욱 주목받았다. 지난해 9월 힙합 가수 트래비스 스콧 세트 메뉴를 출시했으나 미국에서만 판매했던 만큼, 방탄소년단은 최초로 맥도날드 전 세계 매장을 대상으로 메뉴를 론칭한 셀러브리티이다. 맥도날드 공식 트위터 계정은 지난 4월 19일 방탄소년단의 상징을 형상화한 프렌치프라이 이미지를 게시하며 BTS 세트 출시를 알렸고, 이후 순차적으로 SNS에서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사진을 올리는 등 기대감을 높였다. 맥도날드 광고에는 지난 21일 공개된 BTS의 디지털 싱글 <버터(Butter)>를 삽입하는 등 말 그대로 방탄소년단으로 가득한 협업이다.
<방탄소년단 ‘BTS 세트’가 미국 맥도날드에서 지난 26일부터 판매되고 있다.>
<방탄소년단 특별 세트는 방탄소년단을 상징하는 보라색으로 구성되었다.>
BTS 세트는 그룹 방탄소년단 멤버 7명이 좋아하는 메뉴인 치킨 맥너겟, 감자튀김, 음료, 디핑소스 두 가지로 구성되었다. 패키지는 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 상징색인 보라색이 삽입되었으며 BTS라는 글자와 방탄소년단 로고가 삽입되었다. 특히 눈에 띄는 점은 맥너겟을 찍어 먹을 수 있는 디핑소스 포장지에는 영어와 함께 한글로 스위트 칠리, 케이준이라고 적혀있다. 이렇게 한글이 들어간 제품이 미국 전역의 맥도날드에 판매되는 점에서 방탄소년단이 또 한 번 역사를 만들었다. 게다가 세계 맥도날드 크루(종업원)들은 방탄소년단 한글 자음이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BTS 세트를 판매한다. 왼쪽 가슴 부위에는 BTS, 맥도날드 로고와 함께 'ㅂㅌㅅㄴㄷ', 'ㅁㄷㄴㄹ'라는 한글 자음이 새겨져 눈길을 끈다. 즉, 이번 세트 메뉴는 방탄소년단이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업체와 협업을 해 한정판 제품을 출시한 것과 더불어 한글을 알리는 뜻깊은 행사이다. 맥도날드 측에 따르면, BTS 세트는 다음 달 30일까지 판매한다. 미국, 캐나다, 브라질을 시작으로 마지막에 태국까지 추가돼 총 50개국에서 선보이는 BTS 세트는 맥도날드가 진출한 국가 총 102개국 중 절반 가까이에서 판매되며 한류를 이끌고 나가는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방증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로고와 함께 'THE BTS MEAL'라고 크게 봉투에 삽입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글이 새겨진 두 가지의 딥핑 소스. 미국인들뿐만 아니라 전세계인들에게 한글을 선보인다.>
현재 방탄소년단의 BTS 세트는 미국 내 맥도날드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으며, 드라이브스루 및 매장 내에서 보라색으로 눈에 잘 띄는 곳에 홍보되고 있다. 특히 출시일인 지난 26일 이후부터 꾸준히 매장에서 BTS 세트를 주문하는 고객들이 있다며, 팬심을 인증했다. 또한 방탄소년단을 잘 모르는 기성세대나 뉴욕 시민들은 맥도날드 종업원들에게 질문 후 주문하는 경우도 종종 보였다. 특히 맥도날드 종업원들은 BTS 세트의 특별 소스인 케이준과 스위트 칠리가 색다른 맛을 내니 꼭 주문해보라는 추천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BTS 세트가 미국 내 1만 4,000여 개의 맥도날드 매장에서 동시 판매되고 있는 만큼, 방탄소년단에 대한 관심은 물론 미국 내 한류 영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SNS상에서는 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 회원들을 위주로 해당 BTS 세트 포장지, 소스, 컵 등을 세척해 액자로 제작하는 등 팬심을 드러내는 인증샷으로 가득하다. 특히 방탄소년단의 두 번째 영어 곡 <버터>가 출시와 동시에 영국 오피셜 차트 3위를 기록하는 등 세계에서 인기몰이를 계속해 나가는 가운데, 맥도날드와의 협업은 한류 스타들의 글로벌 위상이 어느 정도인지 보여준다. 한편, 맥도날드는 이번 세트 메뉴 공개와 함께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에서 협업 상품도 판매할 예정이다. 맥도날드와 방탄소년단의 심벌을 담은 후드티·샤워 가운·양말·샌들을 포함해 다양한 굿즈를 마련해 인기몰이를 계속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2021년 상반기가 끝나고, 코로나19 시대 종식을 앞둔 올해 하반기에는 한류 스타들이 또 어떤 행보와 기록을 세워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 사진 출처: 통신원 촬영
성명 : 강기향[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국(뉴욕)/뉴욕 통신원] 약력 : 현) 패션 저널리스트 및 프리랜서 디자이너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대학교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