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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강타한 맥도날드 방탄소년단 세트

2021-06-28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맥도날드와 방탄소년단(BTS)이 협업한 ‘더 BTS 밀(The BTS Meal)’이 49개국 중 하나인 싱가포르에서 2021년 6월 21일 월요일에 출시되었다. 맥도날드가 스타들과 협업한 세트메뉴 중 40개국이 넘는 국가에서 동시 출시된 제품은 방탄소년단 세트가 유일하다. 원래는 5월 27일부터 판매될 예정이었지만, 싱가포르 내 갑작스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6월 21일로 연기되어 출시되었다.
'The BTS meal' 출시 국가 – 출처 : 맥도날드 제공

<'The BTS meal' 출시 국가 – 출처 : 맥도날드 제공>


행사의 진행과 DJ를 맡은 SBS PopAsia의 앤디 트리우 – 출처 : 통신원 촬영

<행사의 진행과 DJ를 맡은 SBS PopAsia의 앤디 트리우 – 출처 : 통신원 촬영>


아시아의 중심 허브 국가인 싱가포르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문화 및 예술 공연, 이벤트 등을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거세게 불고 있는 한류 열풍에 싱가포르는 음식, 문화, 예술 전반에 걸쳐 한류의 영향이 강하다. 서울 면적과 비슷한 크기인 작은 도시국가 싱가포르에서는 TV, 예능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길거리를 걷다가도 쉽게 한국 음악을 들을 수 있다. 그래서인지 전 세계적으로 두터운 팬층을 자랑하는 방탄소년단과 맥도날드의 만남은 이곳에서 더욱더 주목을 받고 있다.

맥도날드의 BTS 세트는 마침내 싱가포르 기준 22일 월요일 11시부터 출시되었다. 싱가포르에서의 가격은 8.9싱가포르달러(약 7,500원)로 일반 맥너겟 세트인 9.4싱가포르달러(약 7,900원)보다 0.5싱가포르달러(약 400원) 더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었다. 세트는 9조각의 치킨 너겟, 감자튀김, 콜라와 스위트칠리 및 케이준 소스로 구성되어 있다. 싱가포르에서는 보라색 BTS 브랜드가 적힌 갈색 종이백은 출시되지 않았다. 또한, BTS 세트 구매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몰려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오로지 온라인 배달 주문만 받는다. 배달 주문 앱 중에서도 맥딜리버리(McDelivery), 그랩푸드(grabfood), 푸드판다(foodpanda)를 통해서만 주문이 가능하다.

사전 출시된 다른 국가들의 방탄소년단 팬들처럼 싱가포르에서도 BTS 세트 포장 패키징을 씻고 말려서 보관하는 팬들이 대부분이다. 출시된 날부터 싱가포르 대표 중고거래 사이트인 카로우셀(Carousell)에서는 깨끗하게 씻은 BTS 세트 패키징을 파는 글들이 올라왔다. 이중에는 이와 같은 상황을 희화하여 일반 맥도날드 포장지에 BTS 글자만 써서 터무니 없는 가격에 올리거나 멤버를 닮은 맥너겟 등 웃음을 주는 판매 글들도 함께 올라왔다.
싱가포르 대표 중고거래 사이트인 카로우셀에서 판매 중인 BTS 세트 포장지 – 출처 : Carousell 웹사이트

<싱가포르 대표 중고거래 사이트인 카로우셀에서 판매 중인 BTS 세트 포장지 – 출처 : Carousell 웹사이트>


통신원도 2021년 6월 21일 월요일 싱가포르에 BTS 세트가 출시되자마자 여러 차례 주문을 시도했지만 서버 문제와 빠른 품절에 당일에는 구할 수 없었다. 하루가 지난 화요일 역시 여러 매장에서 품절 사태를 보였지만, 여러 가게들을 찾은 끝에 한 매장에서 1개 세트 구매에 성공하였다. 이를 위해 BTS 세트 가격만큼의 배달비를 지불해야만 했다. 그래도 기존 맥너겟 세트보다는 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BTS 팬이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더 쉽게 홍보가 되고 있다.
싱가포르 BTS 세트 – 출처 : 통신원 촬영

<싱가포르 BTS 세트 – 출처 : 통신원 촬영>


맥도날드와 방탄소년단이 협업한 BTS 세트의 출시는 코로나로 지쳐있던 싱가포르 뿐만 아니라 전세계 사람들에게 소소한 흥밋거리가 되었지만, 모든 반응들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전 세계 50개국 동시 판매’라는 특성 때문에 버거가 제외된 것이 이해가 된다. 하지만 일반 맥도날드 메뉴에서도 흔하게 구매가능한 치킨너겟과 방탄소년단 상징색인 보라색 패키징이 전부인 세트는 아쉬움이 남았다. 방탄소년단을 테마로한 해피밀 장난감이나 멤버들과 관련된 포토카드라도 있었으면 더 큰 홍보가 되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 외에도 환경오염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는 요즘 BTS라는 이름의 영향력을 친환경을 위한 이벤트로 사용하면 더 좋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The BTS 세트’ 이벤트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방탄소년단이 얼마나 큰 파급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7명의 한국인들이 그들의 피, 땀, 눈물의 열정으로 지금까지 잘 걸어온만큼 앞으로도 그들의 행보를 응원한다.

※ 참고자료
https://cnalifestyle.channelnewsasia.com/dining/bts-meal-singapore-mcnuggets-sweet-chilli-cajun-no-themed-bag-15059568
https://blog.seedly.sg/mcdonalds-bts-meal-singapore-launch/
https://www.todayonline.com/8days/eatanddrink/newsandopening/mcdonalds-bts-meal-sells-out-5-mins-some-received-bts-logo-less

통신원 정보

성명 : 신보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싱가포르/싱가포르 통신원]
약력 : 전) 싱가포르 Duke-NUS 의과 대학 박사후 연구원 현) 싱가포르 NUS Yong loo lin 의대 박사 후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