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문화정책/이슈] 미얀마에도 전해진 BTS-에드시런 신곡 협업 소식

2021-07-05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지난 5, 6월에는 수많은 케이팝 아티스트들이 신곡을 발표했다. 그중에서도 가장 화제의 그룹을 꼽으라면 단연 방탄소년단(BTS)이다. 방탄소년단은 국내외로 수년째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무엇보다 전 세계에 퍼진 팬덤은 단결력과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좋은 음악과 화려한 무대 연출, 시선을 사로잡는 퍼포먼스는 세계의 팬들을 매료시킨 요인이다. 미얀마에서도 방탄소년단의 영향력은 크다. 보이그룹 중에서도 독보적인 인지도를 보여주는 방탄소년단은 미얀마에서 차트를 통해 음원, 앨범 인기의 척도를 보여주는 스트리밍 플랫폼 죽스 미얀마(Joox Myanmar)에서도 늘 상위권에 머무른다. 특히 케이팝&제이팝 50 차트에서는 발매된 지 오래된 음원들도 늘 순위권에 오르며 견고한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미얀마 내 방탄소년단의 영향력은 언론에서도 회자된다. 6월 29일, 미얀마 유력 일간지 《일레븐 미얀마(Eleven Myanmar)》는 방탄소년단과 세계적으로 유명한 팝 아티스트 에드시런(Ed Sheeran)의 협업 소식을 기사화했다. 에드시런 역시 앨범을 발표했다 하면 늘 미얀마 차트의 상위권을 차지하며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가수다. 기사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유력 언론 ‘일레븐 미얀마’가 방탄소년단과 에드시런의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보도했다. - 출처 : 일레븐 미얀마 (Eleven Myanmar)

<유력 언론 ‘일레븐 미얀마’가 방탄소년단과 에드시런의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보도했다. - 출처 : 일레븐 미얀마 (Eleven Myanmar)>


지난 6월 27일, 미국 라디오 방송 《모스트 리퉤스티드 라이브(Most Requested Live)》에서 에드시런이 자신의 새 싱글앨범 《Bad Habits》를 언급하며, 한국의 방탄소년단의 신곡에 자신이 합류하는 사실을 밝혔다. 에드시런은 ”방탄소년단과 예전에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한 적이 있다. 이번에는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을 위해 노래를 만들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매우 영리한 소년들“이라 언급했다.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 측에서도 에드시런이 방탄소년단의 신곡에 참여하는 사실을 밝다. 에드시런이 참여한 방탄소년단의 신곡은 오는 7월에 발매될 엘범에 수록이 될지, 그 여부에 대해서는 확정된 것이 없다. 추후 발매예정인 새로운 음반에 수록될 가능성도 있어 확실하지는 않은 상태다. 방탄소년단과 에드시런의 첫 번째 콜라보레이션 음원은 2019년 발매된 앨범인 《Map of the Soul : Persona》에 수록된 이다.

소식은 미얀마 케이팝 팬들에게도 기대감을 주었다. 방탄소년단의 앨범은 미얀마 케이팝 팬들 사이에서 화제의 중심에 있기 때문이다. 사실, 미얀마의 음원 차트는 상당히 보수적이다. 죽스 차트를 기준으로 케이팝&제이팝 5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더라도 미얀마 전체 음원 차트, 즉 미얀마 탑 100(Mayanmar Top 100) 차트에서는 상위권 진입도 어렵다. 특히 10위권 내에는 주로 미얀마 음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해외 음원의 경우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인지도가 가늠되는 아티스트의 곡들 위주로 순위에 오른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방탄소년단은 앨범 발매와 함께 늘 상위권에 진입하는 아티스트라는 점에서 그 영향력을 가늠할 수 있다. 이번 에드시런과이 함께 참여한 신곡 역시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미얀마 탑 100 차트에서도 1위를 달성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금까지 방탄소년단은 새로운 음원을 발매할 때마다 기존 발표했던 음원들도 차트에서 순위가 반등하는 움직임을 보여왔다. 신곡뿐 아니라 다른 음원들도 함께 다시금 주목받게 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움직임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이번 신곡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기대만큼 좋은 노래이길 바라본다.

※ 참고자료
《Eleven Myanmar》 (21. 6. 29.) အဖွဲ့၏ တေးသီချင်းသစ်တွင် အဆိုတော် Ed Sheeran ပူးပေါင်းပါဝင်နေကြောင်း Bit Hit Music အတည်ပြု>, https://news-eleven.com/article/210669
《Allkpop》 (21. 6. 27.) , https://www.allkpop.com/article/2021/06/ed-sheeran-confirms-his-participation-in-the-production-of-btss-new-song

통신원 정보

성명 : 곽희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얀마/양곤 통신원]
약력 : 현) KOTRA 양곤무역관 근무 양곤외국어대학교 미얀마어 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