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맥도날드, 인기에 힘입어 한국 매운 버거 재출시

2021-07-12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맥도날드 말레이시아가 BTS 세트를 선보인 데 이어 최근에는 한국 매운 버거를 재출시했다. 한국 매운 버거는 2017년 ‘세계를 발견하다(Discover the World)’ 캠페인의 일환으로 처음 공개된 한국식 버거로, 2017년에는 소고기 버거만 소개됐다. 하지만 한국 매운 버거가 큰 화제를 모으자 2019년 한국 매운 버거를 재판매하면서 치킨 버거를 추가했다. 2019년에는 한국 드라마 형식의 광고를 제작하는 등 독특하고 이색적인 방법으로 버거를 홍보하면서 한류팬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맥도날드는 2020년에 ‘세계를 발견하다’ 캠페인에서 한국 매운 버거를 또 다시 선보였다. 2020년에는 말레이시아의 행정도시 푸트라자야 맥도날드점에서 서울을 테마로 한 ‘서울 체험(Seoul Experience)’ 행사를 함께 진행하기도 했다. 서울을 테마로 한 맥도날드 매장은 한국의 청사초롱과 전통문양이 들어간 벽지로 외관을 장식하고, 직원들은 한복을 입는 등 한국적 이미지를 내세워 한류팬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됐다.

올해 다시 찾아온 한국 매운 버거에는 기존의 치킨 버거와 소고기 버거를 모두 맛볼 수 있는 케이듀오(K-Duo) 버거가 새롭게 추가됐다. 맥도날드 말레이시아는 한국 매운 버거를 6월 28일부터 7월 21일까지 한정 판매한다고 발표하며, 올해도 독특한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약 20초 분량의 광고 영상에는 “대박 아이돌이 돌아왔다”는 문구와 함께 한국 매운 버거가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등장한다. 이어서 김치, 고추 등 버거에 들어간 재료와 함께 ‘짜릿한’, ‘소고기’, ‘치킨’, ‘함께’라는 한글 문구가 영어 표기와 함께 화면에 등장한다. 마지막에는 한국의 태극문양을 상징하는 빨간색과 파란색 무늬가 더해져 한국 버거라는 것을 시각적으로 나타냈다.

맥도날드 말레이시아에서 재출시한 한국 매운 버거 – 출처 : 맥도날드 말레이시아

<맥도날드 말레이시아에서 재출시한 한국 매운 버거 – 출처 : 맥도날드 말레이시아>

맥도날드의 '대박' 디저트 - 출처: 맥도날드 말레이시아

<맥도날드의 '대박' 디저트 - 출처: 맥도날드 말레이시아>

이번 한국 매운 버거는 숯과 비슷한 색감의 빵에 채소와 패티가 올라간다. 닭고기 패티에는 매운맛 한국 소스가 올라가고, 소고기 패티에는 김치맛 양념이 더해진 것이 특징이다. 올해 신제품인 케이듀오에는 치킨 패티와 소고기 패티가 모두 올라가 서로 다른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또한 맥도날드는 유자 크림치즈 파이와 버터 스카치 쿠키 맥플러리도 ‘대박디저트’로 판매하고 있어 매운맛을 중화시킬 수 있다.
신메뉴 케이듀오와 매운 치킨버거 그리고 대박 디저트. 한국 매운 버거 포장지에서 한글을 볼 수 있다 – 출처: 통신원 촬영

<신메뉴 케이듀오와 매운 치킨버거 그리고 대박 디저트. 한국 매운 버거 포장지에서 한글을 볼 수 있다 – 출처: 통신원 촬영>

신메뉴 케이듀오. 한국 매운 양념이 패티를 가득 덮고 있다 - 출처: 통신원 촬영

<신메뉴 케이듀오. 한국 매운 양념이 패티를 가득 덮고 있다 - 출처: 통신원 촬영>

맥도날드 말레이시아는 올해도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특별한 행사를 선보였다. 맥도날드 최초로 열리는 '맥디 케이 아이돌 서치(McD K-Idol Search)'는 아이돌처럼 멋진 포즈를 취한 사진을 버거와 함께 인증하면 되는 고객 참여형 행사다. 맥도날드는 “최초의 맥도날드 케이아이돌 서치가 시작됩니다! 한국 아이돌 스타일을 뽐내서 5만 링깃(약 1,480만원) 상당의 상금을 받아가세요!”라며 홍보하고 있다.
맥도날드가 처음 선보인 '케이 아이돌 서치' - 출처: Contests Events Malaysia

<맥도날드가 처음 선보인 '케이 아이돌 서치' - 출처: Contests Events Malaysia>

이처럼 맥도날드가 연이어 한류 마케팅을 펼치는 원동력으로는 단연 한류 팬들의 구매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017년 맥도날드가 한국의 ‘맛’을 강조한 캠페인을 벌였다면, 2019년에는 드라마를 접목한 광고 영상으로 한류 드라마 팬들을 모았고, 2020년에는 한복과 청사초롱 등을 활용해 한국 여행과 문화를 접목시켰다. 그리고 2021년 올해는 케이팝 그 자체를 강조하며, 케이팝 팬인 10대와 20대를 대상으로 시장을 확장하려고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케이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아이튠즈 등 온라인을 통해 널리 퍼져나가고 있다. 지난 6월 말레이시아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는 20여 곡의 케이팝이 100권 안에 이름을 올렸고, NCT DREAM의 《Hello Future - The 1st Album Repackage》는 1위에 올랐다. 말레이시아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1위부터 5위는 모두 케이팝 앨범이 차지했으며, 신곡만이 아니라 2017년 출시된 G-Dragon의 솔로 앨범 《KWON JI YONG - EP》가 여전히 상위권을 유지하는 등 한국 대중음악의 저력을 발휘하고 있다.

케이팝 이외에도 한국 문화가 전세 계 한류 팬들을 사로잡은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방탄소년단'은 수차례 빌보드 상위권에 올랐고, 2020년 월트디즈니사가 제작한 영화 <스파이 지니어스(감독 닉 브루노, 트로이 콴)>에는 트와이스의 이 흘러나왔다. 또한 주인공 월터가 한국어로 방영되는 가상의 드라마 <서울의 열정>을 시청하는 모습이 등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모습은 한국 문화가 케이팝만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드라마 등 대중문화 전반에 걸쳐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한국의 음식, 드라마, 케이팝 등 다채로운 한국 문화를 일상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됐다. 특히 말레이시아는 외식업계는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드러내고 있어 곳곳에 녹아있는 한국 문화를 찾는 재미를 주고 있다. 말레이시아 유튜버와 네티즌들도 독특하고 색다른 한국 음식에 흥미를 느끼며 '먹방', 'ASMR' 영상을 만들며 관심사를 공유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 문화가 녹아든 음식이 한류 팬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 가운데, 다음에는 어떤 이색적인 한류 음식이 등장할지 기대가 된다.
맥도날드의 '매운 한국 버거 케이듀오' 후기 영상 - 출처: 유튜브

<맥도날드의 '매운 한국 버거 케이듀오' 후기 영상 - 출처: 유튜브>


※ 참고자료
《Astro Awani》 (21. 6. 29.) , https://www.astroawani.com/berita-malaysia/burger-korea-pedas-mcdonalds-kembali-ubat-kerinduan-penggemar-305680
《Contests Events Malaysia》 (21. 06. 25.) , https://contestseventsmy.com/index.php/2021/06/25/show-off-your-best-k-idol-style-to-win-cash-prizes-from-mcdonalds/

통신원 정보

성명 : 홍성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통신원]
약력 :  현) Universiti Sains Malaysia 박사과정(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