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악
QQ뮤직(QQ音乐)은 중국의 대표적 온라인 음원 사이트다. 특히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중국 음원 발매는 대부분 QQ뮤직에서 독점으로 진행된다. QQ뮤직 내 ‘한국차트(韩国榜)’는 중국에서 정식 발매된 케이팝 음원 인기 순위를 매주 목요일마다 1위부터 100위까지 집계한 것이다. 순위는 QQ뮤직 이용자의 음원 재생수/공유수/다운로드 수, 아티스트의 사회영향력 지수 및 소셜미디어 활성화 지수를 종합해 도출된다. 6월 한 달간 매주 집계된 케이팝 인기 순위 1위부터 5위까지를 정리해 중국 내 케이팝 인기 트렌드를 살펴보자.
▣ 6월 첫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1.5.28. ~ 6.3. 기준)
순위 |
곡명 |
가수 |
1 |
Don't fight the feeling |
EXO(엑소) |
2 |
Alcohol-Free |
TWICE(트와이스) |
3 |
Next Level |
aespa(에스파) |
4 |
Paradise |
EXO(엑소) |
5 |
Save |
NCT 127(엔시티 127) |
▣ 6월 둘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1.6.4. ~ 6.10. 기준)
순위 |
곡명 |
가수 |
1 |
Alcohol-Free |
EXTWICE(트와이스) |
2 |
Next Level |
aespa(에스파) |
3 |
Don't fight the feeling |
EXO(엑소) |
4 |
First Time |
EXTWICE(트와이스) |
5 |
SOS |
EXTWICE(트와이스) |
▣ 6월 셋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1.6.11. ~ 6.17. 기준)
순위 |
곡명 |
가수 |
1 |
Alcohol-Free |
EXTWICE(트와이스) |
2 |
Next Level |
aespa(에스파) |
3 |
비와 당신(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OST) |
이무진 |
4 |
아득한 먼 훗날 우리가(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 OST) |
서인국 |
5 |
Ready to love |
SEVENTEEN(세븐틴) |
▣ 6월 넷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1.6.18. ~ 6.24. 기준)
순위 |
곡명 |
가수 |
1 |
해야 해(Make It) |
2PM(투피엠) |
2 |
Next Level |
aespa(에스파) |
3 |
Perfect World |
TWICE(트와이스) |
4 |
Hello Future |
NCT DREAM(엔시티 드림) |
5 |
오르골(Life Is Still Going On) |
NCT DREAM(엔시티 드림) |
6월 첫째 주는 글로벌 팬들을 위한 엑소의 스페셜 앨범 타이틀곡 ‘Don't fight the feeling’이 1위를 차지했다. 동 앨범 삽입곡 ‘파라다이스’도 4위로 함께 진입했다. 2위는 트와이스의 열 번째 미니앨범 ‘Taste of Love'의 타이틀곡 ‘Alcohol-Free’가 차지했다. 3위는 지난 5월부터 꾸준히 상위권 순위를 지켜나가고 있는 에스파의 ‘Next Level’이 차지했다. NCT 127의 싱글음원 ‘SAVE’는 5위로 진입했다. 6월 둘째 주는 트와이스의 미니앨범이 상위권 순위를 점령했다. 타이틀곡 ‘Alcohol-Free’는 1위로 상승했고, 삽입곡 ‘First Time’과 ‘SOS’는 각각 4위와 5위로 진입했다. 에스파의 ‘Next Level’은 2위로 꾸준한 인기를 이어갔으며, 엑소의 ‘Don't fight the feeling’은 두 계단 하락한 3위를 기록했다.
6월 셋째 주는 둘째 주에 이어 1위 트와이스의 ‘Alcohol-Free’, 2위 에스파의 ‘Next Level’이 정상의 자리를 지켜나갔다. 3·4위에는 각각 드라마 OST가 올랐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삽입곡 이무진의 ‘비와 당신’이 3위, <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 OST 서인국의 ‘아득한 먼 훗날 우리가’ 4위를 차지했다. 6월 넷째 주는 5년 만에 정규 7집을 발표한 2PM의 ‘해야 해’가 1위에 오르며 순조로운 컴백 스타트를 끊었다. 에스파의 ‘Next Level’은 3주 연속 2위 자리를 지켰다. 3위는 트와이스의 일본 활동 앨범 타이틀곡 ‘perfect world’가 올랐다. 4·5위에는 NCT DREAM의 정규 1집 리패키지 타이틀곡 ‘Hello Future’와 삽입곡 ‘오르골’이 각각 새로 진입했다.
2. 드라마/예능/영화
사드 사태 후 중국의 TV, 온라인 플랫폼, 극장 등에서 새로 정식 수입한 한국 영상 콘텐츠가 공개된 사례는 없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은 각종 한류 콘텐츠 사이트를 통해 여전히 한국 드라마, 예능, 영화를 즐겨보고 있다. 중국 최대 문화콘텐츠 리뷰사이트인 더우반(豆瓣)에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중국 대중의 반응이 곧바로 공유되고, 이것이 입소문이 되어 한국 드라마, 예능, 영화가 인지도를 얻게 된다. 더우반의 네티즌 평점과 주요 댓글은 중국 내 한류 영상 콘텐츠에 대한 실질적인 반응을 알아보는 데 매우 유용하다. 더우반을 통해 6월 인기를 끈 한류 콘텐츠를 살펴보았다. 드라마, 예능, 영화 분야별로 ‘최고 평점 콘텐츠’와 ‘최고 화제 콘텐츠’를 나누어 분석했다. 최고 평점 콘텐츠는 더우반 평점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네티즌들의 누적 평점이 가장 높은 콘텐츠를 선정했다. 최고 화제 콘텐츠는 최고 평점을 얻지 못했지만, 네티즌들의 평점 참여도가 가장 높아 화제성이 높다고 집계되는 콘텐츠를 선정한 것이다. 6월 한국영화는 특별히 높은 평점과 화제를 모은 작품이 없어 선정하지 않았다.
2-1. 6월 최고 평점 & 최고 화제 드라마
<6월 최고 평점 & 최고 화제의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 출처: 더우반(2021.6.30. 기준) ⓒtvN>
6월 최고 평점과 화제를 동시에 모은 드라마는 tvN의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이다. 총 22,101명의 네티즌이 참여한 더우반 평점에서 9.6점을 기록했다. 중국에서 신원호 피디의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1>은 <응답하라 1988>과 함께 최고의 한류 드라마로 손꼽힌다. 20년 지기 의사 5인방의 선한 우정 케미를 다시 볼 수 있길 기다려온 중국 팬들의 반응이 뜨겁다. “나이 마흔에도 친구들과 티격태격 장난치며 살 수 있다! 마흔 살도 좋아하는 사람과 연애할 수 있다! 우리도 5인방처럼 영원히 여유있고 열정적이길 바란다(아이디: 巴普洛夫的狗)”, “40대에도 매력적일 수 있다. 자아를 유지하고, 슬기로운 생활을 가꾸자(아이디: 许可她自己)” 등, 많은 댓글에서 중국 젊은 네티즌들이 드라마가 보여주는 40대의 매력적인 삶을 선망했다. 이밖에도 다섯 명의 주인공에게 각각 찾아온 러브스토리가 앞으로 어떻게 펼쳐질지 궁금해하는 댓글이 주를 이뤘다.
2-2. 6월 최고 평점 & 최고 화제 예능
<6월 최고 평점 & 최고 화제의 예능 ‘신서유기 스페셜 스프링 캠프’ - 출처: 더우반(2021.6.30. 기준) ⓒTVING >
6월 최고 평점과 화제를 동시에 모은 예능은 티빙의 오리지널 웹콘텐츠 <신서유기 스페셜 스프링 캠프>이다. 5월에 이어 두 달째 최고 평점 기록과 화제를 모았다. 평점 평가에 참여한 네티즌 수는 총 8,366명으로 지난 5월 대비 2,500여 명 증가했다. 평점은 지난 달과 같은 9.7점으로 여전히 높은 점수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 네티즌들에게 나영석 피디의 <신서유기> 시리즈는 믿고 보는 콘텐츠이다. 네티즌들은 강호동, 이수근, 은지원, 규현, 송민호, 피오, 그리고 안재현의 조합을 반기고 있다. 특히 배우 안재현의 예능 복귀를 환호하는 댓글이 주를 이룬다. 이밖에도 매회 캠핑 중 멤버들이 선보이는 한국 음식과 먹방이 네티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3. 한류 스타 순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글로벌 SNS의 사용이 공식적으로 제한된 중국에서 시나웨이보(新浪微博)는 한류 스타들이 중국 팬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중요한 플랫폼이다. 한류 스타의 활발한 웨이보 활동은 중국 내 팬덤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시나웨이보의 ‘스타차트(明星势力榜)’는 매월 1일 지난달 인기 있었던 스타의 시나웨이보 계정 순위를 발표한다. 순위는 스타의 계정 구독자 수 · 스타 게시물에 대한 네티즌 호응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이다. 스타차트 중 ‘한류차트(韩流势力榜)’는 한류 스타들의 계정 인기 순위를 집계한 것이다. 스타차트의 지역 분류가 중화권(중국 대륙 · 홍콩 및 대만)과 각 대륙(아시아태평양 · 미주 유럽) 단위로 구분되는 가운데 유일하게 한국만 국가 단독 차트가 있어 중국 내 한류 스타의 영향력을 알 수 있게 한다.
<6월 시나웨이보 한류차트 TOP3 – 출처: 시나웨이보(2021.7.1 기준)>
6월 한류차트 1위는 지난달에 이어 GOT7의 마크(段宜恩)가 차지했다. 올해 1월 JYP와의 전속계약 만료 후 GOT7으로서의 활동을 잠시 쉬어가고 있는 마크는 5월 중국으로 건너가 개인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자신의 웨이보 계정을 통해 일상생활부터 뷰티 모델 광고 사진, 글로벌 매거진 화보 촬영 이미지 등을 게시해 팬들의 관심을 받았다. 2위는 닉쿤이 차지했다. 닉쿤은 5년 만에 발매한 2PM 앨범 ‘MUST’의 이미지를 선공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3위에는 인피니트가 올랐다. 인피니트는 웨이보 계정에 데뷔 11주년을 기념하는 멤버들의 사진을 올려 중국팬들의 축하를 받았다.
※ 참고자료 및 이미지 출처
QQ뮤직(QQ音乐)
https://y.qq.com/n/yqq/toplist/16.html#t1=2021&t2=23&t3=song&t4=4&t5=1
더우반(豆瓣)
https://movie.douban.com/subject/35049544/
https://movie.douban.com/subject/35424801/
시나웨이보(新浪微博)
https://topstar.h5.weibo.cn/rank?rType=20&showmenu=1&topnavstyle=1&immersiveScroll=150
통신원 정보
성명 : 박경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북경)/북경 통신원]
약력 : 현) 중국전매대학교 영화학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