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5월 대만 OTT TV 프로그램 부문 순위

2023-05-26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 대만 OTT TV 프로그램 순위 (Week 18 기준)

순위 TV 프로그램명 국문 TV 프로그램명
(국문명이 없을 경우 원어명 기재)
한국 작품 여부
1 Wave Makers 인선지인: 웨이브 메이커스
2 New Life Begins 경경일상
3 Queenmaker 퀸 메이커 Y
4 Meet Yourself 去有风的地方
5 Doctor Cha 닥터 차정숙 Y
6 Best Interest 최가이익
7 She and Her Perfect Husband 애정28법칙
8 Copycat Killer 카피캣킬러
9 Nothing But You 愛情而已
10 Demon Slayer: Kimetsu no Yaiba 귀멸의 칼날: 유곽 편
※출처: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지난 4월에 이어 여전히 현지 콘텐츠가 대만 넷플릭스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총 두 편의 한국 드라마가 TV 프로그램 부문 10위권에 들었다. 3위의 <퀸 메이커>, 5위의 <닥터 차정숙>이 그 주인공이다. 지난 4월 14일 공개한 후 4월 셋째 주 5일 연속 대만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문 1위를 차지한 <퀸메이커>는 5월 첫째 주 3위를 기록하며 여전히 상위권을 유지 중이다.

반면 1위를 차지한 대만 드라마 <인선지인: 웨이브 메이커스>는 열띤 선거를 앞두고 한 후보자의 캠프에서 일하는 팀원들의 이야기를 다루었다. 선거 관련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퀸메이커>와 유사하다. 정치인보다는 정치인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에 주목했으며 여성 캐릭터가 전면에 나선 작품이라는 점에서도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10위권에 새롭게 등장한 5위의 <닥터 차정숙> 또한 주목할 만하다. 가정주부에서 1년차 레지던트가 된 차정숙의 이야기를 다룬 <닥터 차정숙>은 무시당하던 주부가 전문직 여성으로 성장하고 변모하는 과정을 다룬 만큼 통쾌함을 선사하는 이른바 '사이다 대사'가 많은 편이다. 대만의 SNS에서는 관련 대사들을 편집한 클립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레지던트를 시작하며 자신의 입시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엄마를 대상으로 화를 내는 딸에게 주인공인 차정숙이 "네가 고3이지 내가 고3이냐"라고 말하는 장면, 남편을 앞에 두고 회식 자리에서 "남편이 죽었다."고 하는 장면 등이 화제가 되고 있다.
 

드라마 '닥터 차정숙' - 출처: JTBC

<드라마 '닥터 차정숙' - 출처: JTBC>

5월 1일 한 페이스북 계정에 업로드된 <닥터 차정숙>의 클립은 조회수 28만 회와 3만 2,000개의 좋아요를 기록해 현지 대중들의 관심을 방증했다. 또한 댓글에서는 대학 입시를 중시하는 한국의 문화에 대해 논하는 모습도 찾아볼 수 있었다. 차정숙과 딸이 대학 입시로 인해 갈등을 겪는 장면에 대해 한 네티즌은 "이것은 한국의 사회적 현상이다(這是韓國的社會現象)"라고 말했고 이에 다른 네티즌은 "정말 이상한 문화(真的很奇特的文化)"라고 대댓글을 달았다. 또 다른 네티즌은 "시험은 결국 자신의 일이 아니냐(考試不是自己的事嗎)?"며 드라마에 나타난 한국 사회에 대해 뜨거운 논쟁을 펼쳤다.

대만의 유명 잡지 《Harper's BAZAAR(하퍼스 바자)》는 지난 5월 3일 기사를 통해 "올해 꼭 보아야 할 한국 드라마"라며 <닥터 차정숙>을 소개했다. 더불어 "<닥터 차정숙>은 유머러스한 코미디로 가족과 직장 사이에서 갈등을 겪는 여성의 삶을 실감나게 묘사해 대만 넷플릭스 상위권에 오를 수 있었다."고 전했다.

총 16부작 드라마로 기획된 <닥터 차정숙>은 현재 절반이 공개된 상태이다. 대만 SNS 상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대만 언론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만큼 남은 방영 기간 동안 대만 내에서 더욱 화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Harper's BAZAAR》 (2023. 5. 3). Netflix韓劇《車貞淑醫生》家庭主婦成為中年級實習生,決心二度就業重啟醫師執照!, https://www.harpersbazaar.com/tw/culture/drama/g43776576/netflix-doctor-cha/
- 페이스북 계정(@娛樂百分百), https://www.facebook.com/watch/?v=1921234668275424

통신원 정보

성명 : 박소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대만/타이베이 통신원]
약력 : 전) EY(한영회계법인) Senior 현) 대만 국립정치대학교 박사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