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 독일 | 장르 |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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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인터뷰 |
독일 Game Strategy Consultant의 Robyn Pacetti 인터뷰
• 인터뷰 개요
유럽게임 업계에서 20년 이상 활동해온 게임 전략 전문가이자, 최근 신규 벤처를 창업한 'Robyn Pacetti' 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녀는 Wooga 퍼블리싱 부문 부사장, Amazon EMEA 디지털 게임 총괄 등
주요 글로벌 기업에서의 경험은 물론, TERA의 유럽 퍼블리싱을 직접 주도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유럽 게임 시장에서 K-게임이 직면한 유저 소비 성향 변화, 유통/퍼블리싱 구조, 기술전환 및 AI 도입 등
산업 환경의 흐름을 짚고, 한국 게임의 현지 위상과 확장 가능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들어보았습니다.
• 인터뷰 요약
- 최근 유럽 게임 시장은 모바일 플랫폼 구조적 위기, Web3실험 확산, 유저형태의 양극화 등 복합적인 변화 속에서 전환점을 맞이함
- 한국 게임은 기술력과 아트 스타일 면에서 강점을 보이지만, 하드코어 유저 중심 설계, 비효율적인 조직 운영, 현지화 한계 등으로 대중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하지만, K-콘텐츠에 대한 우호적 인식, 여성/캐주얼 유저층 확대, Co-op 기반 소셜 플레이 선호 등은 긍정적 기회 요인으로 작용함
- 유럽 시장에서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콘텐츠 설계의 단변화, 문화적 수용성 강화, 마케팅 전략의 재정비가 요구되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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