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및 온라인 게임) 프랑스 게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PC/온라인 게임 이용 장벽을 조사한 결과, ‘게임 접속하는 서버 속도가 느리다(17.3)’가 가장 많이 지적되었으며, 이어서 ‘게임 비용이 많이 든다(16.8%)’, ‘버그가 많다(16.6%)’ 등이 이용 장벽으로 지목됨
성별로 비교하였을 때, 남성 중 ‘게임 접속하는 서버 속도가 느리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18.5%로 여성(16%)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동일 항목에 대해 연령대별로 비교하였을 때,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20대(23.1%)임
(모바일 게임) 한국 모바일 게임의 이용 장벽에 대한 조사 결과,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그래픽 수준이 떨어진다(18.6%)’로 조사되었으며, 다음으로 ‘게임 비용이 많이 든다(15.1%)’, ‘자국어 지원이 되지 않는다(14.4%)’ 등 순으로 나타남
성별로 보았을 때, ‘그래픽 수준이 떨어진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남성(20.8%)이 여성(16.6%)보다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연령별 비율은 30대(19.8%)의 응답률이 타 연령대에 비해 두드러지게 높은 것으로 집계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