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및 온라인 게임) 중국인 게임 이용자를 대상으로 PC/온라인 게임의 접촉 경로에 대해 조사한 결과, 2022년 기준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실시간 게임 스트리밍 방송(57.1%)’이었으며, 이어 ‘오프라인(53.1%)’, ‘Steam/Epic 등 온라인 게임 마켓(43.7%)’ 등 순서로 조사됨
‘실시간 게임 스트리밍’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여성(61.7%)이 남성(52.4%)보다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만 15~19세(68.4%)의 응답률이 타 연령대에 비해 두드러지게 높은 것으로 파악됨
(모바일 게임) 최근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 게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실시간 게임 스트리밍 방송의 응답률이 50.6%로 가장 높았으며, 여성이 ‘실시간 게임 스트리밍 방송’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54%로 남성(47.1%)보다 높았음
(콘솔 게임) 2022년 기준으로 최근 다운로드/구매한 콘솔 게임 접촉 경로 중 ‘실시간 게임 스트리밍 방송(63.1%)’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으며, 여성의 ‘실시간 게임 스트리밍 방송’ 응답률은 75%로 남성(54.1%)에 비해 크게 높은 수치를 기록
(한국 게임 이용 경험) 중국 게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게임 접촉 경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실시간 게임 전문 스트리밍 방송(40.6%)’가 가장 많은 응답을 받았으며, 중국에서 유튜브 서비스가 금지되어 있음에도 ‘유튜브 광고’를 지목한 응답률이 21.2%에 달했음
한국 게임 접촉 경로에 대해 ‘실시간 게임 전문 스트리밍 방송’라고 응답한 비율은 여성(41.6%)이 남성(39.6%)보다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만 15~19세의 응답률이 54.3%로 타 연령대에 비해 높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