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사 자료 및 분석 배경
- 스마트 기기, 통신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미디어 소비는 능동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방송, 통신, 인터넷 주문형 비디오 시장 또한 점차 다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여러 가지 변화를 시도 하고 있는 실정임
- 본 보고서에서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의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미디어 다이어리 매체 이용행위 중 VOD 서비스를 통한 지상파, 비지상파, 종합편성채널의 TV 방송프로그램 시청 현황에 대하여 분석함
- 또한,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2016년 조사 응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상의 월정액 주문형 비디오(SVOD: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가입여부와 지출 금액, 주 이용매체를 살펴보고 조사 결과를 개괄적으로 분석하여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