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류 패션 아이템으로 등장한 '뉴트로' 안경테의 인기

2019-12-03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최근 지민이 콘서트에서 쓰고 나온 선글라스가 큰 화제가 된 바 있다. 관련 화제를 커버한 기사들은 해당 선글라스 제품(젠틀몬스터)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한류 패션 아이템으로서 선글라스가 큰 주목을 받았다. 싱가포르는 4계절 내내 여름인 싱가포르에서 선글라스는 모든 사람들의 필수품이자 패션 아이템으로서 중요한 제품이다.
사실 안경은 시력 보정을 위해 사용하는 소비자에게는 필수품이지만, 일반 소비자에게는 패션 아이템으로서 활용될 수 있는 제품이다. 따라서 싱가포르의 선글라스를 포함한 안경 시장은 시장 포화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각 안경 전문점들이 지속적인 서비스 다양화 및 신제품 소개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케이팝 등 한국의 패션 문화가 싱가포르의 젊은이들의 패션 문화에 자연스럽게 스며듦에 따라 한국의 연예인 등의 패션을 모티브로 한국식 안경 스타일이 새로운 패션 트렌드가 되었다. 한국 연예인들은 크기가 큰 동그란 형태의 안경, 이른바 ‘뉴트로’ 스타일의 조종사 안경을 많이 쓰고 있고, 이는 싱가포르에서도 유행이 되었다. 특히 한국 브랜드인 젠틀몬스터는 지민을 위해 커스텀(주문 제작) 선글라스를 제작하여, BTS 팬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민이 최근 싱가포르 콘서트에서 착용한 한국 브랜드 선글라스를 집중 조명한 기사들 – 출처 : Allkpop, EconoTimes>

KOTRA에서 이번 11월에 발표한 보고서 ‘싱가포르 안경테 시장동향’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시력교정을 위한 의료목적으로 구매를 하는 경우가 대다수였지만, 최근에는 소비자들에게 직접 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브랜딩에 조금 더 신경을 쓰는 추세이다. 2018년 기준 싱가포르 안경 시장은 약 2억 9240만 싱가포르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전년 대비 3.2%의 성장률을 보였다고 한다. 2019년 기준 약 3억4천만 싱가포르달러의 안경이 팔릴 것으로 전망이 되며 전년 대비 약 3.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안경테의 시장규모는 19년인 지금까지 약 1억 9천만 싱가포르달러를 기록하였으며 2.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 싱가포르 안경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
한국영화 개봉현황

- 개봉일, 제목(제작년도)/제작국, 감독, 출연자, 배급사, 개봉관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8월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276.9 1.8 283.3 2.3 292.4 3.2 302.3 3.4
※ 출처 : Euromonitor, KOTRA
싱가포르의 연예 주간 잡지인 《Women’s Weekly Singapore》 10월호에는 기사에서는 어떻게 한국의 톱스타처럼 트렌디한 패션 안경을 잘 소화할 수 있는지를 기사를 통해 다루었다. 기사에 따르면 동그란 오버사이즈 안경테를 통해서 얼굴을 더 작게 보일 수 있고, 어려 보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되, 가벼움을 유지하기 위해서, 얇은 금속 테나 울템(Ultem)테 등 다양한 소재의 안경테로 만든 안경이 유행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는 현재까지는 얇은 금속 테가 조금 더 인기가 많지만, 울템 재질의 안경테의 수요도 항상 꾸준히 존재하며 특히 울템 같은 경우에는 한국에서의 수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한다. 《Women’s Weekly Singapore》의 지난 2017년 동영상 중에는 싱가포르에서는 실용적 목적으로 선글라스를 쓰는 사람들이 많지만, 패션 아이템으로서 얼굴형에 맞게 쓴다면 단점을 보완하고, 더욱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는 것을 소개했다. 이처럼 싱가포르 사람들의 선글라스에 대한 깊은 관심에 기반하여, 한국 연예인 스타일의 선글라스가 패션 아이템으로서 한류 문화의 전파를 이끌고 있다.

<한국의 탑스타처럼 트렌디한 패션 안경을 소화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기사 – 출처 : Women’s Weekly Singapore>

<얼굴형에 맞는 선글라스 찾는 방법을 소개한 연예 주간 잡지의 유투브 동영상 - 출처 : Women’s Weekly Singapore 유튜브 채널>

	
※ 참고자료
《KOTRA》 (2019. 11. 08.) <싱가포르 안경테 시장 동향>, https://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781/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8212&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hIndustryCateIdx=&searchItemName=&searchItemCode=&page=1&row=10
《Allkpop》 (2019. 11. 21.) , https://www.allkpop.com/article/2019/11/bts-jimin-the-most-fashionable-idol-received-several-custom-made-sunglasses-from-gentle-monster-as-gift
《ECONOTIMES》 (2019. 11. 23.) , https://www.econotimes.com/BTS-Jimin-receives-custom-glasses-from-Gentle-Monster-1568527
https://www.youtube.com/channel/UCzrU7b6Kk7W3k5PIQAGDwKA/featured

통신원 정보

성명 : 신지은[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싱가포르/싱가포르 통신원]
약력 : 현) 싱가폴국립대학교 박사 과정(Information Syst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