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언론분석] 남아공 주요 일간지, 왜 우리는 케이팝에 열광하는가

2021-06-10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남아공 언론시장은 대규모 4개 미디어 그룹인 인디펜던트 미디어(Independent Media), 나스퍼스(Naspers), 타임즈 미디어 그룹(Times Media Group), 카슨(CTP/Carxon)이 신문, 온라인, 잡지, 라디오 등 매체별 다양한 미디어 브랜드를 통해 점령하고 있다. 각 미디어 그룹은 대표 브랜드로 일간지를 발행하고 있는데 각각 《더 스타(The Star)》, 《데일리썬(Daily Sun)》, 《더 소웨탄(The Sowetan)》, 《더 씨티즌(The Citizen)》 등이다. 이 중 카슨 그룹의 대표 일간지인 《더 씨티즌》 온라인판에 '왜 우리는 한국문화에 열광하는가?(Why are we so obsessed with K-pop culture?)' 라는 기사가 실렸다. 이 기사는 남부 아프리카 최대 TV 채널인 《Dstv》가 지난 3월 한국 엔터테인먼트 전용 채널인 《티비엔(tvN)》을 열었다는 소식과 함께 남아공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영상 콘텐츠 및 한류 현황에 대한 논평을 실었다.
더 씨티즌 온라인판 기사 - 출처: 더 씨티즌 온라인판 홈페이지(https://citizen.co.za)/tvN Africa

< 더 씨티즌 온라인판 기사 - 출처: 더 씨티즌 온라인판 홈페이지(https://citizen.co.za)/tvN Africa>


케이팝과 K-드라마가 전 세계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서 멀티초이스 그룹은 한국 콘텐츠에 채널 하나를 전면적으로 할애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제 아프리카의 케이팝과 한국 드라마 팬들은 멀티초이스의 《tvN》을 통해 갈증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DStv》는 멀티 초이스 그룹이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 중 하나로, 이 그룹은 2020년 기준 아프리카 전역에 걸쳐 《DStv》, 《GOtv》, 《Showmax》 등 유료 TV 서비스를 약 2,100만 명에게 제공하고 있다. 《tvN》은 《DStv》의 134번 채널로, DStv 프리미엄, 컴팩트 플러스, 컴팩트 서비스 구독자는 별도의 가입이 없이 신청이 가능하다.
tvN 아프리카 광고 - 출처: DStv 홈페이지(https://www.dstv.co.za)/tvN Africa

< tvN 아프리카 광고 - 출처: DStv 홈페이지(https://www.dstv.co.za)/tvN Africa >


한국의 방송산업은 90년대 규제 완화 이후 가공할 만한 글로벌 성장을 이루어왔다. 남아공과 마찬가지로 한국의 텔레비전 방송도 독과점 체제로 시작하여 케이블, 지상파, 스트리밍 부문 등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채널의 소프트웨어인 콘텐츠가 전 세계적인 한류 확산의 공신이 되고 있다.

기사에서는 남아공 릭스에 지난 1월부터 시즌 2가 방영된 Snow Piercer를 이러한 예로 들었는데, Snow Piercer는 한국 영화 설국열차를 각색한 드라마이다. 멀티 초이스는 해당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각국의 봉쇄조치(lock down)와 그로 인한 문화 콘텐츠에 대한 지속적인 굶주림 현상이 발생하는 배경에서, 케이팝과 한국 드라마를 향한 세계의 관심은 증가하고 있고, 한류 콘텐츠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세계적인 대열로 떠올랐다”고 언급하였다. 이어 “이러한 관심의 급증은 ‘한류 열풍’이라고 불리는데, 한국의 탄탄한 스토리라인과 매끄러운 연출이 한국 드라마를 세계적인 대열로 끌어올리는 공신”이라고 꼽았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Snow Piercer’ - 출처 : 넷플릭스 홈페이지(https://www.netfix.com)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Snow Piercer’ - 출처 : 넷플릭스 홈페이지(https://www.netfix.com)>


아프리카 대륙 수백만 명의 시청자들에게 《tvN》 채널을 제공하는 것은 세계 최고의 콘텐츠를 시청자들에게 제공하겠다는 기업 이념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DSTV 고객들은 이제 tvN의 역동적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통해 한국문화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한국 콘텐츠에 대한 전 세계적 수요는 크게 증가하였고 특히 봉쇄조치 기간 동안 이러한 트렌드는 명백해졌습니다. 케이팝, TV 드라마, 영화, 스킨케어 등 한국 문화상품에 대한 인기를 뜻하는 한류는 한국 콘텐츠의 인기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tvN》 채널의 모든 콘텐츠는 더빙이 제공되는 <남자친구>를 제외하고 영어 자막이 제공된다. 《tvN》이 현재 방영하는 드라마는 한국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끈 <또 오해영(Another Miss Oh)>, <남자친구(Encounter)>, <시그널> 등이다. 또한 목요일과 금요일에 한 시간 동안 진행되는 음악 프로그램 과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아이랜드(I-LAND)>가 케이팝 콘텐츠를 담당하고 있다.
tvN 아프리카 광고 - 출처: DStv 홈페이지(https://www.dstv.co.za)/tvN Africa

< tvN 아프리카 광고 - 출처: DStv 홈페이지(https://www.dstv.co.za)/tvN Africa>


※ 참고 자료

https://citizen.co.za/lifestyle/2443647/why-are-we-so-obsessed-with-k-pop-culture/
https://www.netflix.com/
https://www.dstv.co.za/whats-on/news/articles/tvnafrica/
https://www.tvsa.co.za/user/blogs/viewblogpost.aspx?blogpostid=52862
https://www.news24.com/channel/tv/news/korean-pop-up-channel-tvn-coming-to-dstv-20210216

통신원 정보

성명 : 윤서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남아프리카공화국/프리토리아 통신원]
약력 : 현) 주 남아공 문화홍보관 실무관 전) Africa Master Blockchain Company Marketing Manager 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동아프리카 전문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