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21년 문화기술연구개발 지원사업 지정공모 재공고

2021-06-07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사업개요

ㅇ 공 고 명 : 2021년 문화기술연구개발 지정공모 재공고
ㅇ 사업목적 : 문화와 기술이 융합된 기술개발을 통한 문화산업의 경쟁력 강화
ㅇ 사업기간(협약기간) : 3년

지원내용

ㅇ 공모방식: 지정공모(과제명과 개발내용을 공지하고, 수행기관을 공모로 선정)
ㅇ 지원규모 : 3년 / 25억
ㅇ 지원과제 목록 
  - 1인 기업 및 소상공인의 문화상품 유통을 위한 소셜 XR 쇼룸 기술 개발 (세부내용은 RFP참조)

ㅇ 지원조건
  - 단독 또는 컨소시엄으로 신청 가능
  - 참여기업이 필수인 과제는 영리기업이 주관연구개발기관 또는 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반드시 참여해야함
  - 신청기관(영리/비영리기관)은 동일과제에 연구개발기관으로 복수신청이 불가함
  - 영리기업은 공고과제 중 1개 과제만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 신청 가능함
  - 비영리기관 소속연구자는 공고과제 중 1개 과제만 주관연구개발기관책임자로 신청 가능함
  - 주관·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참여하는 영리기업은 연구개발비 중 정부지원연구개발비 이외의 비용(기관부담연구개발비)을 부담하여야 함
    * 단, 비영리기관으로만 컨소시엄 구성 시 기관부담연구개발비 없이 정부지원연구개발비만으로 과제 수행 가능(참여기업 필수과제 제외)
  - 주관·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참여하는 영리기업은 정부출연금에 비례하여 청년인력을 의무고용하고 유지해야 함
  - 주관·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참여하는 영리기업은 과제종료 후 정부납부기술료를 납부해야함

신청서접수기간

ㅇ 공고기간 : 2021. 06. 04.(금) ~ 2021. 07. 05.(월)
ㅇ 접수기간 : 2021. 06. 04.(금) ~ 2021. 07. 05.(월) 16:00까지
 ※ 접수 마감일에는 동시접속으로 인한 접수지연이나 첨부파일 누락 등 오류발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연구개발정보관리시스템 외에 타 경로를 통한 접수는 불가하며, 접수마감일 전에 여유있게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ㅇ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접수(http://ctrd.kocca.or.kr)
 ※ 마감시한까지 정보 입력 및 제출서류 저장 완료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해야 접수 됨
 ※ 주관연구개발기관의 연구책임자 ID로 신청, 인터넷 익스플로러9 이상 버전 사용
ㅇ 제출서류 목록
  - 연구개발계획서 (한글파일)
  - 신청자격 적정성 확인서(PDF파일)
  - 개인정보 및 과제정보 제공활용 동의서(PDF파일)
  - 이해관계자총괄표 (엑셀파일)
ㅇ 사전준비 사항 (시간이 소요되므로 사전에 준비요망)
  - 주관연구개발기관 연구책임자 NTIS 국가연구자번호 발급(NTIS : http://www.ntis.go.kr)
  - 주관연구개발기관 연구책임자 CTRD 회원가입 및 정보 업데이트(http://ctrd.kocca.or.kr)
   * CTRD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국가연구자번호 사전 발급 필요
   * CTRD에 신청기관의 정보가 없는 경우에는 회원가입 시 기관정보를 등록해야 함
ㅇ 신청 후 확인사항
  - [신청내역 조회/수정] 메뉴 리스트에서 해당과제의 ‘신청/접수여부’가 ‘제출완료’로 표시되는지 확인
  - 제출서류를 다운로드하여 파일 훼손이나 오류가 없는지 확인
   * 등록된 연구제안서 파일이 훼손 경우는 평가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음

선정절차및평가기준

ㅇ 선정절차 
  - 사전검토 및 서면평가(7월) ☞ 발표평가 및 선정결과 공지(7~8월) ☞ 연구비 및 연구계회 조정(8월) ☞ 협약체결 및 출연금 지급(8월)
ㅇ 서면평가 
  - 신청과제 중 각 분과별 고득점 순 통과 
    (70점 이상 기관 중 고득점 순 상위 3개까지 통과)  
  - 평가방법 : 과제신청 시 제출한 연구개발계획서 서면평가
  - 평가점수 : 평가위원별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 각 1개를 제외한 산술평균
   * 평가위원 점수 산술평가 계산 시 소수점 둘째자리 미만 절사(ex.79.137점 → 79.13점)
   * 평가점수가 동일한 경우는 ①총점(평가위원별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 각 1개를 제외한 합계), ②총점도 동일한 경우는 평가지표 중 연구계획 총점(평가위원별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합계), ③신청 정부지원연구개발비가 적은 순으로 순위 결정하며, 신청 정부지원연구개발비도 동일한 경우는 동점으로 통과 처리함
ㅇ 발표평가 
  - 평가점수 70점 이상 통과
  - 평가방법 : 제출한 연구개발계획서 검토, 발표 및 질의응답 진행(변동 가능)
  - 평가점수 : 평가위원별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 각 1개를 제외한 산술평균
   * 평가위원 점수 산술평가 계산 시 소수점 둘째자리 미만 절사(ex.79.137점 → 79.13점)
   * 평가점수가 동점일 경우는 ①발표평가 총점(평가위원별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 각 1개를 제외한 합계), ②평가지표 중 연구계획 발표평가 총점(평가위원별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합계), ③신청 정부지원연구개발비가 적은 순으로 순위 결정 
ㅇ 평가기준
  - 서면/발표평가 : 연구계획(50), 연구역량(20), 성과활용(30)0)
   ※ 상기 평가기준의 배점 및 세부 내용은 추후 변동될 수 있음

기관부담 연구개발비 부담 조건

ㅇ 기관부담연구개발비 부담 비율
  - 연구개발기관은 기관유형에 따라 일정 비율 이상 기관부담연구개발비(현금, 현물)를 차등 부담하
    여야 하며, 현금 부담 납부기간은 연구개발기간 종료 전까지 허용   
  - 위탁연구개발기관은 기관부담연구개발비 해당사항 없음 

연구개발기관 유형
기관부담연구개발비 비율
기관부담연구개발비 현금부담 비율 
중소기업
해당 기업 연구개발비의 20% 이상
기관부담연구개발비(현금+현물)의 10% 이상  
중견기업
해당 기업 연구개발비의 30% 이상
기관부담연구개발비(현금+현물)의 10% 이상  
대기업·공기업
해당 기업 연구개발비의 50% 이상
기관부담연구개발비(현금+현물)의 15% 이상  

ㅇ 기관부담연구개발비 현물 허용 대상 
  - 기업이 참여연구자에게 자체 자금으로 지급한 인건비 
  - 보유하고 있는 연구시설∙장비비, 기술도입비, 연구재료비

신청자격

ㅇ 콘텐츠분야의 기술개발 및 콘텐츠제작 기업, 기술 및 정책 연구기관, 기술개발 및 조사연구 등의 민간단체, 학교 등
 * 세부 신청자격 요건은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제2조(정의)의 “연구개발기관” 해당여부 확인

문의처

ㅇ 사업문의 : 박민선 대리(☎042-719-6063, pms@kocca.kr)
ㅇ 신청시스템(CTRD) 문의 : IDC 정수안 과장(☎061-900-6088,  idc00134@kocca.kr)

기타사항

ㅇ 본 사업은 국가연구개발혁신법, 동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관련 행정규칙, 문화산업진흥기본법,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관리규정,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개발사업협약및수행관리지침 및 연구개발사업평가관리지침에 의거하여 수행되며, 선정된 연구개발기관은 관련 규정과 수행매뉴얼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함 
ㅇ 접수 후 선정 완료 이후 단계라도 주관/공동/위탁연구개발기관, 대표자, 책임자 등이 반납금 및 환수금 미납 등의 의무불이행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평가대상에서 제외하거나 지원하지 않을 수 있음 
ㅇ 접수 후 선정 완료 이후 단계라도 정부에 의해 기 지원, 기 개발되었거나 민간에 의해 기 개발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평가대상에서 제외하거나 지원하지 않을 수 있음
ㅇ ‘①신청기관(영리/비영리기관)은 동일과제에 연구개발기관으로 복수신청 한 경우, ②영리기업이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 해당공고 내 과제에 중복하여 신청한 경우, ③비영리기관 소속연구자가 해당공고 내 과제에 주관연구개발기관책임자로 중복하여 신청한 경우’에는 전문기관 검토를 통해 1개의 컨소시엄만 접수하며 이외의 컨소시엄은 접수 무효 처리함
   *  처리 기준 : 1)신청자격 및 조건 부합여부, 2) ‘제출완료’ 시점이 이른 순서
ㅇ 최종 선정된 컨소시엄이 협약을 포기하거나 중단·해약 사유가 발생한 경우 후순위자 선정 가능
ㅇ 기타 예외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결정함

부문 세부부문 선정수 공모내용
일반게임 블록버스터 (상) 4개 (하) 4개 ㅇ 온라인/모바일/콘솔/아케이드/보드 등 전 플랫폼 통합 부문 - 블록버스터 게임 : 게임개발 투입인력 100명 이상 - 프론티어 게임 : 게임개발 투입인력 10명 이상 100명 미만
프론티어
기능성게임 기능성게임 (상) 2개 (하) 2개 교육, 인식개선, 문제해결 등 목적 지향성을 기반으로 재미와 유익을 동시에 지닌 기능성 게임
인디게임 인디게임 (상) 2개 (하) 2개 게임개발 투입인력이 대표자 포함 10인 미만의 인디게임
※ 접수 작품이 없거나, 선정평가 점수에 따라 부문별 최종 선정편수가 일부 조정될 수 있음

다. 모집개요[상반기]

ㅇ 응모대상 : 국내에서 창작‧개발한 게임 (※ 하단의 신청자격 내용 참조)
ㅇ 응모부문 : 일반게임(블록버스터, 프론티어) / 기능성게임 / 인디게임
ㅇ 접수기간 : 2021년 5월 20일(목) ~ 2021년 5월 31일(월) 14:00까지)
ㅇ 응모절차
접수 (12일) 유저투표 (12일) 발표심사 선정작 홍보 지원
5.20(목)~5.31(월) 6.3(목)~6.14(월) 6.21(월) 예정 ※ 세부내용 별도 공지 7~8월 예정 ※ 세부내용 별도 공지

라. 수상혜택

ㅇ 시상식 : 연 1회 개최
- 총 16편(상반기 8편 선정작 + 하반기 8편 선정작) 전체 시상
• 이달의 우수게임 전체 시상식 개최
• 전체 선정작 상패 수여, 선정작 홍보영상 상영, 기념촬영 및 소감 발표
ㅇ 수상혜택
- 이달의 우수게임 전체 선정작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상패 수여
- <2021 대한민국 게임대상> 후보 자동 등록
- 게임분야 산업기능요원 소요인원 신청 시 수상경력 배점적용(10/100점)
- 선정게임에‘이달의 우수게임’인증 마크 활용 가능
- 게임 관련 매체 광고 집행 및 행사 참가를 통한 온·오프라인 홍보 지원 등
※ 그 외 수상혜택은 주최사 등과 협의 후 최종 결정

마. 신청자격

ㅇ 신청대상 : 국내 게임제작사, 게임배급(공급사)
ㅇ 응모요건
부문 공통기준 부문별 응모기준
일반게임 1. 국내에서 창작, 개발한 게임물 1. 차수별 공고일 기준 출시한 지 12개월 이내의 게임
기능성게임/
인디게임
1. 게임 플랫폼 및 출시일 제한 없음
※ 일반게임 및 인디게임의 경우, 선정통보 후 개발 투입인력의 4대보험 가입자명부를 필수 제출해야하며, 미제출 시 최종 선정작에서 제외됨 ㅇ 신청 제외대상 - 신청일 현재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사실이 있는 사업자 - 신청일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 관련 각종 협약 또는 계약 위반으로 인해 참여제한조치중인 사업자, 대표자 및 책임자 - 신청일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에 기술료 미납 또는 연체 업체 -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제한 중이거나 금융기관 등의 신용거래 불량자 등 관련규정에서 정하는 제외대상자

바. 선정방법

ㅇ 서면/발표평가(80%), 유저투표(20%) 반영하여 최고득점순 선정
ㅇ 선정기준
구분 평가항목 평가내용
기획/개발/운영(30점) 기획 우수성(10) ㅇ 게임의 스토리 전개가 흥미가 있는가? ㅇ 작품 컨셉과 스토리 및 퀘스트가 개연성이 있는가? ㅇ 기존의 콘텐츠와 차별화되며, 우수한 아이디어로 기획되었는가?
호환성/밸런싱(10) ㅇ 게임의 작동이 용이한가? ㅇ 게임 내 각종 수치 및 난이도가 적합한가?
BM/리소스(10) ㅇ 수익창출을 위한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었는가? ㅇ 게임 구성에 필요한 자원(그래픽, 사운드, UI 등)이 게임과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는가?
게임 디자인 (10점) 배경음/효과음/음성(5) ㅇ 배경음, 효과음의 품질 및 다양성이 충족되는가? ㅇ 게임 내 상황 및 비주얼과의 연계성이 있는가?
캐릭터/사물(5) ㅇ 캐릭터/사물 디자인이 독창적이고 완성도가 있는가? ㅇ [보드게임] 보드맵, 카드 등 구성물의 디자인이 독창적인가?
콘텐츠 경쟁력 시장성(10) ㅇ 게임 본연의 재미요소를 충분히 갖추었는가? ㅇ 게임이 트렌드에 부합하고 적합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가? ㅇ 게임 이용자에 대한 타겟팅과 분석이 명확한가?
기대효과(20) ㅇ [일반/인디] 향후 서비스 제공 국가 확대 등 발전가능성이 있는가? ㅇ [기능성] 사회에 유익한 영향력을 끼치는가?
사업수행 역량 수행의지/능력(30) ㅇ 본 선정이 게임의 인지도 향상과 사업영역 확장에 기여하는가?/li> ㅇ 사업화 및 마케팅 계획이 구체적이며 실현가능한가?

사. 접수방법

ㅇ 접수방법: 이달의 우수게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
ㅇ 접수기간 : 2021년 5월 20일(목) ~ 2021년 5월 31일(월) 14:00까지
※ 접수마감 이후에는 접수가 불가합니다. 마감시간 임박 시 접속자가 많아 사이트 접속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접수를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ㅇ 제출물: 신청서 및 첨부자료를 하나의 압축파일(zip)로 제출

구분 제출물 수량 작품규격 및 내용 비고
1 신청서 1매 - 홈페이지 내 제출물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 - 직인 날인된 스캔본(PDF 등) 및 원본(HWP) 제출 ※ 게임소개서,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 접수참여제한체크리스트 포함 2종 제출(스캔본/원본)
2 첨부자료 각 1개 1. 기획문서 : 게임 기획서, 시놉시스 및 매뉴얼 등(15page 내외) 2. 게임 이미지 : 대표이미지, 스크린샷 등 3장 이상 (유저투표 콘텐츠 및 선정 시 선정작 홍보에 활용될 수 있음) * 200*70(픽셀) 사이즈 JPG, PSD 대표 이미지 파일 제출 필수 3. 게임소개 동영상 : 트레일러 영상 및 시연 동영상 (유저투표 콘텐츠 및 선정 시 선정작 홍보에 활용될 수 있음) * 트레일러 및 소개 영상은 3분 내외, 시연영상은 5분 이내 4. 게임물 등급분류필증 사본 (해당시)
※ 동영상은 avi, wmv, mp4 등 PC에서 원활히 재생되는 코덱을 사용(720P 기준 1GB 이내)하여 제출 ※ ‘신청서’ 및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의 날인된 출력본은 선정통보 후 필수 제출 ※ 시연용 제품은 발표평가 시 지참 가능

□ 유의사항

ㅇ 작품별 1개의 업체만 신청 가능
ㅇ 작품별 출품 횟수는 제한이 없으나, 부문별 중복 접수 불가
ㅇ 일반게임 및 인디게임의 경우, 선정통보 후 개발 투입인력의 4대보험 가입자명부를 필수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 시 최종 선정작에서 제외됨
ㅇ 유저투표 관련, 금품을 대가로 하는 투표를 금지하며, 해당 사실이 확인될 시 선정작에서 제외 및 수상 취소 등의 조치를 함
ㅇ 상기 공고내용은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문의

ㅇ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산업팀
- 서수빈 주임 061-900-6322 / soup@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