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음료 시장이 대폭 확대되면서 한국 식품만이 아니라 다양한 한국의 건강 음료가 진출하고 있다. 이제 말레이시아 식료품점에서는 빙그레 우유, 유자차, 자몽차 등 당 절임 차 제품 그리고 오미자차 등 건강 음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말레이시아에서 빙그레 우유는 영양 성분이 풍부해 한국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는 제품으로 소개되고 있다. 한국 식료품 유통 기업 'KMT Jaya'는 지난 4월 말레이시아 이뽀(Ipoh)에서 열린 걷기 대회 ‘스타 워크(Star Walk)'에서 빙그레 우유 2,160개를 후원해 빙그레 브랜드의 건강한 이미지를 홍보했다. 2017년부터 말레이시아에 수출되고 있는 문경시 지역 특산품인 오미자를 가공한 식초 음료와 가공식품 역시 말레이시아 식료품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쇼핑몰에서 건강 음료로 소개되고 있는 ‘문경 오미자’ - 출처 : 통신원 촬영>
하지만 말레이시아에서 건강 음료 소비량은 높지 않은 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18세 이상 말레이시아 성인이 자주 소비하는 음료는 커피와 차로 응답자 20,731명 가운데 60.83%는 커피를, 60.12%는 차(茶)를 자주 마시는 것으로 집계됐다. 2008년 '말레이시아 영양 저널'에 실린 ‘말레이시아 성인 음식 섭취’에도 차 소비량 47%, 커피 소비량 28%, 초콜릿 음료 소비량이 23%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말레이시아인들이 커피와 차에 연유, 설탕, 프리마 등을 넣어 마시는 습관은 비만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기도 했다. 지난해 발표된 영국 시사 주간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의 ‘아세안 비만에 제동을 걸다’ 보고서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비만 인구는 전체의 13.3%이며 과체중인 인구 비율은 38.5%로 말레이시아가 아시아에서 가장 뚱뚱한 나라로 밝혀졌다. 이처럼 비만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말레이시아 보건부는 하루 만 보 걷기 운동을 시작하고 설탕이 들어간 음료에 대한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건강 음료 시장의 성장에 따라 말레이시아·싱가포르 코카콜라 이사인 샤론 탄(Sharon Tan)은 말레이시아에 설탕 함유량이 적은 차 음료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말레이시아 카페와 음식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설탕, 프리머 등이 들어간 커피와 차 – 출처 : 통신원 촬영>
말레이시아인들이 많이 소비하는 커피, 차, 초콜릿 음료 시장은 ‘마일로(Milo)’, ‘네스카페(Nescafe)’ 등 대기업이 차지하고 있어 국내 기업의 진출이 쉽지 않다. 아직까지 말레이시아 내 건강 음료 소비량은 높지 않은 편이지만, 건강 음료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성공적으로 건강 음료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좋은 품질을 갖춰 한국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제고에 힘써야 할 것이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지난 2월 '국민 음료'라고 불리는 마일로가 소비자들의 신뢰를 저버리면서 판매량에 타격을 입은 바 있다. 마일로는 ‘건강한 선택(Healthier Choice)'이라는 마크와 광고를 내세워 지속적인 판매 신장을 이루었으나 말레이시아 기업 ‘마인드밸리(Mindvalley)’ CEO 비셴 라키아니(Vishen Lakhiani)가 마일로 음료의 설탕 함량이 40%가 된다고 폭로하면서 국민 음료였던 마일로가 소비자들의 비난을 받게 된 것이다.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한국 음료는 한류의 영향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다. 그만큼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상품으로 접근한다면 말레이시아 건강음료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비셴 라키아니가 마일로 음료의 설탕 함량을 폭로하는 모습 – 출처 : 마케팅 인터렉티브>
※ 참고 자료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561175/malaysia-regular-beverage-consumption/
https://www.foodnavigator-asia.com/Article/2018/08/20/Coca-Cola-extends-health-drive-with-no-low-sugar-RTD-tea-drink-range-launch
https://www.thestar.com.my/metro/metro-news/2018/04/30/korean-food-distributor-sponsors-flavoured-milk-drink/
https://www.marketing-interactive.com/nestle-malaysia-defends-milo-product-health-claims-in-wake-of-viral-videos/
Norimah, J. A., Safiah, M., Jamal, K., Haslinda, S., Zuhaida, H., Rohida, S., ... & Zalilah, M. S. (2008). Food Consumption Patterns: Findings from the Malaysian Adult Nutrition Survey (MANS). Malaysian Journal of Nutrition, 14(1), 2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