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3일,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시에 한국 편의점 CU가 문을 열었다. 이날 오픈된 지점은 울란바토르 시내 가장 사람이 많이 모이는 UBH 센터, 몽골미술협회 부근, 피스몰(Peace Mall) 백화점, 샹그릴라 쇼핑센터, 고르왕 빌렉 쇼핑센터였으며, 상기 매장들은 동시에 오픈됐다. CU가 해외 시장에 진출한 것은 작년 이란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이날 샹그릴라 호텔에서는 공식 오픈을 축하하는 기념행사에는 홍석조 BGF리테일 회장, 강호약 아딜비시 프리미엄 그룹 회장, 바트볼드 울란바토르 시장, 강볼드 친저릭 센트럴 익스프레스 사장 등 20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BGF리테일은 지난 4월 몽골의 센트럴 익스프레스 측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는 이번에 몽골 시장에 진출하는 계기가 됐다. 최근 몽골 사람들은 한국을 많이 방문하는 추세다. 한국 방문자들은 한국에서 유학 및 직장 생활 후 몽골에 귀국해 한국 음식의 맛, 서비스 문화, 한국의 편의시설 등을 그리워하곤 한다. 이번에 CU 편의점의 몽골 오픈은 상기 한국 문화 경험자들에게 그리운 한국을 다시 느낄 수 있는 좋은 공간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번에 오픈한 6개 매장은 고객들이 간편하면서도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간단한 식사를 앉아서 즐길 수 있는 즉석조리 및 휴게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또한 매장 내에는 현금인출기가 구비되어있었으며, 교통카드 충전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CU의 오픈 전까지 상기 서비스들은 몽골 내 편의점에서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에, 편의점 이용 고객들은 CU의 오픈으로 큰 만족도를 보일 전망이다.
최근 커피를 즐기는 몽골 젊은이들의 증가를 반영해 한국과 동일하게 몽골 CU 편의점에서도 원두커피를 판매한다. 저렴한 가격에 빠르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많은 인기가 예상된다. 커피에 더불어 매장에서 직접 조리한 한국식 토스트, 핫도그와 함께 몽골전통 요리인 호쇼르(몽골식 튀김 만두), 김밥, 도시락 등 식품 부문을 크게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앞으로 매장별 특성을 반영해 떡볶이, 라면 등 한국 음식, 디저트 제품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한다.
통신원은 편의점을 찾은 고객들을 잠시 만나서 짧은 소감을 들어 봤다. 24세의 고객 알탕나브치 씨는 “저는 한국 유학 경험이 있습니다. 편의점 CU는 아주 잘 알고 있고요. 한국에 있을 때 늘 이런 편의점이 하나라도 몽골에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침 CU의 몽골 오픈 소식을 접했습니다.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샹그릴라 몰에도 개점한다는 소식에 바로 찾아와서 좋아하는 버거를 사 먹었습니다. 우리 집하고 가까운 곳에 생겨서 참 다행입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36세의 벌러르에르덴 씨는 “24시간 영업한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여기서 식품뿐만 아니라 따뜻한 커피와 맛있는 한국 과자를 구매할 수 있어 좋습니다. 또 먹을 공간이 마련된 점도 맘에 듭니다. 바쁘게 일하는 중 간단한 주전부리를 찾아 주변을 돌아다니며 종종 시간을 낭비할 때도 있었는데, 이제는 신속한 서비스를 통해 바쁜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게 되어 만족합니다”라고 전했다. 49세 마흐발 씨는 “(CU의 개점은) 몽골 내 다른 가게에 본보기가 되는, 말 그대로 편의를 위한 매점이라 생각합니다. 공휴일에도 밤낮 구분 없이 영업한다는 점은 아주 큰 장점이고요. 다른 슈퍼마켓들도 CU의 영업 방식을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라며 만족한 모습을 보였다.
지금도 몽골의 주요 언론사들은 CU 오픈 소식과 신속한 서비스에 대해 연일 보도하고 있으며, 몽골 국민들의 반응도 아주 좋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이 몽골 현지의 소비자들에게는 아직 생소한 유통 채널이지만,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쾌적한 매장과 새로운 식품, CU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한국 상품 등을 통해 단기간 내에 몽골 유통시장에서 독보적인 유통 채널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했다. 실제로 21일 진행된 테스트 오픈 당시, 매장당 하루 평균 1,000명이 넘는 고객이 몰린 것으로 알려졌다.
※ 참고 자료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8&no=53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