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에 대한 벨기에 언론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뜨겁다. 다양한 언론사에서 지속적으로 K-Pop 관련 기사를 다루고 있으며 이제 ‘K-Pop’이라는 용어는 일반인도 자연스럽게 알아야하는 어휘로 로컬화되고 있다. K-Pop 관련 기사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대표 그룹은 바로 방탄소년단(BTS)이다. 벨기에 국내외 연예인 관련 기사의 레퍼런스 사이트인 《Showbizzsite》는 11월 7일 기사에서 “유럽을 정복한 K-Pop 밴드 BTS(K-popband BTS veroveren Europa)”라는 제목으로 “방탄소년단이 누적 음원 스트리밍 횟수 10억 건 이상을 돌파했다. 한국 그룹이 이렇게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수치는 미국, 한국, 캐나다, 호주, 유럽, 동남아시아의 스트리밍 영상 조회 수를 총 집계한 것에 기초한다”고 밝히면서 “점차 유럽을 정복하는 방탄소년단은 현재 ‘Love Yourself’ 투어로 바쁘게 활동 중이다”고 덧붙였다.
<5개의 K-Pop 대표 그룹을 소개하는 기사 – 출처 : 크낙 포커스(Knack Focus)>
K-Pop 팬들이 아닌 일반 벨기에 사람들은 방탄소년단의 큰 인기를 통해 K-Pop에 관심을 갖게 되며, 자연스럽게 방탄소년단 외에 어떤 K-Pop 스타들이 있는지 궁금해질 것이다. 벨기에 네덜란드어권 영화, 음악 및 TV 가이드라인인 《크낙 포커스》(Knack Focus)는 11월 9일 기사에서 “여전히 전혀 K-Pop을 들어본 적이 없는가? 그렇다면 이 5개의 밴드로 시작하라”Nog nooit van K-Pop gehoord? Begin dan bij deze 5 bands)는 제목으로 “당신의 자녀들의 새로운 우상이 미국이나 영국이 아닌 한국으로부터 올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K-Pop은 정말 대단하게 잘해내고 있으며, 일곱 명의 남자멤버로 구성된 방탄소년단이 최고다. 우리는 방탄소년단은 물론 주목할 만한 또 다른 4개의 그룹을 소개하겠다”고 밝히면서 뮤직비디오와 함께 대표적인 K-Pop 다섯 그룹의 정보를 게재하였다.
맨 처음으로 소개된 그룹은 역시 방탄소년단이다. 2013년에 데뷔한 방탄소년단의 멤버는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으로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매월 수신자 수는 92억9백만, 페이스북의 좋아요 수는 7백60만,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곡은 DNA로 5억4천1백만이다. 기사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가수와 팬들의 소셜 미디어 활동을 바탕으로 집계한 미국 가수 순위인 빌보드 소셜 50(Billboard Social 50)에 99주 연속해서 올랐다.
두 번째로 소개된 그룹은 엑소(EXO)이다. 2011년에 데뷔한 엑소의 멤버는 수호, 시우민, 레이, 백현, 첸, 찬열, 디오, 카이, 세훈으로 스포티파이에서 매월 수신자 수는 20억5천3백만, 페이스북의 좋아요 수는 7백60만,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곡은 Monster로 2억2천9백만이다. 기사에 따르면 “엑소는 12명의 멤버로 시작했지만, 그들 중 3명은 착취감과 창작의 자유에 한계를 느끼고 떠났다"고 표현됐다. 세 번째로 소개된 그룹은 블랙핑크(BlackPink)이다. 2013년에 데뷔한 블랙핑크의 멤버는 지수, 제니,로제, 리사로 스포티파이에서 매월 수신자 수는 149억5천8백만, 페이스북의 좋아요 수는 2백50만,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곡은 뚜두뚜두로 4억6천5백만이다. 최신 싱글 앨범 Kiss and Make Up은 두아 리파(Dua Lipa)와 콜라보레이션한 곡이다.
네 번째로 소개된 그룹은 트와이스(TWICE)이다. 2015년에 데뷔한 트와이스의 멤버는 나연, 정연,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로 스포티파이에서 매월 수신자 수는 20억8천9백만, 페이스북의 좋아요 수는 2백만,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곡은 TT로 4억1천3백만이다.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당시 트와이스의 Cheer Up을 선거송으로 사용했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그룹은 빅뱅(Bigbang)이다. 2006년에 데뷔한 빅뱅의 멤버는 G-Dragon, T.O.P, 태양, 대성, 승리로 스포티파이에서 매월 수신자 수는 17억4천만, 페이스북의 좋아요 수는 1천80만,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곡은 Fantastic Baby로 3억7천만이다. 멤버들의 군복무 의무로 3월부터 활동이 중단되었다.
벨기에에서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로 가장 대표적인 K-Pop 스타는 단연 방탄소년단이다. 하지만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남녀노소 없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다면 방탄소년단의 인기는 K-Pop 팬들에 국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번 《크낙 포커스》(Knack Focus)의 기사는 기성세대들에게 현재 젊은이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K-Pop 스타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세대 차이를 극복하고 음악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벨기에에서 들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모든 세대를 커버할 수 있는 K-Pop이 나오기를 기대해본다.
※ 참고자료
https://focus.knack.be/entertainment/muziek/nog-nooit-van-k-pop-gehoord-begin-dan-bij-deze-5-bands/article-normal-1391253.html
https://www.showbizzsite.be/nieuws/k-popband-bts-veroveren-europa-1629455